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향기 Nov 03. 2023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

나의 잠재력

 블로그는 접었고, 브런치는 하고 있고, 유튜브를 하려고 생각 중이다. 처음에는 생계에 관한 걱정 때문에 돈 벌려고 궁리하던 공부였지만, 지금은 내 잠재력을 발휘하며 사는 것으로 전환 중이다. 중이란 표현은 아직 돈에 대한 욕심을 다 끊어내지 못했다는 뜻이다. 돈도 있으면 좋겠다. 


 유튜브를 하려고 찾다 보니, 시청자의 니즈를 파악하라고 한다. 유튜브 시청자들은 무엇을 보길 원하는가. 그래서 최근 서점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책들을 훑어보았다. 물론 책을 읽는 사람은 유튜브 시청자의 일부겠지만, 그래도 한번 보았다. 그랬더니, 성공, 즉 돈에 관한 책이 많았고, 그 다음으로 마음, 즉 행복에 관한 책들, 그리고 건강에 관련된 책 조금이 있었다. 


 그래서 나의 결론은 사람들은 성공 곧 돈과 마음의 행복을 원한다. 그리고 부차적으로 건강과 재미를 찾는다. 어떤 사람에겐 건강이 절대적일 것이고, 한창 일할 시기를 제외하고 어린이나 노인 분들에게는 재미도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그러면 나는 이 네 가지 중에서 어떤 영역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성공? 나도 못 해봤다. 건강? 나도 딱히 건강하지는 않은데.. 재미? 난 재미있는 사람은 아니다. 진지하지. 그래도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있는 것은 마음의 행복 쪽인 듯 하다. 그러고 보니 가장 마음이 갔던 것도 청소년이나 가정의 행복이었으니까. 


 그래서 마음의 행복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사람들의 마음의 행복을 위해서 나는 무엇을 줄 수 있을까. 일단은 기질 공부를 해 보아야겠다. 사주를 공부하고 싶은 마음을 꾹 참고, 아.. 그냥 할까? 여전히 고민이긴 하다. 이런 갈대 같은 사람이 바로 나다.


 기질 공부를 하는 데까지 해 보아야겠다. 그러면 뭔가 또 길이 보이겠다 싶다. 


 이런 내용으로 브런치를 하는 게 맞나? 갑자기 현타가 왔다. 하하 역시 공부를 해야 한다. 

기질 공부 시작! 뭐라도 해야 하니깐, 내 마음의 행복을 위해서. 

작가의 이전글 <성령과 기질>을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