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성? 창의성?

by 치킨만먹어
noname01.png?type=w2

위에 있는 광고물은 어떤 제품의 광고물일까요? 어떤 모양의 제품도 없고 그 흔한 카피도 없습니다. 센스 있으신 분들은 대번에 무슨 광고인지 알아맞혔을 것 같은데요 여성용 제모 면도기 광고입니다. 1991년 홍콩 광고인들이 광고를 만들었으며 그 다음해에 깐느 광고제에 대상을 받은 광고물이기도 합니다. 아시아인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능력을 세계에 인정받은 것인데요 저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광고를 하고 살아야겠다라고 마음가짐을 갖게 한 광고물이기도 합니다. 위 광고물이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어 낸 것은 모두가 알만한 글자에 여성의 제모를 비슷한 위치에 표시를 하였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광고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처음 보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창의성이라고 하는데 창조성하고는 명확히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흔히들 창조성과 창의성의 개념을 많이 혼돈하여 사용하고 계시는데, 구분하면 창조성은 완전히 없는 것에서 새롭게 만드는 것입니다(이런 분 우리 모두 누군지 아시죠?). 반면에 창의성은 기존에 있는 것들에 대한 조합입니다. 창조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다 보니 개인의 능력이라기보다는 선천적이고 천부적인 능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창의성은 기존에 존재하는 것들에 대한 조합이다 보니 훈련이 가능하고 개발과 발전이 가능합니다. 창조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다 보니 창조물에 대하여 당대에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지만 후대에 그 진가를 비로소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창의성의 결과는 바로 그 자리에서 알 수 있습니다(이러한 요인으로 인하여 창의성이 뛰어난 분들은 참 돈을 많이 벌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창조성은 타고난 능력이거나 주어진 능력입니다. 사람이 교육을 통해 창조성을 키우거나 발전을 시키는 것은 어렵다고 봅니다. 그러나 창의성은 얼마든지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학자들이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창의성에 55% 가까이 영향을 주는 것은 경험이고 40% 가까이 영향을 주는 것은 자기확신(self confidence)이며 지식은 5% 정도의 영향력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많이 배운 사람이 창의적인 것 같은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수긍하기 힘드시죠? 세계적으로 창의적인 사람들은 누가 있을 까요? 에디슨? 에디슨은 초등학교 중퇴자입니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그들 역시 대학 중퇴자 들입니다. 반드시 돈을 많이 벌었다고 성공한 삶은 아니지만, 자식이 돈을 많이 벌거나 적어도 돈에 구애를 받고 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부모로써 가지는 당연한 마음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좋은 학력이 많은 수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가 있을 뿐입니다. 창의성은 많은 사람들에 공감을 얻을 수 있고 그 공감에 사람들은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영화에 돈을 쓰는 것에 아까워 하지 않듯이 미래 사회는 많은 창의적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돈을 많이 벌게 되는 시스템으로 갈 것입니다. 그러한 창의성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식이 아니고 경험입니다.

창의성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가능한 것은 경험 때문입니다. 경험이 많은 것과 경험이 적은 것 이런 것은 부모와 개인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훈련이 가능합니다. 주말에 여행을 꾸준히 가는 것, 자원 봉사하는 것, 놀이동산에 가는 것, 캠핑을 하는 것 이 모두가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경험입니다. 다양한 생활을 많이 해볼수록 창의성은 높다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우리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는 환경에 살고 있나요? 다양한 경험은 많은 기억을 가지게 합니다. 그 기억은 특정한 상황이 발생이 되면 회상이 되는데 그 회상이 보통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과거 이렇게 힘들었던 상황을 이겨낸 경험에 대한 기억을 하게 되고 그 기억을 통해 해결하게 됩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그 기억이 없다면 해결할 열쇠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하여 기억하고 있다는 것이고 그 기억은 문제를 해결하거는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이러한 경험으로 오는 기억에 끝나지 않습니다.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들은 놀라운 실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머릿속에 생각과 행동에는 시간적 차이가 없습니다. 이러한 빠른 실행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기 확신입니다.흔히들 말하는 말로 ‘자기가 최고인줄 아는’ 것으로 대변할 수 마음의 상태입니다. 자기 확신이 뛰어난 사람들은 망설임이 없습니다.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마치 착각과 같은 신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실패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그 실패를 크게 바라보지 않습니다. 뒤끝이 없는 성격과 같습니다. 시험을 보더라도 틀리는 것에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설사 틀려도 ‘뭐 어때?’ 라는 식입니다. 이런 자기 확신이 높은 사람이 생각과 행동의 차이를 줄입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몇 년 전에 직원들에게 당부한 말이 있습니다. ‘생각과 행동의 시간적 차이를 없애라’ 창의성을 무기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인으로서 아주 선도적인 말이라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러한 확신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5% 영향력밖에 되지 않는 지식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이러한 사실을 예전부터 알고 있는 듯합니다. 우리 속담에 ‘선 무당이 사람 잡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대충 아는 지식이 자기 확신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이다 보니 지식도 중요하네요.

창의성은 많은 경험과 그 경험이 행동으로 옮기는 자기 확신 그리고 자기 확신에 영향을 주는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창의성은 교육과 훈련을 통해 발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창의성 교육과 훈련을 제대로 하고 있나요? 교실에 질문이 없어진지 오래입니다. 모두가 같은 위치에 같은 집 구조에 산지 오래되었습니다. 규칙을 어기지 않고 순응하는 것이 최대의 미덕이 되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대한민국이 모두 같은 경험을 하고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모두 같은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정치광고는 달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