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리에 대하여

헤리 G. 프랭크퍼트

by 글쓰는 여행자

내멋대로 별점 : ★★★☆☆

한줄평 : 개소리(bullshit)에 대한 넘 진지한 고찰


우리는 흔히 거짓말(a lie)과 개소리(a bullshit)를 구분하지 않고 대충 살지만, 이 책 <개소리에 대하여>의 저자인 해리 프랑크퍼트(Harry G. Frankfurt) 교수에 따르면 둘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이 세상에 얼마나 개소리가 많으면 프린스턴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이런 책을 썼을까 싶습니다.

자, 일단 거짓말을 제대로 하려면 사실이 무엇인지를 어렴풋이라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의 논리 구조와 맥락을 이해해야 거짓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내용을 나름대로 분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듭니다.


반면에 개소리는 사실이 무엇인지에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아무런 맥락이 없고, 생산에 제약이 없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마음대로, 아무렇게나 지껄여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개소리니까요. 왈왈.


거짓말은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 또는 과장하거나 정반대로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자 친구가 "어제 일찍 잤어"라고 말하면서 사실은 남사친을 만나 클럽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다면, 이건 거짓말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사실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고의로 허위를 진술하는 것입니다.


반면, 개소리는 사실이나 진실, 심지어 거짓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팩트 체크따위는 없이 그냥 무언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펀쿨섹좌로 유명한 일본의 젊은 정치인 고이즈미 신지로는 "기후 변화같은 큰 문제에 대해서는 Fun하고 Cool해야 하죠. 당신도 Sexy해져야 되겠죠."라고 말합니다. "기후변화를 섹시하게 해결한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라는 질문에는 "그런 질문은 Sexy하지 않군요."라고 답합니다. 전혀 맥락이 없으며, 사실 여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개소리를 천역덕스럽게 늘어놓습니다.

개소리는 권력자들에게서 주로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권력자들이 자신의 권력과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진실과 거짓에 무관심하게 발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권력자들은 종종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해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모호하고 이중적인 언어를 일부러 사용하여 상황을 모면합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여러 개소리들은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거나 특정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볼 때 정치권의 프레임, 마케팅의 포지셔닝은 어떤 면에서는 정교화된 ‘개소리 창작이론’일 뿐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말하는지 잘 모르면서도 공식 석상에 나서는 분들이 많으면 개소리가 많아집니다.


정치인뿐 아니라, 기업이나 정부 기관의 책임자들이 위기 상황에서 개소리를 통해 상황을 모면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 없이 애매모호한 발언을 하거나,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발언을 하는 경우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속이려 한 거짓말에 분노하고 모욕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원래부터 엉터리였던 개소리에는 대체로 관대한 편입니다. 들통이 나도 “웃자고 한 농담이었는데 왜 이렇게 죽자고 달려드냐”며 오히려 역공을 펼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개소리에 대한 부담이 덜하니까 사람들은 개소리를 쉽게 만들고 아무렇게나 퍼뜨립니다. 책임도 잘 안 지고요.


개소리가 만연한 사회는 진실과 거짓의 구분이 흐릿해집니다. 사회적 신뢰도가 떨어지고 가치의 혼란이 생깁니다. 이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훼손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개소리가 권력자의 도구로 사용될 때, 대중은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기 어려워져 비판적 사고가 약화됩니다.

개소리가 만연한 사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판단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디어와 교육을 통해 진실을 밝히고 거짓을 구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만 둘러봐도 지금 우리나라에는 개소리들이 많습니다. 더 큰 문제는 그 개소리가 대부분은 힘있는 권력자의 말이어서 쉽게 무시할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개소리를 경계할 때, 사회가 건강해지고 나라가 제대로 굴러갑니다.

독자님께서 들어본 최악의 개소리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