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기 위한 세 가지

by 북크북크

안녕하세요, 북크북크입니다.


인생을 바꾸기 위해선 세 가지를 바꿔야 합니다. 뭘까요? 바로 시간, 공간, 사람입니다.


첫 번째, 시간입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집니다. 하루는 24시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평소에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매일 운동하는 데 시간을 쓰는 사람은 당연히 건강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고, 매일 술을 마시고 노는 데 시간을 쓰는 사람은 그 반대의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겁니다.


시간 없다는 이유로 독서나 자기계발을 미루는 사람은, 시간이 생겨도 결국 하지 못할 겁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언제나 똑같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시간을 쪼개서라도 책을 읽고 글을 썼습니다. 그렇게 보낸 수많은 시간 덕분에 작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 시간을 다른 데 썼다면, 아마 절대 지금의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겁니다. 지금 내가 사용하는 시간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반드시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공간입니다. 내가 주로 머무는 장소가 어딘지도 정말 중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아침부터 점심까지는 헬스장에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집으로 와서 글을 쓰고 책을 읽습니다. 가끔은 스터디카페에 가기도 하고, 자주 서점에도 갑니다.


제가 자주 가는 공간에는 항상 책이 있습니다. 책이 있는 공간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책을 읽게 됩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집에서도 할 수 있지만, 운동기구가 가득한 공간에 가면 운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내가 평소에 사용하는 공간, 머무는 장소가 어디인지도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qdwwqdwqd.jpg

마지막 세 번째, 가장 중요한 건 사람입니다. 내가 만나는 사람,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입니다. 제가 군 복무 중일 때는 군인들만 만났습니다. 당연하죠.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었으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대화 주제도 대부분 비슷했습니다.


훈련 이야기, 진급 이야기, 아니면 누가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등등.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발전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그땐 그게 제 세상의 전부였으니까요.


하지만 작가가 되고 나서, 블로그를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시작하면서 대화의 주제도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대표님들, 인플루언서 분들을 만나면 신기하게도 모두가 자신들의 성장이나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더라고요.


서로 조언을 주고받고, 함께 배우고, 발전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만나는 사람이 바뀌니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도 바뀌더군요. 그래서 저는 만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시간과 공간을 바꾸려 하지 말고, 먼저 사람을 바꿔보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내가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도 함께 바뀌게 될 겁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시간, 공간, 사람. 이 세 가지를 바꾸세요.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기 싫어도 하자 감정은 사라져도 결과는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