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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이파이 Oct 03. 2023

고3이 들려주는 이우학교의 수업, 수강신청 이야기

박일우

* 본 기사에 인용된 에피소드 및 견해들은 기자 개인 및 19기 일부와 이해관계가 있는 몇몇 선배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대상 : 10기~19기)

* 관련된 발화로 2021 이그나이트에 발화된 17기 송영준 선배의 ‘이우학교의 심화수업의 중요성’이 있습니다. 다만, 본 기사에서는 입시에 관련된 이야기는 다루지 않습니다.

* 기사에 다뤄줬으면 하는 내용 혹은 개인적으로 주고 싶은 피드백이 있다면

IW@2woo.net 으로 연락 주세요.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학교에서의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고 3년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이야기를 글로서 타인에게 전달해 보고자 조금 러프한 형식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경험 중심으로 작성되는 기사인만큼 주관적일 수 있으며, 이우학교의 수업 특성상 담당선생님에 따라 커리큘럼이 확 바뀔 수 있기에 기사는

참고 용도로만 사용해 주세요 :)


1) 이우학교 수업 특징 - 고교학점제 학교


 이우학교는 개교 초기, 2003년도부터 학생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이 시도되었습니다. 그 후 2010년 고교교육력제고 시범학교로 지정되면서 본격적으로 학점제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운영 중이죠. 이우학교의 설립 목표는 ‘공교육의 혁신’입니다. 2007 - 2009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교는 학생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과 1-2학년 // 2-3학년 무학년제 수업을 운영해 왔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발표된 지금도 이우학교의 선생님들은 다양한 융합적 수업을 연구하며 수업간담회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수업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학점제 수업이라고 주변에 이야기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반응은 영재고 등의 일부 특수목적고등학교에서 사용하는 ABCDE+- 제도로 나오는 ‘졸업학점제’로 오해받기도 하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우고등학교는 법적으로 대안형 특성화고로 명시되어 있으며 일반계 고등학교과 동일한 ‘상대평가제’를 채택합니다. 일반계 과목은 1~9의 석차등급이 나오고 진로선택 과목은 ABC로 평가되며 교양수업은 P/F로 이수와 미이수를 결정하는 방식이지요.


다만, 일반계고와 다른 점은 “이수단위”를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일반고 수강신청 사진, 두 번째 사진은 이우고 수강신청 사진입니다.





일반고는 계열을 정해주고 그중에서 N개를 뽑는 형식을 띠는 반면, 이우고는 자유롭게 학점을 구성하도록 40~50개 안팎의 과목을 주고 학생이 자율적으로 학기별로 권장하는 시수에 맞게 학점을 채우도록 유도합니다. 다만, 졸업을 위해서는 6학기 통틀어 총 180 학점이 필요하기에 매 학기마다 30~32 정도의 최소 학점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2) 이우학교에만 있는 수업들

- 미래주제연구, 신문활용교육, 노작과제연구, 팀 프로젝트


다양한 선택수업을 연구-개발하기에 이우고에서만 들을 수 있는 수업들 역시 존재합니다. 작성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수업들을 소개합니다. 각 수업별로 들을 수 있는 타이밍이 정해져 있고, 수업을 끝냈을 때 얻어가는 각자의 배움이 있기에 들을 수 있는 여유가 된다면 수강하는 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단, 모든 수업의 신청 이전에는 내가 얻어가고픈 배움과 나의 상황을 바탕으로 개설 선생님과 상담 후 신청하는 걸 추천합니다.)


특색 있는 수업 中 제가 들어본 수업들을 바탕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노작과제연구 - 담당교사 : 백남희 선생님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3HO8ZO71Sg)

 개교 초기부터 유지된 이우고등학교의 근본수업이었던 ‘노작과제연구’입니다.

농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수업을 바탕으로 개인당 최소 1개의 텃밭을 분담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 프로젝트와 연결 지어 스마트팜 기기를 설치하는 등의 추가 탐구가 가능합니다. 농사수업 커리큘럼을 점검해 보거나, 외국의 다양한 재배방식과 농업의 미래등을 탐구하는 형식의 추가 탐구 역시 가능합니다. 2022년 19기를 마지막으로 필수수업에서 선택수업으로 개편하여 ‘팀 프로젝트 - 생태 농업’이라는 수업으로 개편되었습니다.


신문활용교육 - 담당교사 : 사회과 선생님 (조인선&김나리 선생님 → 김예림 선생님) 


(출처 : 서울대학교 SNU 팩트체크)


비교적 최근에 신설된 이우고등학교 언론-미디어 계열의 특성화 수업인 ‘신문활용교육’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며 미디어 리터러시와 팩트체크의 중요성이 중요한 화제로 떠오른 가운데 새롭게 만들어진 프로젝트형 미디어 수업입니다. 2021년에 신설되었고 보통 2학기에 1-2학년 무학년제 수업으로 개설됩니다.

  

외부 강사님 초빙 강연과 책 기초발제를 통해 리터러시와 팩트체크에 대한 이해도를 쌓은 후 직접 1학년과 2학년이 4인 1조로 팀을 이뤄 직접 ‘팩트체크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검증대상], [검증방법], [검증내용], [검증결과] 총 4가지 단계를 바탕으로 ‘전혀 사실 아님’ / ‘판단 유보’ / ‘절반의 사실’ / ‘대체로 사실’ / ‘사실’ 中 1가지 평가를 결론으로 채택합니다.


작성자의 경우 19기 1명, 18기 선배 2명과 함께 “장기기증 이후 기증자 예우 및 유가족 예우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2021년에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다양한 관계자 인터뷰와 최초 언론보도 분석 및 법률 체크를 통해 2017년 10월 이후 ‘사실이 아님’으로 판정했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좋아하거나 언론-사회 계열 진로를 희망하고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수업입니다! 해당 수업의 배움을 인턴십 or 열아홉 프로젝트로 심화시켜 공모전에 참여하거나 타 교과군에서 응용하여 발전시키는 심화 활동도 가능합니다.


(당시 프로젝트 결과물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80T9MYjI9jBk_1TEQ6aHOFYfQsWxJ5OP_l6mpoNcc0I/edit?usp=sharing )

(조인선 선생님 수업설명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2gAsFEON6Ao&t=132s)


미래주제연구 - 담당교사 : 김나리&임선영 선생님 (사회과 + 과학과 융합수업)

출처 : 미래주제연구 수업 中 디퍼러닝 활동

시민 에너지 주권 회복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 탐구와 이를 심화시켜 ‘에너지 전환’ / ‘전력 그리드’ / ‘재생에너지’ / ‘마이크로 발전소’ 등의 대안을 제시하는 팀 프로젝트형 수업입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커리큘럼이 많이 다르고 또 연구와 수업이 동시에 이뤄지며 전년도 수강생들의 성취도를 바탕으로 쌓아 올려가는 형식의 커리큘럼을 갖고 있기에 내년의 수업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가 없습니다.


현재 작성자가 수강 중인 수업이며 이영경 에너지정의행동 사무국장님과 두리에너지 대표 이기관 님을 비롯해 #그리드위즈 #루트에너지 #Henergy 등의 다양한 기업 탐방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제도 및 정책을 점검하고 에너지 시민 주권을 회복하는 발전사업을 바탕으로 사회에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팀 프로젝트 ABCD - 담당교사 : 각 계열별 특성화 선생님 

출처 : https://pixabay.com/ko/

A 사회문제해결

B 사회적 경제  

C 도시공간과 디자인

D 마을교육


심화 팀 프로젝트 수업으로 공동의 목표를 바탕으로 1학기 내내 팀 프로젝트를 하는 형식입니다. 작성자의 경우 D 마을교육을 수강했고 우경윤 선생님이 계신 “함께하는 교육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모두방과 후”라는 사업에 2주간 기간제 인턴으로 근무하며 유치원~초등학교 아이들과 함께 교육활동을 진행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2woonet/222886611985 (답사 관련 게시물)

https://blog.naver.com/ceri0120/223030500575 (프로젝트 보고서)

2022년까지는 필수 참여가 아니었으나 2023년 현재는 노작과제연구와 마찬가지로 ‘생태교육과정’으로 리크루팅 되어 사회적 경제/ 융합과학/ 생태농업 / 환경 / 공동체 교육 총 5가지 수업으로 개편되었습니다. 필수과정으로 바뀐 만큼 개인의 성향과 얻어가고자 하는 배움을 바탕으로 신중한 수강신청이 중요해 보입니다.


3) 이우학교 과목 개설 방법

- OO계열에서 열리는 수업을 이우학교에서?

 앞서 소개했듯 이우고등학교에는 이우고등학교에만 있는 이색적인 수업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교육부에서 공시한 여러 학교에서 열리는 수업들을 자유롭게 개설할 수 있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국제계열에서 열리는 전문교과인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 “심화영어작문 I” / “심화영어독해 I” / “심화영어회화” / “한국사회의 이해”등이 개설되어 있고, 예체능계열에서 열리는 “OO의 이해” / “OO제작 실습” /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철학적 이해”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이수자가 많이 없는 “고급 수학” / “물리학 실험” / 등의 과학계열의 교과 역시 개설되어 있습니다.


정형화된 커리큘럼과 심화응용 부분을 탐구할 수 있는 컴퓨터 공학 계열의 “정보과”수업이 가장 대표적인 트랙입니다.


출처 : 이우고 커리큘럼 中

고등학교 3학년에 와서야 정보수업을 들었지만, 정말 삶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수업이고 코딩을 하나도 모르는 노베이스가 다양한 명령어를 활용하여 하나의 사이트를 만들게 도와주신 진경미 선생님도 계시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면 정보 수업은 듣는 걸 추천합니다 :)


특이점은 고교학점에 학교이고 수강 인원이 기본적으로 적기에, 일반고의 폐강기준과는 다르게 1명만 특정과목을 이수하더라도 담당선생님과의 원활한 합의가 동반된다면 1:1 밀착 수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들 (소수 밀착 수업, 타 계열 특성화 교과, 탐구중점 교과)을 잘 활용하여 본인이 개설하고자 하는 과목을 개설한다면 더욱 뜻깊은 배움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교과 개설 방법을 양식과 함께 간단하게 적어두었습니다.


2023 교과개설 희망서 원본

[교과 개설을 신청하는 법] 

1. 개설하고픈 수업 내용을 기획한다.

2. 최소 5인의 서명을 받아 함께 보완한다.

3. 담당해줄 수 있는 선생님을 찾아가 부탁드리고 교무부 담당 선생님께 말씀드린다

4. 강의실과 시간표 그리고 선생님 일정을 바탕으로 개설한다.


(실제로 개설된 예시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amMexEAvEDB0NIzo5RrVeaRmq54YHpmY8YUZNv63iwY/edit?usp=sharing)

* 제공 - 개설 요청자 19기 정한영 / 커리큘럼이 많이 바뀌어서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4) 이우학교 수강신청 & 팁 - 효율적인 공강시간 만들기 


다음은 시간표를 구성할 때 많은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강”과 관련한 소소한 팁, 그리고 수업을 고를 때 도움 될 법한 팁들입니다.

작성자가 인문계 - 사회과 + 예체능 두 계열의 수업들을 중점적으로 이수했기에 시수가 많이 할당되는 이공계 시간표와는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음을 유념하면서 읽어주세요.

출처 : https://www.hscredit.kr/hsc/educourse.do

교과시수 채울 때 알고 있으면 좋은 Tip - 공동교육과정

 학교에서 듣는 수업은 들을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에 많은 시수를 단기간에 채우기엔 부족합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공동교육과정을 활용하는 법입니다. 공동교육과정은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안에서도 1년 / 1학기로 나뉘니 신청할 때 유의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Zoom, Google Meet, 자체 화상 수업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다른 학교의 신청자들과 이우고 시간 기준 1블록 ~ 2블록 가량의 수업을 일주일에 한 번 방과 후 or 일과시간 중에 듣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거점제’라는 방식을 통해 주변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해당 수업을 이수합니다. 오프라인 과정의 경우 해당 학교의 재학생들이 대부분 수강하는 경우가 많으며 온라인의 경우에도 담당교사의 소속학교 재학생 비율이 높은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공동교육과정의 성적 산출은 교양과목 / 진로선택과목에 따라 평이하며 세부능력 특기사항과 진로사항 역시 기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작성인의 경우 이우학교에서는 고3에 열리는 ‘교육학’ 과목을 먼저 수강하고자 분당중앙고의 ‘석승일’ 영어선생님이 운영하시는 교앙 과목 교육학을 2학년 1학기에 이수하였습니다.


개설 교과 안내서를 잘 확인하자 - 다음학기 개설여부   

고교학점제 학교 특성상, 내가 듣고자 계획했던 모든 과목을 수강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효율적인 수강신청을 위해서는 개설교과소개서를 잘 훑어보아야 합니다. 보통 개설교과는 같은 교과군의 연계교과를 고려하여 열리기에 열리는 시기가 일정합니다.

출처 : IW@2woo.net의 스프레드시트

ex) 생활과 윤리가 1학기에 개설된다면 2학기에는 윤리와 사상이 개설되고 이미 1학기와 2학기에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을 들은 친구들 혹은 이미 윤리와 철학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을 위해 무학년제 심화과목으로 고전과 윤리가 1학기에 개설됩니다. 또한 1학년때 철학을 이수하지 못한 친구들이 철학을 이수하여 다음 연도에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커리큘럼을 탈 수 있도록 2학기에 철학이 개설됩니다. (철학원전 읽기, 비교문화, 논리학은 예외 과목으로 취급)


이러한 개설시기는 수강신청기간에 올라오는 타 학년의 스프레드시트와 교과개설소개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설소개서 그저께에는 선생님이 직접 작성해 주시는 난이도와 유의사항 그리고 참고자료가 제시되니 해당 수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출처 : 개설교과소개서 - 고전과 윤리 : 이현영 T

시간표를 짤 때 체크해 보면 좋을법한 내용들   

    체육수업과 공강시간의 상관관계 (체육 이후 수학수업)   

    자치활동 일정과 공강시간 (자치회 회의 날짜)  

    2학년 때 집에 빨리 가기 VS 3학년 때 집에 빨리 가기   

    같은 계열의 수업 몰아 듣기 (ex. 수요일은 문학 + 시창작 국어의 날)   

    심화과목 VS 기본과목   


이렇게 소개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의 현재 상황에서 가장 알맞은 시간표를 구성하여 대학생이 되면 즐길 수 있는 ‘금요일 통공강’ 대신 이우고에서만 즐길 수 있는 ‘2블록 수업 후 점심 먹고 하교’라는 낭만을 잘 즐기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작성자의 수업을 가장 많이 들었던 2학년 1학기 시간표와 수업을 가장 적게 듣고 있는 3학년 2학기 시간표를 공유하며 기사를 마칩니다.


2학년 1학기 - 자치기구 제외 36학점 이수. 수요일 2블럭이 돋보이는 시간표


3학년 2학기 - 18학점 이수중. 윤사 하나를 위해 포기한 2블럭 2개가 돋보이는 시간표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BvGfGeu6m0E (2021 이그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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