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st E Jun 20. 2023

떠나는 사람

사계절만 살아보면

‘제주 좋아요?’ 눈 씻고 찾아도 찾지 못했던 제주의 좋은 점을 타인의 시선을 통해서라도 찾고 싶어 전전긍긍했던 3월,

이 지났다.

어쩌면 머물러야 할 사소한 이유라도 있었으면 하는 간절함이었는지도 모르겠다.


3월,

직장 사람들에게 입사 인사를 건넬 때 함께 인사했던 어린 입사 동기

’제주에 사는 건 처음이라 잘 부탁드립니다.‘

라는 군더더기 없는 짧은 인사말을 했던 걸로 기억한다. 다들 처음 보는 얼굴이라 저 사람이 같이 입사한 사람인지? 저 사람이 있던 사람인지?를 구분하는데 까지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카오스 같은 공간에서 담담에게 이야기하던 목소리가 기억난다.

그 후 시간이 꽤 지나고 서로의 얼굴이 익숙 해 질 때쯤 어린 입사 동기는 욕심도 연륜도 그 무엇도 묻어있지 않는 앳된 얼굴이라은 걸 알게 되었다.


오고 가며 가볍게 인사를 건넸고

알게 모르게 도와준 입사 동기


그녀가 떠난다.


지난번 회사 문 앞에서 만났을 때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말과 ‘지금의 포지션이 후회된다’는 말을 조금 더 관심 있게 들어줬어야 했나?

후회가 밀려왔다.

의례적인 투정이라 생각했다. 그때쯤엔 나조차 나의 상황을 남을 통해 납득시키고 있던 시기라 사실 마음의 여유 같은 게 없었다.


사적인 이야기를 나눈 적은 한 번도 없지만,

타지에서 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동질감을 주었다는 걸 떠난다는 말을 듣고서야 알게 되었다.


왜 떠나는 걸까.

(난 왜 남은 걸까)

힘들었던 걸까.

(밥이라도 한 번 먹을 걸 그랬나)

습도가 문제였을까.

(제습기가 필수라고 말해 줄 걸)

외로웠던 걸까..

(그건... ㄴ....ㅏ도 어ㅉ....ㅓ면)


내일은 좋은 일로 다시 서울로 올라가는 거면 좋겠다는 인사를 건네어야겠다.

누군가는 떠나고 누군가는 남는다.

누군가는 제주를 꿈꾸고 누군가는 제주를 잊고 싶어 할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지런해지고 싶게 만드는 날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