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56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56
전 세계적으로 많이 자라는 쑥은 종류만 해도 250가지가 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30종 넘게 자라고 있죠. 종류가 많은 만큼 약재로 사용되는 쑥도 다양합니다. 그중 한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쑥을 애엽이라고 하는데,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부인병과 복통에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진 쑥은 혈당에 좋고, 개똥쑥은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오늘은 잡초에서 신비의 약초가 된 쑥의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1. 약으로 활용-말라리아, 소화 기능, 항암효과
예전엔 잡초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약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간 기능, 염증질환에 대한 기대와 함께 연구가 이뤄지고 있죠. {중국 투유유 중국 전통의학 연구원 교수가} 개똥쑥에서 추출한 아르테미신은 이미 말라리아 치료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고, 이걸로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일은 아주 유명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위염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스티렌정은 인진쑥 함량이 95%나 되는 의약품입니다. 인진 쑥의 유파틸린eupatilin 성분이 위점액 분비를 늘려주고, 위벽 세포를 보호해서 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개똥쑥은 {2008년 미국 워싱턴 대학교에서}'항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기존 항암제의 1200배나 높은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단숨에 ‘신비의 약초’로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2. 지혈, 항균작용
쑥은 지혈하고, 항균 하는 작용이 강해서 예전부터 외용제로도 가치가 있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토혈, 육력(코피), 변혈, 요혈 같은 모든 출혈을 치료한다. 찧어서 즙을 내거나 말린 것은 달여 먹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실제로 쑥에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들어 있어서 항균 및 상처 보호 작용과 함께 출혈을 멎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기능을 바탕으로 현재는 쑥을 활용한 지혈제도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3. 항산화, 혈관 건강
각종 미네랄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쑥은 항산화 효과가 당연히 높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죠. 국립 농업과학원 자료에 따르면 쑥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100g당 4,153㎍인데 냉이나 달래 같은 다른 봄나물과 비교해도 아주 풍부한 양입니다. 냉이나 달래 같은 봄나물이 피로를 풀어주는 항산화 효과가 큰 것처럼 쑥의 베타카로틴도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면역력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같은 미생물에 대한 방어 기능도 올라갑니다. 그래서 지금 같은 계절에 쑥차나 쓱 즙을 꾸준히 먹게 되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4. 혈액순환, 여성질환
쑥 하면 제일 먼저 뭐가 생각나세요? 저는 강한 향이 떠오르고, 사우나에 갔을 때 쑥뜸을 하는 모습이 생각납니다. 여자분들이라면 대중목욕탕이나 사우나에서 쑥 훈증하는 걸 흔하게 보셨을 겁니다. 쑥은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자극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줄여주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 세균성 질염 같은 여성 질환이 있을 때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쑥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인 시네올이 자궁수축과 생리통을 완화해 주고, 대장균 같은 세균에 대해 강한 해독작용을 하니까요. 이렇게 쑥은 몸속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생리불순, 냉대하 같은 부인병에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성분들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 꾸준히 먹게 되면 혈압을 정상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알칼리성 식품이라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몸의 산성화를 완화시켜서 체질을 개선하는데 활용되는 흔치않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지금부터 볼 수 있는 쑥,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데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유용한 쑥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함께 하겠습니다. 건강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