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70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70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 중에서 암을 예방하는 식재료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뭐가 있으세요? 과일도 채소도 아니고 그렇다고 식물도 아닌 균입니다. 냉장고 야채 칸에 늘 준비되어 있는 이것, 바로 버섯입니다. 오늘은 특히 밥상에서 쉽게 볼 수 있고, 가격도 합리적인 버섯들의 종류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버섯의 종류별 주요 효능]
버섯은 공통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도 높아서 장 건강에 무척 유용합니다. 균류에 속하는 버섯은 그래서인지 항암효과를 기본으로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소화가 잘 되는 식재료라서 환자들의 보양식부터 남녀노소 상관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밥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버섯들의 효능을 딱 한 줄로 정리해 봤는데, 일상에서 활용하는 데 도움 많이 되실 겁니다.
1. 팽이버섯-면역력 향상
된장국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팽이버섯, 무엇보다 요즘처럼 물가가 장난이 아닌 시기에 부담 없이 살수 있는 가격이라 더 손이 가기도 합니다. 이런 팽이버섯의 효과를 딱 한 줄로 이야기하자면 면역력 향상입니다. 일반적인 근거를 말씀드려보면 팽이는 버섯들 중에서도 영양소가 다양하고 풍부한 게 특징입니다. 팽이버섯 100g에는 비타민 B1, B2 같은 성분이 하루 필요량의 1/4 정도 들어있고, 비타민 C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1이라 부르는 (티아민)은 버섯류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을 정도입니다. 밥심으로 살아가는 한국인이 탄수화물 음식을 먹었을 때 그것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효과가 빠른 성분이라 티아민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힘이 나거나, 피로회복 효과를 얻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피로감이 많이 느껴진다면 팽이버섯 반찬 잘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새송이버섯-다이어트 필수품
이름이 새송이버섯이라 우리가 알고 있는 비싼 송이버섯의 보급형(일반형)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새송이버섯은 송이버섯과는 상관없는 느타리버섯에 속합니다. 그런데 생김새나 맛, 식감이 송이버섯과 비슷해서 이런 오해를 많이 받고 있죠. 새송이버섯 역시 저렴해서 인기 있는 기본 식재료인데, 한 줄 효능은 다이어트 필수품이라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4% 정도로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또 버섯 중에서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00g당 비타민C 함량이 21.4mg으로 다른 버섯들의 7~10배 정도 되죠. 다이어트 음식으로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3. 양송이버섯-뼈 건강을 챙긴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먹는 버섯이 뭘까요? 바로 양송이버섯입니다.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요리에도 많이 이용되고 특히 고기 구워 먹을 때 꼭 들어가는 버섯이죠. 양송이버섯은 다른 버섯에 비해 인(phosphorus) 성분이 풍부해서 특히 뼈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100g 당 102mg이나 들어 있는 인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DNA를 구성하는 필수 미네랄이니까요. 또 전분이나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효소도 가지고 있어서 양송이 수프나 양송이 죽과 같은 환자식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송이버섯 특히 중장년에게 추천합니다.
4. 느타리버섯-항산화 물질 풍부
몸속의 배기가스라고 말하는 활성산소는 노화나 질병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어서 종합 비타민 같은 항산화 보충제를 챙겨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느타리버섯에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에르고티오네인 이라는 항산화 성분과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서 항바이러스 효과와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만가닥 버섯-성장에 도움
귀엽게 생긴 만가닥 버섯은 느릅나무 같은 활엽수 고목이나 그루터기에서 나옵니다.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이 들어있어서 여러 음식에 활용하기도 좋고, 무엇보다 근육을 키우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리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리신은 음식을 통해서만 보충할 수 있는 필수아미노산이라 성장기나 근육을 보충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한데, 이 외에도 뼈를 강화하는 비타민D도 들어 있어서 매일 챙겨 먹을만한 버섯이기도 합니다. 아이들 반찬으로 귀여운 만가닥 버섯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6. 표고버섯-암 치료 약의 주요성분
버섯의 효능을 듣다 보면 웬만하면 암 억제 효과는 다 들어있다는 걸 알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당 분자가 수십 개 연결된 다당체 덕분입니다. 가장 흔한 예로 표고버섯 속 ‘렌티난’이라는 이름의 다당체는 그 자체로 이미 암 치료제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니까요. 일상에서는 표고버섯의 감칠맛을 활용해서 국물요리할 때 기본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죠. 표고버섯을 가루 내서 천연조미료로 활용하는 것도 너무 좋은 방법이잖아요. 또 칼륨이 풍부해서 몸속 나트륨(소금기)을 배출하는데도 좋으니까 고혈압이 있거나 평소 잘 붓는 분들이 자주 드시면 좋은 표고버섯입니다.
7. 목이버섯-풍부한 콜라겐으로 탄력 있는 피부
피부미용을 위해 콜라겐을 섭취하고 싶은데 생선이나 육류 같은 동물성 식품을 즐기지 않는다면 목이버섯 추천합니다. 다른 버섯들과 달리 콜라겐이 풍부해서 피부에도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 흡착력이 뛰어나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도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몸속 청소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입니다.
손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고, 반찬으로 자주 활용되는 버섯만 골라봤는데도 7가지나 되네요. 면역력을 올릴 때는 팽이, 다이어트할 때는 새송이, 뼈 건강을 챙긴다면 양송이, 활성산소를 없애고 싶다면 느타리, 그리고 성장에 도움 되는 만가닥 버섯입니다. 이미 암 치료제로 사용되는 표고버섯, 여성에게 특히 좋은 목이버섯입니다. 버섯 그때그때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올리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엔 이런 버섯들 활용하는 꿀팁과 주의사항들 정리해 보겠습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