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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화니와 알렉산더 Feb 28. 2024

대중예술가의 사회적 지위와 계급천장 (2)

On Cultural Politics 

계급천장 


'유리천장(glass ceiling)'이라는 말이 있다. 여성이 조직의 상위 직급으로 진출하지 못하게 막는 사회적인 '숨겨진 장벽(hidden barriers)'를 일컫는 말이다. '계급천장(class ceiling)'은 여기서 나온 말이다. 한국어에서는 느낄 수 없지만, 영어에서는 glass와 운율을 맞춘 class라는 어휘를 사용했다. 이 말은 런던정치경제대학교(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사회학과의 샘 프리드먼(Sam Friedman) 교수와 현재 스와스모어 칼리지(Swarthmore College) 사회학과에서 재직중인 대니얼 로린슨(Daniel Laurinson) 교수의 공저인 "The Class Ceiling: Why it Pays to be Privileged*"를 통해 유명해졌다. 계급천장은 영국의 엘리트 직군 내에 작동하는 강력하고 전에는 인식되지 않았던 유리천장을 의미한다.


The Class Ceiling: Why it Pays to be Privileged* - 2019년 출간된 책으로 국내에는 번역되지 않았다. 제목을 번역하면 "계급천장: 특권을 지닌 건 왜 이익이 되는가"다. 


1215년 귀족들이 존 왕(John, King of England)에게 '마그나 카르타'를 비준하게 한 곳이 영국이다. 의회민주주의와 근대 민주공화제의 출생지인 영국이 현재 서구에서 계급간 구분이 가장 명징한 국가라는 사실은 역설적이다. 영국에서는 계급에 따라 사용하는 어휘가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도 관찰되는 현상이지만 영국의 경우 그 정도가 우리보다 훨씬 더 강하다.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지만, 노동계급(working class) 영국인은 화장실을 "toilet"이라고 말하지만 상류층(upper class) 영국인은 화장실을 "loo"나 "lavatory"라고 말한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bathroom이라는 말을, 캐나다에서는 washroom이라는 말을 널리 사용한다.) 


단언하겠다. 영국에서 영화배우는 상류층의 직업이다. 이튼 칼리지(Eton College)나 해로우 스쿨(Harrow School)과 같은 명문 보딩스쿨을 졸업한 후 소위 '옥스브리지 Oxbridge'(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영국 상류층 인물들 사이에서는 상례적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영국 배우들의 학벌을 함께 살펴보자.


'대니시 걸 The Danish Girl'과 '신기한 동물사전' 시리즈의 주인공 에디 레드메인 (Eddie Redmayne). '사랑에 대한 모든 것 The Theory of Everything'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1982년생인 그는 이튼 칼리지를 다녔고 - 1982년생인 윌리엄 왕자 Prince William 와 같은 학년이었다고 한다 -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예술사를 전공했다.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구가하는 베네딕트 컴버배치 (Benedict Cumberbatch). 드라마 '셜록'과 마블의 '닥터 스트레인지'로 전 세계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는 그는 해로우 스쿨 - 해로우 스쿨은 윈스턴 처칠 총리를 비롯해 영국 총리 일곱 명을 배출한 학교다 - 과 맨체스터대학교 출신이다. 마블의 '로키'로 사랑받는 톰 히들스턴 (Tom Hiddleston). 그는 에디 레드메인과 마찬가지로 이튼과 케임브리지를 졸업했다. (케임브리지 전공은 고전학 Classics!) 그 외에도, 최근 '웡카'에 출연한 휴 그랜트는 옥스퍼드, 2020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21세기 최고 배우 25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틸다 스윈튼은 케임브리지 출신이다. 틸다 스윈튼이 '웨스트 히스 여자학교 West Heath Girls' School'를 다닐 당시 다이애나 왕세자비 (Diana, Princess of Wales) 와 같은 반 친구였다고 한다.  


상류층 출신 배우들은 RP(Received Pronunciation)를 구사한다. 영국 인구의 2% 정도가 구사한다고 추정되는 RP 말이다. (한국인들이 "영국 영어"라고 생각하는 바로 그 영어가 RP다.) 영국인은 발음과 억양만으로 한 인물의 계층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누군가와 몇 마디만 나누어보면, 그가 상류층 출신인지, 중산층 출신인지 노동계급 출신인지 놀라운 정확도로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런던의 노동계급 사람들은 Cockney라는 방언을 사용한다.) 한국에서 억양(accent)이나 방언(dialect)은 지리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영국에서는 그것이 지리적 특성과 함께 사회문화적 특성과 계급성을 강하게 반영한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지 않은가. 


영국에서 상류층 출신이 아닌 - 특히 노동계급 출신 - 배우들은 영화배우의 사회에 진입하는 것도 어렵지만, 진입한 이후에도 계급적 차별에 시달리게 된다. 영국에서 상류층 출신이 아니면 영화배우로 성공하는 것은 지난하다. '어톤먼트 Atonement'(2007)와 '그것: 두 번째 이야기 It Chapter Two'(2019)와 같은 영화에 출연하며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는 영국 배우 제임스 맥어보이 (James McAvoy). 노동계급 출신인 그는 2016년 미국의 유명 심야 토크쇼인 '레이트 쇼 위드 스티븐 콜베어 The Late Show with Stephen Colbert'에 출연해 영국 영화계의 계급적 제약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this thing that you're talking about is the fact that there seems to be a ridiculous amount of, or proportion of actors in our industry coming out of Great Britain who happen to be from very specifically private, expensive schools, like your Harrows, like your Eton, where they sit kids down at the age of seven, and say, "one of you will be the next prime minister." 


(당신이 말씀하시는 건 영국에서 우리 업계에 진입하는 말도 안 되는 양의 또는 비율의 배우들이 매우 특별하게 사립이고 비싼 학교들 출신이라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이에요. 해로우(Harrow School)나 이튼(Eton College) 같은 학교들 말이에요. 거기서는 일곱 살 짜리 아이들을 앉혀놓고 이렇게 말하죠. "너희 중 한 명이 다음 총리가 될 거야.")


If all the actors are posh actors, it's a symptom of something wrong in our education system. The government isn't allowing state peoples, peoples that go to normal schools, and not the expensive schools to have access to art and educational art. (중략) I do think it's important to educate children artistically, because it's the one thing that I think increases the chance of social mobility (중략). And I truly believe if you want your kids to have a better life than you've got, a really good way to do it is to expose them to the art because it makes them see beyond their limitations and new horizons even if they don't physically leave the town where they were born. I think it's a system of control to keep people where they are to cut funding of arts and education specifically. 


(만약 모든 배우들이 상류층 출신 배우들이라면, 그것은 우리의 교육체계 속 무언가 잘못된 것의 증상입니다. 정부는 평범한 학교를 다니는 사람들이 예술과 교육적 예술에 접근하는 걸 허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예술적으로 교육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예술적 교육은 사회적 이동성의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저는 여러분의 아이들이 여러분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게 하고 싶다면, 그것을 실현하는 정말 좋은 방법은 그들에게 예술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진정으로 믿습니다. 그들이 물리적으로 그들이 태어난 마을을 떠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예술이 그들의 한계 너머를, 새로운 지평선들을 보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술과 교육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줄이는 것이, 사람들이 출신 계급에 머물게 하는, 통제의 체계라고 생각합니다.)


배우가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피력한다는 것이 멋있지 않은가. 막힘없이 자신의 지론을 밝히는 그의 모습에서 그가 평소에 얼마나 이 문제를 고민해왔는지 느껴진다. 맥어보이는 영국 영화계의 문제점을 지적한 후 자신이 생각하는 그 원인과 지향점을 밝혔다. 맥어보이의 이러한 주장은 정량적으로 입증되었다. 2015년 영국 매체 텔레그래프(The Daily Telegraph)는 노동계급 출신 배우들이 중산층 출신 배우들보다 일 년에 1만 파운드 더 적은 수입을 올린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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