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cas Jul 11. 2023

하노이로 가는 남자

하노이로 가는 남자  20201129

지나간 이별을 그리워마라!
Don't forget to remember!

그와의 1년은 길듯했다. 추위가 기성을 부리던 한 겨울에 만났다. 서로 말도 통하지 않았다. 우리말이 어렵다고 한다.

'안녕하세요!'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무슨?'

'아~~  우리 만나, nice to meet you!'

'저도요, 어려워요~~ 한국말 쉽지 않습니다!''

''저도 우리말, 한국말 어려워요!''

둘은 그저 웃는다. 이렇게 우리의 만남은 시작되었다.

그가 학교 생활과 한국문화에 잘 적응하게 도우려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사랑은 싹 뜨기 시작했다.

오고 가는 길가에서 마주칠 때면 반갑고 정겨운 눈빛을 나누었다. 조금씩 서로에게 익숙해지면서 멀리서도 서로를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손을 들어 인사하고 가까이 다가와 손끝으로 따스한 온기를 나누었다.

가끔 있는 저녁 식사자리에서는 술을 대신 마셔주기도 했다.

'술 많이 먹지 마!'

그러면서 눈가 볼세라 얼른 소주잔을 비우고 빈 잔에 물을 채워주기도 했다. 밤과 낮을 기준으로 우리의 입장은 바뀌었다. 좀 더 정확히는 술을 마시느냐?  취했느냐? 에 따라 달라졌다.
매번 '술 많이 마시지 마'

'말 줄여! 취했어요!'

고마운 사람이었다. 과음으로 머리가 아플 때면 그의 나라에서 가져온 작은 케이스에 들어있는 약으로 마사지를 해 주었다. 그 손길, 전해지는 체온이 참 편하고 좋았다.

가끔은 마사지를 받으며 잠시 자기도 했다. 다시 눈을 뜨면 언제 그랬냐는 듯 정신이 맑아졌다. 잠깐의 시간이지만 아주 오래 푹 휴식을 가진듯했다.

우리의 만남도 그런 것 같다. 인생에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잊지 못할 것 같다.

이 글을 쓰는 지금 그는 비행기에 있다. 어제인가? 마지막 식사를 할 때 그는 말했다.

'저는 이제 떠납니다. 즐겁고 슬프고 가슴도 아픕니다. 다시 딸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헤어짐을 슬픕니다. 그래서 가슴 아픕니다. 제 말 이해해요?'
그저 웃기만 했다.

작은 잔을 들어 부딪혔다. 빈 잔을 티슈 위에 거꾸로 얹었다. 잔을 다 비웠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 잔을 들어 불빛에 비추어보니 작은 방울이 남아 있다.

'이렇게 해도 남아 있는 몇 방울처럼 당신이 떠나도 내 가슴에 우리의 사랑은 영원히 남을 거야!

알아 들었다는 듯 그의 눈망울에 작은 이슬이 맺힌다. 그 눈빛이 무엇을 말하는지, 그것을 또 바라보는 내 마음을 아는 듯하다.

그렇게 하노이로 떠날 준비를 했고 보낼 준비를 했다.


#나의 직업은 군인입니다 예미출판사 

#군인도 잘 모르는 군대이야기청원출판사

작가의 이전글 우리도 비오는 날에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