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파이 Jun 06. 2023

자넨 광부인가… 아님 방해꾼인가?

서에스더

 요즘엔 다들 스마트폰이나 pc를 사용해 여가시간을 즐기는 추세입니다. 여가시간을 조금 색다르게 즐기기 위해 스마트폰과 pc 사용에서 벗어나 쉽고 즐겁지만 전략도 필요해 두뇌까지 사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 [사보타지]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게임 소개에 앞서 간단한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먼저 사보타지는 방해꾼이라는 뜻의 프랑스어입니다. 게임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로 속고 속이는 마피아류의 게임이지만, 최소 3명에서 최대 10명까지 다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카드 게임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게임 소개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0. 구성품

 먼저 구성품부터 살펴보자면,

 각각의 카드들의 역할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하나씩 차근차근 소개해보겠습니다.



1. 역할 분배

 참가자들은 광부 또는 방해꾼으로 역할 분배를 해야 합니다.

참가자들이 시작할 때 역할 카드를 나눠 가지게 되는데, 인원에 따라

 의 방식으로 각각 카드를 나누어 가지게 되며, 자신의 역할 카드를 본인만 확인합니다.



2. 카드 세팅

카드 세팅

 목적지 카드는 한 장 간격으로, 목적지 카드와 시작 카드는 일곱 장 간격으로 배치해둔 후, 

굴 카드와 행동 카드를 같이 골고루 섞어 인원에 따라

 나누어 가진 후, 남은 카드는 목적지 카드 옆에 더미 채로 놓아둡니다.



3. 게임 진행

 자신의 차례가 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 한 장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데,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3-1. 굴 카드 사용⛏️

 굴 카드는 시작 카드에서 목적지 카드까지의 길을 이어주는 데 사용됩니다. 굴 카드를 이을 때는 이미 놓여있는 굴 카드와 항상 이어지게 놓아야 하며, 세로로만 놓을 수 있습니다.

굴 카드

3-2. 행동 카드 사용⛔✅

 행동 카드는 자기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사용합니다.

그러나 상대에게 금지 카드를 줄 때, 똑같은 종류의 카드를 한 장 이상 놓을 수 없습니다.


 ⛔빨간색으로 위에 금지 표시가 된 카드는 행동 금지 카드로, 이 카드를 받은 참가자는 자신의 차례에 굴 카드를 제외한 다른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행동 카드는 행동 금지 카드를 없앨 수 있는 카드이지만, 같은 그림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동 카드

 또한 하나의 행동 카드✅는 하나의 행동 금지 카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물품이 그려져 있는 녹색 카드도 하나의 행동 금지 카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동 카드

 낙석 카드로는 굴 카드를 하나 삭제시킬 수 있고, 지도 카드는 목적지 카드 세 개 중 한 개를 볼 수 있습니다. 지도 카드로 확인한 목적지 카드의 정체를 알리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그리고 사용한 모든 행동 카드는 버리는 카드 더미에 버립니다.


3-3. 카드 버리기

 만약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없거나 카드를 쓰고 싶지 않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 한 장을 버리는 카드 더미에 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 방법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해 카드를 사용한 후에, 뽑는 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 한 장을 가져갑니다.

 만약 뽑는 카드 더미에 카드가 없을 시에는 카드를 가져가지 않고 게임을 계속 진행합니다.



4. 라운드 종료

 참가자들이 굴 카드를 사용해 출발 카드부터 목적지 카드까지 길을 이었다면, 해당 목적지 카드를 공개하게 됩니다.

 라운드가 세 번 돌아가게 되면 게임은 끝이 나고, 세 번의 라운드 동안 가장 많은 금 카드를 가지고 있는 참가자가 우승하게 됩니다.



 사보타지는 카드를 몰래 버리면서 들키지 않고 방해하면서 승리할 수도 있고, 들켰다고 해서 탈락되는 것은 아니기에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방해해도 되는 마피아류의 보드게임입니다. 이 글을 읽고 사보타지에 관심이 생겼다거나,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다면 옛말에 ‘백문이 불여일견' :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게임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코리아보드게임즈 공식 홈페이지, https://stopnow.tistory.com/27

매거진의 이전글 Calciopoli, 이탈리아 최악의 축구 게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