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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방자 Dec 16. 2018

[번역] 자신의 미래에 공감하기

Design Thinking Article form IDEO U

원문 : https://bit.ly/2zNk1mn


인간 중심의 디자인은 우리에게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미래 지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할 수있는 솔루션을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관찰인터뷰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통찰을 모으는 것이다.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자와 공감을 형성하고 당신이 하는 디자인의 필요나 도전에 대해 배운것을 나눈다. 디자이너들은 커뮤니티 또는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을 할 때 이러한 방식을 주로 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것을 우리 스스로를 위한 디자인에서 활용하고 훈련할 수 있을까?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미래의 자아를 낯선 사람으로 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이 나이를 먹을 것이라는 객관적 진실과 미래의 자아가 실존하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능력 사이의 단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을 할 때 사용자와의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이듯이, 우리가 미래의 자신에 대한 공감을 구축한다면 현재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지 않을까?



동기부여는 긍정적인 사고(Positive thinking)과 논리(logic) 이상의 무엇이다!


Hal Hershfield 연구원은 처음으로 fMRI 기술을 사용하여 피실험자의 은퇴 후의 삶을 위한 저축에 대한 의지를 테스트함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단절 현상을 문서화했다. 그는 스스로 나이 든 모습의 아바타를 지닌 실험자들이 거의 2배의 돈을 은퇴 후를 위해 저축하는 것을 발견했다.  Daniel Goldstein 또한 재정 계획을 장려하기 위해 미래의 자아를 시각적으로 사용하는 것의 효과를 연구했다. 그는 사람들이 상상력을 사용하여 보다 생생한 모습의 자신의 미래를 그려 낼 수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미래 이미지를 만들수록 미래를 위한 현재의 의사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상상하는 것(visioning) 이외에 정신적 대비(mental contrasting)는 성과를 낸 또 다른 방법이다. 자신의 이상적인 미래를 그리는 것 외에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겪게 될 도전을 상상하는 것 역시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나가가게 하는 동기부여에서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장애물이 필연적으로 발생했을 때 놀라지 않거나 패배감를 느끼지 않고,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준비된 솔루션과 리소스를 미리 가지게 될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단지 긍정적이기만 한 사고는 어떤 행동을 취하기도 전에 사람들에게 성취감을 부여함으로써 오히려 삶의 진전을 방해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어떻게 이것을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전환할 수 있을까?


IDEO는 MassMutual과 협력하여 밀레니얼 세대의 개인 금융 및 재정적 건강의 기초에 대해 교육하는 디지털 기업 Society of Grownups을 디자인할 때, 미래의 자기 부조화의 명확한 예를 발견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와 습관을 연구는 그들이 돈을 불편한 주제로 여기고 저축을 통한 장기적 이득이 그들의 현재 소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보다 덜 중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저축을 망설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Society of Grownups는 미래의 재정적 상황을 시각화하고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되는 툴을 만들었다.


Automobility는 교통과 자동차의 미래를 상상하기 위해 몇 년 전에 IDEO에서 만들어진 또 다른 개념이다. 운전자 없는 자동차의 실제 모습과 느낌을 온라인에서 시각화해주는 이 프로젝트는 우리가 미래에 다가갈 때 준비된 상태로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Automobility는 스토리텔링과 강력한 시각적 이미지로 연결돼 미래를 생명을 불어넣고 합리적 또는 논리적 논쟁을 넘어 우리에게 좋은 결정을 내리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스스로에 대한 비전공감을 실천에 옮기기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이 툴들을 활용해 스스로를 디자인하고 있는 대상자로서 두고 우리의 미래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을까? 디자인씽킹에 사용되는 많은 툴을 여기에 적용할 수 있다. 디자인 대상자를 관찰하거나 인터뷰하는 대신, 5년이나 10년 후에 자신을 생각해 보라. 당신의 미래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이 두 가지 활동을 시도해보라.


관찰하기 (Observation) : 지금으로부터 5년 후 당신의 삶을 상상해 보세요. 미래의 당신 삶의 모든 세부사항들을 관찰해봅니다. 당신은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어떤 취미를 즐기고 있나요? 아침에 눈 뜰 때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당신의 하루는 어떠한가요? 당신이 이상적으로 그리는 하루의 모든 세부사항의 이미지를 포함하여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인터뷰하기 (Interviewing) : 친구 또는 동료와 짝을 이루어 서로를 인터뷰하세요. 관찰하기를 통해 당신이 상상한 미래 모습에 대한 퍼소나를 만들어보세요. 파트너는 당신이 그것을 얻기 위해 도전과제들을 극복했는지, 미래의 당신이 현재의 젊은 당신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지 등을 포함하여 미래의 당신의 삶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당신에게 물어봐 줍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적이거나 전문적인 환경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 리더로서, 여러분은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자원, 팀이 성취할 수 있는 성과, 그리고 도중에 정복했을 장애물 등 이상적인 미래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그룹 토론을 활용하여 팀을 인도할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한 호기심과 흥분을 불러일으키고 새해 계획이나 팀 목표를 세움에 있어 더 상세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게 한다.


세상이 변함에 따라, 앞을 내다보고 우리가 직면할 도전들을 상상해 낼 수 있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해지고 있다. 미래에 자신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기술적으로 활성화된 사회로의 추세가 계속됨에 따라, 인간 중심적이고 공감적인 접근이 훨씬 더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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