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69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날도 더워지고 슬슬 다이어트해볼까 하는 마음에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판매 중인 보충제들이 꽤 많습니다. 유명하고 날씬한 연예인이 광고하니까 왠지 믿음도 가고, 약은 아니더라도 그래도 도움은 되겠지? 싶은데 정말 도움이 될까요?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오늘은 그걸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와 유산균 활용]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에 좋은 걸로 알려진 유산균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이거 좋네요~! 장 건강도 챙기고 살도 빠지면 너무 좋죠. 장내 환경이 좋아지면 영양소를 흡수, 배출하는 게 원활해지고 불필요한 지방 축적이 억제된다는 거죠. 우리가 먹는 유산균들은 크게 비피도균과 락토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복용 중인 유산균의 성분표를 보시면 앞 글자가 이 둘 중 하나로 시작될 겁니다. 비피도균, 락토균도 자세히 들어가면 다양하게 갈라지는데 쉽게 말해 김 씨 중에서도 김해 김씨, 광산 김씨 나눠지듯 분류가 되는 거죠. 이름에 따라 균이 갖고 있는 효과도 달라집니다.
그중에서도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균들은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actobacillus gasseri),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Lactobacillus acidophilus), 락토바실러스 커베터스(HY7601),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KY1032),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B-3 (Bifidobacterium breve B-3),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ifidobacterium longum),정도입니다. 이런 균들은 공통적으로 체지방을 줄이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고, 또 일부는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산균 복용만으로 눈에 띄는 감량을 기대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이런 균들이 장에 정착해서 증식하는데 적어도 2~3개월이 걸리는 데다가 장을 건강하게 하고, 배변에 도움이 되는데도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균들의 체지방 효과가 정말 크다면 약으로 출시가 될 텐데, 유산균을 기반으로 하는 다이어트 약은 거의 없거든요. 그래서 유산균 단독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그럼 유산균은 어떨 때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식단 조절, 운동 어떤 식의 다이어트를 하든 식사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그러면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변비 때문에 다이어트가 힘들다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지는데, 이럴 때 유산균과 유산균이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같은 프리바이오틱스를 같이 먹게 되면 배변에 도움이 돼서 더 수월하게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복용 시 주의]
아무리 좋은 유산균도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함께 먹지 않으면 전혀 도움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 이 점은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침 공복이나 자기 전에 먹는 게 장에서 유산균을 정착시키는데 더 효과적이지만, 소화기가 약하거나 위장질환이 있다면 이럴 때면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이 빈속에 먹으면 속이 그득하고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또 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이중캡슐인지도 확인해 보신다면 좋은 유산균 고를 수 있을 겁니다.
[다이어트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다이어트 보충제를 보면 단일 성분으로 구성되지 않고, 3~4가지 원료가 배합된 복합 구성 제품이 많은데 여기에 꼭 들어있는 게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라는 열대 과일에서 얻어지는 성분이죠. 이 과일 껍질에 그 비밀이 들어있습니다.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HCA(HCA.Hydroxycitric Acid)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거든요.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환시키는 효소 활동을 방해해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합니다.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빼거나 더 쌓이지 않게 하는 게 핵심이잖아요? HCA가 이 과정을 돕기 때문에 웬만한 다이어트 보충제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꼭 들어갑니다. 또 세로토닌을 증가시켜서 우울감을 개선하고 식욕을 억제하는데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죠.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주의]
하지만 이 성분이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1. 항우울제, 세인트존스워트 복용 시 주의: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킨다고 방금 말씀드렸는데,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계시다면 그 안에 세로토닌을 올리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같이 먹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도 신경 안정 기능을 하는 생약성분으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 일반의약품에 흔하게 사용됩니다. 이런 성분의 약을 드신다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3. 기침약 복용 시 주의: 덱스트로메트로판은 기침약에 자주 들어가는 성분인데 같이 드시면 역시 좋지 않습니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당뇨약(글리피지드, 아카보스, 메트포르민, 로시글리타존, 인슐린 등), 이상지질혈증(심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등)으로 약 복용시: 당뇨약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같이 먹으면 저혈당이 생길 수 있고, 이상 지질혈증 약과같이 먹으면 어지러움, 두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깁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5. 또 혈소판 응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2주 전부터 먹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체중 감소 효과가 있다고 입증된 임상 연구가 아직까지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역시 약이 아닌 보충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했을 때 체지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어떤 보충제를 선택하시든 말 그대로 보충제니까 전 시간 영상(한약건식168)에서 말씀드린 [다이어트할 때 음식 고르는 절대 기준] 참고하셔서 식단과 함께 지혜롭게 체중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