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유 대체하는 칼슘 음식,단백질 음식 TOP5

한약건식17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FrEkjnI7EUQ


아이부터 어른까지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우유.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안 먹거나 못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우유를 대체할 만한 건강 식재료는 많으니까요. 우유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능은 칼슘과 단백질 보충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유를 대체할 만한 칼슘 음식, 단백질 음식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EB%B8%94177-1.png?type=w466
%EB%B8%94177-2.png?type=w466


우유가 먹기 불편하다면 요구르트와 치즈가 좋은 대체품이죠. 단백질이나 칼슘의 양, 흡수율도 비슷하니까 우유가 불편하다면 요구르트와 치즈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구르트 성분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역시 유산균이죠. 장 건강에 무척 유용합니다. 특히 과일과 함께 요구르트를 먹으면 장 건강을 위한 시너지 효과는 더 올라갑니다. 다만 시중에서 판매하는 요구르트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으니까 무가당 제품으로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경우라면 치즈도 좋은 대안입니다. 우유를 농축시킨 거라 치즈 1조각이면 우유 100ml에 상당하는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고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들어간 제품들이 있으니까 이 부분만 신경 써서 고르시면 될 겁니다.


%EB%B8%94177-3.png?type=w466
%EB%B8%94177-4.png?type=w466


[우유를 대체하는 칼슘 음식 TOP5]


1. 두부: 칼슘 강화 두부를 먹게 되면 100g 당 350mg의 칼슘이 들어있고 흡수율도 30% 정도 돼서, 우유보다 더 높은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2. 멸치: 멸치는 우유와 함께 늘 언급되는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이죠. 20g에 약 300mg의 칼슘이 들어있고, 흡수율은 30% 정도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으니까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3. 케일: 케일은 100g에 150mg의 칼슘이 들어있을 만큼 뼈에 좋은 야채입니다. 흡수율도 50% 이상인데,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먹는 게 더 좋습니다.


4. 청경채: 청경채는 소화가 잘 되고, 특히 칼슘과 비타민 A가 풍부한 야채입니다. 100g당 105mg의 칼슘이 들어 있는 데 흡수율 역시 50% 정도 나 되는 칼슘 채소입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K와 함께 칼슘 흡수를 돕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00g당 칼슘이 47mg 정도 들어있는데, 흡수율은 50%가 훌쩍 넘을 정도입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데치지 않고 1분 정도만 쪄서 먹는 게 다른 영양소 손실들도 최소화할 수 있으니까 조리하실 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유를 마시지 않더라도 방금 봤던 두부, 멸치, 케일, 청경채, 브로콜리 같은 식재료로도 충분히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햇볕을 쬐거나 비타민D를 보충하면서 운동도 함께하게 되면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EB%B8%94177-5.png?type=w466
%EB%B8%94177-6.png?type=w466


[우유를 대체하는 단백질 음식 TOP5]


1. 두부, 콩: 두부를 포함한 콩으로 만든 음식들입니다. 충분한 아미노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퀴노아: 고대 잉카어로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고 불린 퀴노아는 콩만큼이나 고단백, 고 영양 곡물입니다. 성분의 16%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퀴노아는 단백질과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 챙기는 분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는 곡물입니다.


3.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 견과류에는 단백질 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양질의 지방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열량이 좀 높은 편이니까 적당히 드시는 게 좋습니다.


4. 달걀: 달걀은 우유와 함께 자주 언급되는 완전식품이죠. 달걀 1개에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하고 근육량을 키우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5. 생선: 생선은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인데다가, 오메가3와 같은 양질의 지방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고등어를 1주일에 2번씩만 먹어도 오메가3를 채울 수 있을 정도니까요.



이제는 우유를 안 먹거나, 못 먹더라도 너무 아쉬워할 필요 없습니다. 우유가 아니더라도 충분한 영양을 얻을 수 있는 양질의 식재료가 많으니까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을 올리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유,꼭 먹어야 할까요? 우유 논란 정리(+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