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스포츠를 보며 열렬히 응원하자.

2023년에 열리는 대표적 스포츠 이벤트 6개를 적어보다.

by 글쓰는 동안남

토끼띠인 2023년이 왔다. 홀수해는스포츠 이벤트가 잘 없는 편이다. 그런데, 올해는 유독 스포츠 행사가 많다. 정말 빅이벤트가 많다.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로 인한 연기로 올해 펼쳐지는 대회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가 올해 펼쳐지는 스포츠 이벤트들을 정리해 보겠다. 너무나 많아서 아주 핵심만 작성하겠다. 우선, 우리나라 4대 스포츠인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배구, 프로농구는 매년 펼쳐지는 스포츠니까 제외를 한다.


1. WBC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 3월 개최


원래 2021년에 펼쳐야 하는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 코로나로 연기되었다가 올해 열린다. 우리나라는 첫 대회 2006년 3위, 2009년 준우승이라는 뛰어난 성적을 냈지만 2013년, 2017년에는 예선 탈락이라는 큰 이변 속에 선수들 역량 부족과 애국심 부족 등으로 인해 비판과 비난을 많이 받은 대회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로부터 6년이 지난 올해, 다시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 열리는 것이다. 이번 대표팀도 전력이 예전에 비해 약하다는 평가가 많다. 해외파 류현진은 부상 후유증을 감안해 제외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우리가 알고 있던 황금세대들 대신 새로운 선수들로 구성되어 전략을 짜서 대회를 준비할 것이다. 또한, 국가 가족 출신에 대한 관대함이 큰 WBC의 사항이 있는 만큼 해외파 자손 즉 교포 출신이 대회에 출전하면 어느 정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강철 감독이 팀을 잘 추슬러서 어떠한 역량을 펼치느냐에 따라 성적이 좌우될 전망이다.


2. 항저우 아시안게임 ~ 9월 개최


작년에 개최되어야 할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역시 코로나로 연기되어서 올해 펼쳐지게 된다. 하지만, 지금 중국이 코로나로 다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정말 제대로 펼쳐질 지도 관건이다. 만약, 그러한 위험을 감안하고 경기를 펼친다면 무관중은 물론이고, 방역에 아주 철저한 상황에서 경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 인도네시아 팔렘방.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종합 순위 3위를 기록했다. 그래서 이번 대회는 종합 순위 2위를 놓고, 일본과 경쟁하며 치열한 라이벌 의식을 갖고 대회에 임할 것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2024년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열리는 스포츠 이벤트이기 때문에 각 종목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각오는 어느 때보다 다를 것이다. 또한, 우리가 소위 비인기 종목으로 인식하거나 생소한 종목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활약상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3. 축구 아시안컵 ~ 2023년 12월 ~ 2024년 1월 사이 개최가 유력


이번 아시안컵은 카타르에서 펼쳐진다. 당초, 중국에서 개최가 되어야 했지만, 역시 코로나로 인해 결국 유치를 포기했고, 이를 카타르가 승계해서 아시안컵을 펼치게 된다. 따라서 카타르는 작년 월드컵에 이어 올해 아시안컵까지 개최하는 상황에 놓였다. 일정은 아직 논의 중이지만 작년 월드컵을 기준으로 해서 12월 ~ 2024년 1월 사이가 유력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24팀이 참가하는 대회이고, 각 6개 조에서 2위까지 총 12팀. 와일드카드 4팀으로 16강을 가려 결승까지 진출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는 2019년 아랍에미레이트 아시안컵에서 카타르에게 8강에서 패해 탈락했다. 그 후, 시간이 흘러 2022년 월드컵에서 16강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는데, 과연 새롭게 부임하는 대표팀 감독이 어떤 성적을 낼지 주목된다. 만약 우승을 한다면 1960년 이후, 무려 63년 만에 통산 3번째 우승을 차지한다. (1956. 1960년 우승)


4. 여자 월드컵 ~ 7월에서 8월 사이


9회째를 맞는 이번 여자 월드컵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펼쳐진다. 이번 대회는 과거와 달리 32개국으로 늘어나면서 와일드카드가 사라지고 각 조 2위까지 16강에 진출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5년 캐나다 월드컵에서 16강에 진출한 이후, 8년 만에 다시 16강 진출에 도전한다. 과연, 올해 월드컵에서는 어떤 성적을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참고로 이번 여자 월드컵 조추첨에서 지난 남자 월드컵 조처럼 H에 속하면서 독일, 모로코, 콜롬비아와 배치되었다. 최강인 독일을 제외한 모로코와 콜롬비아와 붙게 되면서 기존의 강팀들을 피해 조 2위가 유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자 축구 대표팀 선수들의 활약을 기원한다.


5. 세계 수영선수권대회 ~ 10월 개최


박태환에 이어 이번엔 황선우 선수가 과연 세계 수영선수권대회에서 메달을 딸 수 있을까? 카타르 도하에서 펼쳐지는 대회... 새로운 스타 탄생으로 수영계의 신성이자 아이콘으로 떠오른 황선우... 주종목 자유형 100m, 200m에서의 선전을 기대한다. 그 밖의 종목에서도 출전하는 대한민국 수영 선수들의 선전도 기대한다.


6. 세계 육상선수권대회 ~ 8월 개최


이번 2023년 세계 육상선수권대회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다. 높이뛰기의 간판스타이자 현 세계랭킹 1위의 우상혁 선수.... 작년 미국 유진에서 펼쳐진 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서 2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내며 최초의 은메달리스트가 되었다. 과연, 올해도 지난해처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지 주목이 된다.


대략 6개를 중심으로 올해 열리는 스포츠 이벤트를 정리했다. 올해도 우리나라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멋진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응원해 보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 조건은 기본과 인성이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