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올림픽이 희미해지는 스포츠가 된 이유?

하계 올림픽의 현실을 탐구하다.

by 글쓰는 동안남

필자는 올림픽을 주제로 글을 적고자 한다.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으로 나눠서 올림픽이라는 행사가 세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포츠의 방향도 찾아보는 시간으로 적어보겠다. 하계 올림픽부터 작성해 보겠다.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서.... 아마 이 노래 우리나라 국민이면 최소 1번 이상은 들었을 노래이다.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 1988년 서울 하계 올림픽 메인 노래로서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제가이다.


고대 올림픽을 거울삼아 프랑스의 쿠베르탱이 만든 하계 올림픽. 하계 올림픽은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최초로 개최한 이후로 2020년 도쿄 대회까지 열린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스포츠 대회 중 하나이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은 코로나로 인해 2021년에 개최되었고, 1차 대전과 2차 대전으로 중단된 올림픽도 있다. 2024년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


하계 올림픽은 이렇게 100년 이상이 된 멋진 대회이다. 세계 거의 모든 국가들이 참가를 해서 약 2~3주 동안 조국을 위해 경쟁을 한다. 선수들이 메달을 따면 국가의 영광이자 자신의 명예가 올라가고, 패배하고 메달을 따지 못한 선수도 국가를 대표한 선수로서 가치를 인정받는다. 그만큼 올림픽은 모든 운동선수들이 가고 싶어 하는 위대한 대회인 것이다.


하계 올림픽은 엄청난 이벤트이기에 매번 열릴 때마다 사건 사고가 많다. (필자는 수많은 사건 사고를 적기엔 시간이 오래 걸려 생략합니다.) 그만큼 전 세계의 모든 시선이 쏠리다 보니 사소한 것까지 사건이 되어 역사로 남게 된다.


이렇게 멋진 이벤트이면서 선수에게 명예를 주고, 국가의 위상도 올라가는 하계 올림픽이 왜 현재는 희미해지는 이벤트로 전락한 것일까? 그 이유를 파헤쳐보겠다.


첫째, 올림픽은 국가에서 열리는 것이 아니라 도시에서 열린다. 월드가 아닌 시티이다. 다시 말해, 과거 폴리스(경찰의 뜻이 아닌 도시국가의 뜻)에서 열린 고대 올림픽을 모델로 열리는 것이다 보니 개최 도시의 재정적 문제를 감당하는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도시가 올림픽을 개최하는데 인프라가 없으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IOC 실사단이 주요 올림픽 개최 후보 도시를 자주 방문하는 이유도 과연 그 기간 내에 올림픽을 잘 치를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올림픽을 개최하고, 잘 치르다가 훗날 인프라를 활용하지 못하게 되면 경제적인 손실이 일어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2004년 그리스 아테네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둘째, 올림픽 정신의 문제이다. 과거, 올림픽은 순수함과 깨끗함, 공정함을 모티브로 치러왔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올림픽은 배부른 기업들의 이익주의, 국가들의 선전용 이벤트로 전락하여 올림픽 정신이 사라졌다. 1996년 미국 애틀랜타 올림픽이 가장 대표적인 극악의 대회라고 불린다. 상업주의에 빠져 광고의 치우친 나머지 대회보다는 기업 홍보에만 집중하게 되어 올림픽 정신이 퇴색하는데 큰 일조를 한다. 결국, 이러한 상업주의적 올림픽은 현재까지 이어져 올림픽 정신이 많이 사라지게 되었다.


셋째, 선수들의 잘못된 행동이다. 약물을 먹으며 오로지 자신이 1등을 하고, 조국의 영광만을 생각하며 스포츠 정신을 망각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결국, 그것이 드러나면서 징계를 받고, 메달을 박탈당하며 선수 인생의 큰 오점까지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올림픽에 대한 관심보다 선수들이 어떤 약을 먹어서 저런 플레이를 하는지 의심을 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이다.


넷째, 놀거리가 다양해졌다. 4년에 1번씩 하는 올림픽은 가치가 정말 높았다. 그만큼 놀거리가 부족해 TV와 라디오 등에 집중해서 많은 시청자와 청취자들이 올림픽에 집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올림픽에 대한 관심보다는 유튜브나 기타 매체에 빠져 올림픽에 대한 가치가 낮아졌다. 그러다 보니 올림픽은 재미가 없는 스포츠 이벤트가 되었고, TV시청률도 높지 않게 되었다.


이렇게 4가지 사례로 하계 올림픽의 가치 하락 요인을 분석했다. 관심은 사그라졌지만 하계 올림픽은 여전히 멋지고 위대한 스포츠 대회이다. 그래서 하계 올림픽에 출전하고자 수많은 국가의 선수들은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그들을 진정으로 응원하고, 박수를 보내고 있다. 이러한 희미해지는 하계 올림픽이 점점 진한 올림픽으로 바뀌도록 모든 세계인들이 뭉쳐야 하고, 잘못된 점은 개선하고, 선수들 스스로도 성숙한 자세로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모든 방면에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하계 올림픽은 지구상에서 가장 위대한 축제이자 언제나 영원한 스포츠 이벤트로 남아야 하기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전 세계의 축구 이벤트인 월드컵을 탐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