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이 추세라면 10명중 1명이 당뇨.이걸로 미리 관리하자

한약건식07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4kbiXIJtJv4

집안에 당뇨환자가 있거나, 당뇨 판정을 받지 않는 이상 혈당 수치에 큰 관심이 없죠. 하지만 이젠 관심 좀 가져야 할거 같습니다. 당뇨 환자가 갈수록 늘어나서 30년 후에는 10명 중 1명이 당뇨로 고통받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세계 질병부담 연구 데이터에서 지금 같은 추세라면 2050년엔 당뇨환자가 2배 이상 늘어난 13억 명에 이를 거라고 국제 학술지에 발표했습니다. 

[여주 제품 고르는 꿀팁, 활용법]

1.여주차:첫 번째 활용법은 말린 여주로 여주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말린 여주 10g을+물 2L와 함께 2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맛은 좀 쓰지만 건강 생각하신다면 그 정도는 드실만합니다. 여주차는 (종이컵 기준)으로 하루 1잔 정도가 좋습니다. 여주차 끓이는 게 귀찮다면 여주로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여주 즙: 편한 방법 중 하나는 여주 즙입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많은데 우선 제조방식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뜨거울 물로 끓여서 만든 여주 즙은 열에 약한 유효성분이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50~60도씨 이하의 저온 추출제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기농의 경우 ‘유기농 추출액’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서 확인하기 쉽습니다. 쓴맛이 강한 여주의 특성상 설탕이나 향료 등의 첨가물이 많이 사용되는데, 건강을 생각한다면 첨가물 없이 저온 추출한 유기농 여주 즙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여주 즙은 하루 1~2포 드시는 게 적당합니다. 

3.여주환: 차나 즙이 써서 싫다면 환을 드시는 것도 방법이죠. 즙이나 분말에 비해 향과 맛이 덜해서 드시기에 편한 제형입니다. 역시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들어있지 않은 유기농 제품을 이용하셔야 되고요. 조금 더 깐깐하게 보신다면 환을 만들 때 사용하는 ‘부형제’여부를 따져 보시면 좋습니다. 부형제는 주로 찹쌀이나 밀가루 등을 이용해서 여주 분말이 쉽게 붙도록 해주는 겁니다. 하지만 곡물 속 글루텐 성분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고, 여주의 흡수를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부형제 없이 유기농 여주로 만들어진 환 제품을 찾는 게 좋습니다. 물 만으로 반죽하는 수환 방식의 제품도 있습니다. 


4. 여주 분말: 편하게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 분말입니다. 분말은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데요. 여주 분말 1~3g을 물에 타서 여주차로 먹을 수도 있고, 또 각종 요리에 뿌려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밥(4인용 기준)을 앉힐 때 여주 분말 10g 정도를 물에 녹여서 짓게 되면 생각보다 맛있고 고소한 여주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여주 분말은 하루에 1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여주의 유일한 단점. 쓴맛]

그 외에도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에도 도움이 되지만 여주의 유일한 단점은 쓴맛이죠. 종류나 재배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씨와 속 부분이 특히 씁니다. 집에서 손질하실 땐 씨와 속을 파낸 여주를 얇게 썰어서 소금물에 담그거나, 소금에 버무렸다가 뜨거운 물을 끼얹으면 쓴맛이 많이 제거돼서 음식으로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기름에 볶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여주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업되는 음식궁합]

(+달걀) 여름에 더위 먹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여주와 달걀에는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비타민B1이 들어 있어서 여주와 달걀을 함께 먹으면 대사를 촉진하고 몸에 활력이 생기는데 좋습니다. 


(+당근) 더위로 눈이 충혈되고 설사나 식욕부진이 있을 때 신선한 여주 2개의 속을 제거하고 썰어서 당근과 같이 넣고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꿀) 더위로 열이 나고 갈증 날 때 여주 즙에 꿀을 섞어서 차갑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고추) 여주와 고추를 함께 볶으면 여주의 쓰고 차가운 성질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비타민C와 단백질 등 필수 영양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주의 쓴맛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약건식 영상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그동안 여주를 당뇨환자에게만 좋은 식재료로 생각하셨다면, 이제는 평소 건강관리에 좋은 식재료로 여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당뇨 잡는 도깨비방망이 여주, 건강도 잡아줍니다.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들을수록 건강해지는 한약건식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에만 좋은거 아냐?몰라봐서 미안한 여주효능TOP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