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흥사람도서관 May 19. 2023

노력하는 평범한 개미의 인생

노력하는 평범한 개미의 인생

무역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김창수 사람책님.


사 람 책: 김창수 (남, 40대)
제 목: 노력하는 평범한 개미의 인생
열람 가능 일시: 평일 오후
열람 장소: 중앙도서관 / ZOOM 열람 가능
장르 분야: 창업, 환경, 공동체


"자기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현재 ㈜케이티알이라는 산업용 소재 및 공구 등을 취급하고 있는 

무역회사의 대표이사 김창수라고 합니다. 또, 저는 시흥시 소부장 협회 사무총장으로서 

3000여 명의 소부장 기업을 지원하고 있어요. 사회적 협동조합 이사장 취약기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창업에 대해서 생각하셨나요?"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못한다면 너는 사장이 될 준비가 안 된 것이다.


사실 저는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이었어요. 

처음 CEO 모임에 갔을 때 주변 CEO들이 활발하게 토론할 때 듣기만 하던 제 모습을 

친한 지인이 보고는 저를 따로 불러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못한다면 너는 사장이 될 

준비가 안 된 것이다”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제 자존감을 일깨워 주셨죠. 

지금은 사회적 약자 혹은 내가 도울 수 있는 누군가와 고통과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언제 가장 모험적이었던 순간인가요?"


2011년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을 때에요. 

어머니께서 열심히 하면 꼭 잘 될 거라고 믿음을 주셨죠.

그 후 중국에서 제품을 구입해서 수출했는데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터지면서

가격이 폭락하면서 큰 손해를 보게 됐어요. 제 삶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죠.

사업을 해보려 했으나 포기하고선 직장을 다시 구했고 

세계 경제에 대해 더 공부하며 방황의 시기를 지나오게 되었어요.



"삶에서 가장 잘한 선택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제 삶에서 가장 잘한 선택은 바로 결혼이에요.

가족이 생기면서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죠. 스스로 발전할 수 있었어요. 

저는 스스로의 발전이 제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늘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세상에서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 더 나은 사람이 되려는 변화는 사람의 부족함을 

이해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사업 운영이 어렵지 않나요?"


창업은 제가 결정해야 할 일이 많아요. 저는 늘 옳은 결정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미래를 준비한다는 것은 사실상 예측할 수 없는 변수들을 예단하여 결정하는 일이에요. 

지식적, 경험적 한계는 물론 심리적 선택의 오류도 있죠. 

저는 제 주변인들이 더 좋은 환경에 살기를 바라고 그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 일과예요. 

지금은 제 노력을 알아주고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생겼고 공동체가 되었어요



"일하면서 보람찼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송주 조합 이사장이 되었을 때 폐지 줍는 할머니들을 고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 할머니들이 평안한 삶을 누리시는 모습에 제 노력이 가치 있다고 느껴졌고 

자부심도 느끼게 되었죠.  그렇게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하고자 했지만 

돈이 있는 곳에는 공정보다 이기심으로 자신의 이익을 우선하는 사람이 있더라고요.

그들을 설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결국 이사장을 그만두게 되었어요.

하지만 저는 앞으로도 작은 나눔도 누군가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실천할거에요. 이런 제 작은 노력이 사람들의 편견을 줄이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요.



시흥 사람 도서관(시흥 휴먼라이브러리)

‘사람책’(휴먼북)으로 자원한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싶은 ‘독자’,

그 둘 사이를 대화로 이어주는 이어주는 도서관 서비스입니다.

*사람책(휴먼북) 운영자도 참여하여 진행됩니다. 


김창수 사람책과 더 이야기하고 싶다면? 



사람도서관
#사람책 #사람도서관 #사람책등록 #사람책열람
https://linktr.ee/s_humanbook




작가의 이전글 인생 자이언트 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