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토니 May 07. 2024

정품인증 시스템 만들기

개발 비전공자의 ERP시스템 제작기

지난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된 ERP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정품번호를 부여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 테이블상 프로젝트 개별로 할당되는 정품번호입니다. (그림 1 참조) 고객은 정품인증을 통해 가품과의 차별이 되므로 안심할 수 있고 직원은 정품번호를 통해 해당 제품이 속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AS기간, 제품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테이블 구조


이번에는 고객이 직접 이용하는 화면이므로 부트스트랩을 통해 완성도 있는 UI를 서치 합니다. 구글에 bootstrap템플릿이라고 검색을 하면 나오는 수많은 자료 중 우리가 만들 서비스와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다운로드하고 GPT에게 코드 수정요청을 합니다.


테마 중 Contact에 있는 필드 입력값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그림 2 부트스트랩 UI


"헤더는 필요 없고 바디영역의 여러 가지 필드 중 하나의 입력값만 남겨놓고 정품인증번호 입력하는 필드로 만들어줘, 하단에는 정품인증카드를 분실할 경우 이동하여 문의할 수 있도록 텍스트형 링크를 만들어주고 바디를 row로 감싸 column을 두 개로 나눠주고 첫 번째 column에는 사진을 넣을 수 있도록 해줘. 그리고 모바일에서도 나올 수 있도록 반응형 css도 제작해 줘"


그림 3) GPT가 바꿔준 시리얼 넘버 조회 화면

이렇게 제작된 시리얼 페이지에서 필드 상 시리얼넘버가 입력되는 부분에는 DB데이터를 끌어와 쓰면 되겠죠? 검색쿼리를 삽입하여 프로젝트의 중요 정보가 인터페이스 되도록 기획을 하여 백오피스 개발자에게 전달합니다.


이제 조회가 된 다음 화면을 기획해야 합니다.


프론트화면의 형식 그대로 복사하여 GPT에게 설명합니다.


"이번에는 조회되고 난 페이지야 페이지 명은 시리얼 조회고 두 번째 Column에서 H2로 정품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만들어주고 하단에는 제품번호 설치일 구매항목을 목록형태로 만들어줘 각 목록에 표출되는 화면은 %변수%라고 만들어서 임의로 넣어줘"

그림 4) GPT가 제작해 준 정품인증 상세 페이지


그리고 단순 시리얼 조회기능뿐 아니라 우리 제품이 고객 간 소셜로 전파될 수 있도록 테슬라 추천인 프로그램을 차용하여 대표님께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당연히 기본 시리얼 조회보다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니 진행싸인이 떨어집니다.


이제 고객은 추천인 프로그램 참여 버튼을 통해 지인에게 본인의 정보를 알려주면 지인은 고객센터를 통해 추천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림 5) 디지털 워런티


아이디에이션과정


제품당 시리얼번호 부여 > 고객 디지털 워런티 카드 발급 > 워런티카드를 통한 프로젝트 식별 가능 > 정품 인증페이지 > 페이지가 있으니 추천인 프로그램은 어떨까? > 추천인 프로그램 제작


첫 시작은 시리얼 번호를 부여해서 고객에게 정품인증카드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고도화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기 쉬운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브런치북의 제목은 서비스기획자의 시대가 온다.로 정했습니다.

이전 08화 완성된 업무 지원 시스템 공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