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5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57
2차 세계대전 당시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져서 모든 게 망가졌을 때 가장 먼저 돋아난 게 쑥이었다고 합니다. 폐허에서도 돋아날 만큼 생명력이 질긴 쑥은 지금은 약으로, 화장품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쑥의 활용방법]
1. 개똥쑥 차-당뇨와 고혈압에 도움
쑥과 비슷한 개똥쑥은 쑥의 일종이지만 풀 전체에 털이 없고, 특이한 냄새가 나며 쓰고 매운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으로는 사용하지 않지만 한방에서는 감기몸살, 발열, 학질, 소화불량 등의 치료에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전 시간에 말씀드렸듯이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될 만큼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탁월한 개똥쑥입니다. 재료는 간단합니다. 개똥쑥 20g과 물 2L 면 됩니다. 개똥쑥은 일반 쑥과 달리 성질이 찬 편이기 때문에 몸이 차다면 많이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①먼저 물을 끓여서 준비하고
②개똥쑥을 넣은 뒤 약한 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더 끓이면 됩니다.
③ 따뜻한 상태로 마시거나 냉장 보관해 두고 보리차 마시듯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2. 어린 쑥차-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쑥차
성질이 따뜻해서 몸을 데우고 혈액순환을 돕는 쑥은 특히 여성들의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생리통, 생리불순, 냉대하에 효과적이죠. 어린 쑥을 녹차 덖듯이 덖어서 보관한 후 차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준비물은 덖은 어린 쑥 3g과 뜨거운 물 200ml 이면 됩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지만 마르게 하는 성질이 있으니까 체온이 높거나 건조한 편이라면 자주 드시지 않기 바랍니다
3. 쑥즙: 신선한 쑥을 갈아서 먹게 되면 간을 해독하고, 피로회복,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을 깨끗이 씻어서 물과 함께 곱게 갈고 즙을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국화과 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까 조금씩 드시면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4. 쑥뜸: 쑥을 태워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한방적 요법으로, 혈액순환과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사우나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쑥 훈증도 이런 효과를 기대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생리통과 근육통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끓인 쑥물을 욕조에 넣고 15~20분 정도 몸을 담그면 됩니다.
[쑥의 현대적 활용]
1. 건강식품 활용: 생쑥을 건조해서 가루로 만든 제품은 요구르트나 스무디 같은 음식이나 음료베이스로 활용되고 있고, 또 쑥가루로 만든 캡슐은 면역력 증진을 위한 보조제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2. 뷰티, 화장품 재료: 쑥은 염증을 막고, 보습 효과, 진정 효과가 뛰어나서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똥쑥은 차가운 성질이 있고,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개선용 제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죠. 예를 들어 개똥 쑥을 이용한 미스트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용도로 꽤 인기 있는 화장품입니다.
[쑥과 어울리는 음식궁합]
1. 된장: 된장의 구수한 맛이 쑥의 쌉싸름한 향을 부드럽게 감싸주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만들기 쉽고 간단한 쑥 된장국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향으로 나른함을 깨워주는 봄철 건강식입니다.
2. 쌀/찹쌀: 봄에만 먹을 수 있는 쑥버무리 아시죠? 쌀이나 찹쌀과 함께 만드는 쑥버무리는 부드럽고 담백한 별식인데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소화가 잘 돼서 입맛 없는 봄철 특별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꿀: 쑥차에 꿀을 넣어 마시거나, 쑥으로 만든 떡에 꿀을 버무리는 쑥꿀레 같은 음식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방법 중 하나일겁니다.
[쑥 주의사항]
1. 집 주변에서 채취하지 마세요: 처음에 영상 시작할 때 폐허에서도 제일 먼저 돋는 게 쑥이라고 했는데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 말이고 그건 각종 오염에도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시판되는 쑥은 하우스 안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괜찮지만 도심 인근에서는 함부로 채취하거나 또 그걸 먹으면 안 됩니다. 아파트 단지에서도 종종 쑥을 볼 수 있지만, 도시에서는 정기적으로 제초제나 농약을 살포하기 때문에 특히 캐면 안 됩니다. 종종 어떤 분들은 지나가다가 쑥이나 산나물을 보면 아깝다며 캐고 싶어 하시는데 절대 안 됩니다.
2. 몸에 열이 많다면 주의: 개똥쑥은 특이하게 성질이 차갑지만, 그 외 우리가 먹는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편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많이 먹게 되면 속 쓰림, 설사, 구토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3. 임산부 섭취 주의: 쑥은 자궁을 자극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특히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임신 초기에는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적정량의 쑥은 생리통을 완화하고 하복부 냉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 쑥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두드러기, 가려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 드시거나 피부에 사용하실 때 반드시 소량으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5. 특정 질환이 있을 때 주의: 쑥은 간 해독에 도움이 되지만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이 많이 먹는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쑥차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고혈압이거나 저혈압인 분들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혈압이 오르거나 너무 낮아질 수 있으니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6. 생으로는 먹지 마세요: 생으로 먹게 되면 천연 독소나 잔여 농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익혀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쑥을 익히게 되면 쓴맛이 줄어들어서 소화도 더 잘 되니까요.
말라리아 약으로, 위염치료제로, 화장품 재료로 또 음식으로 사용되는 쑥.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올봄 건강 챙기는데 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