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사자처럼 테킷 스타트업 스테이션 D - 69
오늘 강사분은 대단한 사람의 향이 난다. "경제 침체 속에서 커리어 초기 바닥에만 있었지만 오히려 좋은 기간이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는 시기 이후 좋은 기회들이 찾아온다. 5년에서 10년. 돈이 투자되고 똑똑한 사람들이 연구를 진행한다면 작은 씨앗이 그때 발아하겠지.
결국 수익을 내는 것. 비즈니스 계획의 핵심적인 요소다.
매출과 비용, 그리고 시장 침투율은 수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출은 가격과 수량에 따라 달라지며, 비용은 고정 비용과 변동 비용으로 구분됩니다. 수익은 반드시 비용을 상회해야 합니다. 많은 스타트업이 그 점을 간과하죠. 몇가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이블리는 거래액을 높이기 위해 사람을 유입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이 회사의 KPI는 거래액입니다. 투자를 받는 것이나 사업 목표를 설정하고 수익 모델과 일치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를 위해 MAU, DAU와 같은 지표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콴다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한 수학공부앱이죠. 이전에는 매출이 없어도 벨류에이션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투자자들이 반드시 기업이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변화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사장들에게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인건비를 줄일 수 없어서 노동법이 강력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 CEO들은 인건비를 최소화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나는 어떤 방식을 쓰고싶을까?
1. 명품화 : 사려는 사람은 적지만 얼마가 되든 지불의사를 가진다. 이런 서비스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가격을 높게 설정해야한다. B2B솔루션 같은 것. UI 애니메이션 툴 프로토파이 같은 경우 제한된 인원으로 보이지만 고가의 요금 정책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2. 가격인상 : SNS, 플랫폼 쿠팡 같은 것은들 가격을 올리더라도 사람이 빠지지 않는다. 강력한 혜자가 있는경우 고객이 이탈하지 않는다.
3. 광고 넣기 : 커뮤니티나 유틸리티와 같은 도구는, 고객의 시간을 뺏는 전략을 사용하여 유료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용자가 일정한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이야기를 가지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자.
좋은 수익 모델은 사업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익 모델은 사업 목표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요시장을 잘 파악하고, 제품의 가격을 설정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죠. 또한, 기업의 지표와 재무 지표를 기반으로 한 Valuation Multiple을 고려하여 기업 가치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들의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 사업 목표 설정의 오류, 차별화가 없는 제품, 과소 측정된 비용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목표를 어떤 것으로 설정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실행력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들은 기업의 내러티브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 이야기로 고객에게 의미있는 연결고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Keytakeaways
- 조금씩 나를 이뤄가다 보니 좋은 일이 많이 생기고 있다. 하루 하루가 뿌듯하고 내일은 어떤일이 일어날 지 기대된다.
- 결국 실행력이다. 성공은 철저한 실천과 현실주의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