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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이파이 Jun 09. 2023

대기업들은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정가온

 전략은 중요합니다. 1990년대 후반, 1억 원을 들고 김택진은 엔씨소프트를 차려서 15년 후 1조 원짜리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게임회사를 차린 사람 중에는 처참하게 망한 사람이 부지기수입니다. 실패한 사람들이 단순히 더 멍청하거나, 노력을 덜 했거나, 군기 잡힌 태도가 없었거나, 상명하복을 안 했거나, 학위가 없거나 등등 측정 가능한 이유 때문에 실패한 것이 아닙니다. 그런 전통적 가치를 아무리 열심히 채워봤자 전략이 잘못되면 괜히 힘만 빼다가 도산하는 길로 가게 됩니다. 이런 선택을 잘하려면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각 선택들의 장단점을 예측하고, 목표를 인식하며, 가장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경영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첫 번째로 경쟁 전략입니다.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이전 대비 낮은 비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저비용 전략이나,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차별화 전략이 있습니다. 예시사례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코카콜라가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타사 제품과 우리의 제품은 다르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80년이 넘도록 콘투어 모양의 독특한 병을 사용하고 있고 50년이 넘도록 빨간 원형의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1920년대의 ‘마시자 코카콜라’,‘상쾌한 이 순간’이라는 광고문구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타사 제품과 브랜드의 스토리나 이미지, 제품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등에서 타제품과 차별화를 두려고 한 결과 1892년에 창립된 코카콜라는 아직도 전 세계 콜라 판매량 1위를 달성하고 있다.


 두 번째로 다각화 전략입니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 또는 산업으로 진출하는 전략입니다. 기업은 기존 사업과는 다른 다양한 사업 영역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성장 기회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시사례로는 카카오가 있습니다. 카카오는 2006년 메신저 사업으로 시작하여 2014년에 카카오 그룹이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를 인수하였고 그 이후 2015년에 로엔엔터테인먼트를 합병하며 ‘카카오뱅크‘라는 은행사업에 뛰어들게 되었고 그 후,’ 카카오 T’라는 택시 사업, ‘카카오 내비’라는 내비게이션 사업, ‘카카오 맵’이라는 지도 사업등에 뛰어들며 회사의 규모를 점점 더 키워나갔습니다.


 세 번째로 혁신 전략입니다. 기업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을 혁신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차별화를 이루는 전략입니다. 혁신 전략은 기업이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시사례로는 애플이 있습니다. 애플은 혁신적인 독자적 개발을 통해 터치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mp3인 IPod을 개발하였고 터치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대형 휴대전화인 ipad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렇듯 회사가 스스로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보다 혁신화된 것들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혁신 전략이라 합니다.


 이렇듯 경영 전략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못된 전략은 노력과 열정을 갖고 있더라도 기업을 도산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각 선택지의 장단점을 예측하며 목표를 인식하여 가장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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