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파이 Jul 14. 2023

너 크리켓이 뭔지 알아?

박태희

FIFA World Cup Qatar 2022 Official Poster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FIFA 카타르 월드컵을 기억하는가? 모든 치킨집이 바쁘게 움직이고 배달도 활발하고 사람들을 잠 못자게 만들었던 카타르 월드컵. 세계 모든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며 같이 섞였다. 우리는 스포츠를 통해서 서로에게 많은 것을 얻어갔다. 스포츠는 여러 방면에서 영향이 크다. 우리나라는 스포츠가 활발한 편이다. 어렸을 때 부터 태권도, 검도, 축구 등 학원을 다닌다. 나중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가면서도 체육이라는 수업이 기본적으로 듣게 된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스포츠는 어떨까?


스쿼시 경기사진

 영국은 스포츠가 굉장히 활발한 국가이다. 영국은 축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다. 축구 리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프리미어 리그를 하고 있는 곳이다. 축구 뿐만 아니라. 스쿼시(테니스와 비슷한 스포츠), 골프,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들이 기원이 되는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래서 영국의 스포츠 마케팅 또한 활발한 편이라고 한다. 


크리켓


 호주는 영토가 넓고, 다양한 기후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호주는 국민들이 스포츠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을 많이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2000년 시드니 올림픽까지 반세기 간의 올림픽을 통해 호주는 세계 스포츠 강국의 위치에 올랐다. 크리켓(야구와 비슷한 스포츠), 풋볼, 경마, 수영, 골프는 호주를 대표하는 스포츠이다. 나라에서 국민들의 스포츠여가생활을 많이 지원해준 것 때문에 국민들이 스포츠를 많이 즐겨한다. 그래서 생활스포츠와 엘리트스포츠, 스포츠산업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면서 국가 체육 정책이 성공한 국가라고 한다. 


 러시아는 국민들이 선호하고 좋아하는 종목은 축구이지만 아이스하키 리그가 많이 활발한 점에서 굉장히 신선했다. 피겨스케이팅도 조금씩 점점 인기종목으로 되고 있는 편이다. 


 일본은 의외인 모습이 있는데 프로야구, 프로축구, 스모가 많이 활발하다고 한다. 일본의 전통 스포츠인 스모가 갑자기 다시 활발해진 이유는 매년 일본 전역에서 개최되고 있는 ‘오즈모’ 라는 경기를 진행하여 몽골,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출신 선수들끼리 참가하여 스모라는 스포츠 경기가 다시 활발해질 수 있었던 이유였다. 이렇게 원래 그 나라의 전통적인 스포츠를 다시 활발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국가도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나라의 스포츠는 어떤지 알아보았다. 내가 잘 알지 못했던 스포츠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고, 이 나라에는 어떤 스포츠가 유명한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카타르 월드컵 처럼 다시 여러 사람들이 같이 섞일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한다.



출처

https://blog.naver.com/korea2015mwg/220124610452 

https://blog.naver.com/kusf_sport/22126363498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