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06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한국과 일본의 표고버섯,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풀 버섯, 유럽과 미국의 양송이버섯은 세계 3대 재배 버섯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표고버섯은 몸속 백혈구를 활성화하고 암 억제효과를 일으키는 암 치료 약으로도 사용되고 있죠. 그 핵심은 다당체인데요. 그렇다면 음식으로 먹어도 암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1. 항암·항종양 효과: 암을 억제하는 식품들을 보면 표고버섯은 꼭 들어 있습니다. 그 핵심은 레티난이라는 다당체입니다. 면역세포인 T 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렌티난(lentinan)이라는 다당류는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해서 강력한 항바이러스 약제로 작용합니다.
일본에서 쥐를 대상으로 한 항암 실험을 했는데, 표고버섯을 투여한 쥐는 암세포를 공격하는 NK 세포, 매크로파지, T 림프구들의 활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암 억제 효과는 다당체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이건 가열하더라도 효과가 거의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말린 것이든, 날것이든 기호에 맞게 조리해서 드시면 됩니다. 표고버섯 평소에 드실 때는 하루에 1~2장 정도가 좋습니다.
2.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많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미국심장 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10가지 음식 중에서 1위가 표고버섯입니다. 말 그대로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 첫 번째 음식이 되는 거죠. 성인이 되면 제일 신경 쓰는 질환이 혈관 질환이잖아요.
3. 뼈 성장 촉진, 골다공증 예방: 표고버섯은 당질과 지방질이 낮고, 칼로리가 거의 없습니다. 요즘 시대로 말하면 완벽한 다이어트 식품이 될 수 있겠죠. 하지만 표고버섯은 많이 먹을수록 좋은 이유가 또 하나 있습니다. 뼈 성장에 무척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몸속에서 뼈가 잘 성장하려면 칼슘과 인의 흡수가 잘돼야 하는데 그런 역할을 하는 에르고스테롤이 많습니다. 또 표고버섯을 말리면 칼슘 흡수율이 올라가고, 비타민D가 늘어나기 때문에 뼈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더 좋습니다.
4. 당뇨에 도움: 요리를 하다 보면 표고의 머리는 데코 용이든 영양면에서 잘 사용하는데, 밑동은 버릴 때가 많습니다. 이제는 절대 그러시면 안 됩니다. 표고버섯의 밑동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에리타데닌이 특히 많은데요. 이 성분은 혈당조절에도 도움 줍니다.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걸 돕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5. 향기치료 효과: 향이 나는 버섯(=향고)이라고 불리는 표고는 질이 높을수록 향이 좋고 강한 편입니다. <동의보감>에서 표고를 설명할 때 “정신을 기쁘게 한다“라는 대목이 있는데, 레티오닌(lethionin)이라는 성분에 독특한 향이 있어서 실제로 정신을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향기로 소화기의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도록 돕습니다. 여기까지 듣다 보니 뭐 생각나는 거 없으세요? 아로마 테라피? 맞습니다. 향기로 치료하는 아로마테라피가 바로 이렇게 시작되는 겁니다
향기도 맛도 뭐 하나 버릴 것 없는 표고버섯. 매일 챙겨 드실만한 이유는 충분하네요.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좋은 표고. 더 잘 활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겠습니다. 건강식재료 소개하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