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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페 Jul 19. 2022

<플랫포노베이션하라> 이런 기업이 돈법니다!

안녕하세요 돈을 공부하는 남자 수페TV의 수페입니다


예전에는 플랫폼하면 역에서 기차를 타고내리는 곳으로 많이 알고있었는데요
요즘은 플랫폼하면 정말 다양한 것들이 생각나죠



인터넷 쇼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아마존이 있고
배달음식을 시켜 먹을 때는 배달의 민족,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대화창은 카카오톡이 있고
무엇보다도 내가 검색해서 뭐든지 알 수 있는 네이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보고있는 이 영상이 바로 유튜브죠
언제든 재미있고 유익한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가 있습니다
요즘에 플랫폼하면 이런 것들이 많이 생각나실텐데요
투자하는 우리에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결국엔 플랫폼을 장악하는 자가 살아남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읽었던 책 '플랫포노베이션하라'
이 책을 보면서 제가 느꼈던 투자 인사이트를 소개드려보겠습니다


'플랫폼'이라고 하면 정말 다양한 세계가 펼쳐지기 시작하는데요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들이 대부분 '플랫폼기업' 일겁니다
우리가 플랫폼을 정리해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단면과 양면, 다면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 어느 면에 속하는지 지금부터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단면 플랫폼'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대표적인 기업은 넷플릭스가 있는데요
넷플릭스는 영화나 드라마를 직접 제작하기보다 공급자한테 돈주고 받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영화나 드라마들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이죠
구독 서비스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단면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을 단면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하고
넷플릭스도 있지만 음악 스트리밍도 이런식으로 형성이 되죠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도 대부분 단면 플랫폼의 형상입니다


두번째는 '양면 플랫폼' 인데요
양면 플랫폼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유튜브는 직접 영상을 만들지 않죠
저같은 유튜버, 공급자가 영상을 만듭니다
이렇게 공급자가 만들어낸 영상은 구독자분들에게 보여주고
광고라든지 멤버십금액을 운영자랑 공급자가 쉐어하게 됩니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 안대고 코 푸는 격이죠
하지만 서버관리나 이렇게 영상을 노출해주는 알고리즘관리하는 형태니까
운영자와 공급자간 서로 쉐어를 잘하면서 운영하고 있는 겁니다
추가로 하나 더 예를 들어보면 당근마켓도 있죠
당근마켓은 공급자랑 소비자가 알아서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를 합니다
이런식으로 양면 플랫폼은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다면 플랫폼' 인데요
대표적인 기업으로 카카오가 있습니다
카카오는 정말 많은 공급자를 가지고 있는데요
카카오T(택시)도 있고 카카오페이(금융) 그리고 카카오스토어(쇼핑)도 가능하고
카카오게임도 가능하고 카카오페이지(웹툰)도 있는데요
소비자입장에서는 카카오 한곳에서 모든 걸 이용할 수 있으니까 정말 편리하겠죠
국내에서 카카오가 유명하지만 해외로 넘어가면 애플이 이런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플랫폼을 소개드렸죠 왜 그랬을까?
세계 시가총액 순위 변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07년부터 2017년도까지 TOP10 기업의 순위 변화인데요
2007년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6위였는데 2017년 3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애플은 순위에도 없는데 1위로 올라왔죠
반대로 엑슨모빌은 2010년도에 1위를 차지했다가 17년도 6위까지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2022년 현재 시가총액순위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엑슨모빌은 순위에도 없어졌죠
1위~10위까지 보면 애플, 아람코, 마소, 구글, 아마존, 테슬라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플랫폼 기업들은 어떤 기업일까요?
지금 줄친 기업들인데요 대부분 플랫폼 기업이죠
이런식으로 세계는 플랫폼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요즘에 관심 갖고있는 기업 하나를 소개드려볼게요


에어비앤비는 플랫폼기반으로 부동산 소유주랑 숙박객을 연결해
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전세계 여행자가 소비자고 전세계 방이 비어있는 집주인이 공급자인건데요
그 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하죠
여가시간이 늘어가는 요즘에 더욱 매력적인 사업이 됩니다
최근 에어비앤비는 전세계 숙소에서 파티를 금지하겠다고 했는데요
파티를 하다 걸리면 퇴출조치까지 강행한다고 합니다
이웃의 골칫거리가 아니라 함께 상생하는 기업으로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에어비앤비의 실적을 볼게요
왼쪽에 매출과 EPS를 가지고 왔는데요
지난 4분기랑 올해 1분기는 좋지 못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주가도 많이 내려온 모습인데요
이번 2분기 예상치를 봤더니 EPS가 양전을 하는 계획이죠
그리고 매출도 오랜만에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비앤비 실적 발표는 8월 11일에 있으니까 지켜볼만 하고요
영업현금흐름을 보더라도 이번 1분기에 상당히 올라간 모습입니다
현금흐름이 좋다는 건 당연히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거고
매출과 EPS도 좋아지고 있으니까 우리가 관심가져야할 기업중 하나입니다


에어비앤비는 무에서 유를 창출한 기업입니다
미래산업으로 넘어가게되면 일자리가 많이 바뀌게되겠죠
일자리 관련된 설문 조사를 봤는데요
앞으로 일자리가 어떻게 될 것 같냐는 질문에
대폭으로 감소할 것 같다 43.4% 소폭으로 감소할 것 같다 39.6%인데요
결국엔 감소할 것 같다는 말이 83%나 차지했다는 거죠
그럼 어떤 일자리가 감소하게 될까요?
축소될 것으로 예측되는 직무를 봤더니 생산직이 65.8% 입니다
자동화가 더 심화될수록 당연히 생산직이 내려올 수 밖에 없겠죠
우리는 미래산업이 발전할수록 어떤 일자리에 포커스맞춰야될지 생각해야합니다


그럼 우리 학생들은 어떤 꿈을 꿔야 될까요?
2018년에 조사한 희망직업을 봤더니 인터넷방송(유튜버)가 있습니다
그만큼 플랫폼 산업의 확장이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이야기죠
미래에는 더욱 더 다양한 직업이 만들어질 겁니다
플랫폼을 장악하는 기업에서 파생되는 직업을 생각해봐도 좋습니다
그럼 어떤 변화가 있을지 중요한 포인트 하나를 짚어볼게요


2020년 코로나19로 많은 것들이 바뀌었죠
그중에서 비대면으로 소통하는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면하면서 대화했던 것이 이제 피로로 작용되기 시작했고
이걸 인식하고나니까 '피할 수 있으면 피해보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문화로 번져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몇개를 보면 비대면으로 주문하는 키오스크가 생겼고
비대면으로 주문하고 대화할 수 있는 무인카페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비대면으로 쇼핑하는 이커머스는 당연히 증가하기 시작했고
비대면 강의, 온라인 강의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비대면으로 소통하는 사회에 해당되는 기업
혹은 창업도 지금 생각해보면 좋은 포인트입니다


최근 들어 플랫폼 기반의 혁신이 두드러지고 있는데요
아마존의 웹서비스를 보더라도 2016년도에 전체 매출에서 9%를 차지했었는데
2021년을 봤더니 13%까지 높아진 상황입니다
우버랑 토요타를 보더라도 매출의 가치를 보면 18.5배 차이가 나지만
기업가치를 보면 3배까지 차이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플랫폼으로 혁신이 일어난다면 기업가치가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플랫포노베이션하라'를 읽고서 좋았던 내용과
현재 경제상황에 맞게 찾은 정보를 공유드렸는데요
책을 다 읽고 나니까 떠오르는 기업이 3개가 있었습니다
미래 플랫폼을 독식할 것 같은 기업 3개가 왜 떠올랐는지 간단히 소개드려볼게요
투자 권유가 아니라 소개니까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기업은 '애플' 입니다
애플은 플랫폼이라기보다는 생태계라고 해야겠죠
아이폰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랑 하드웨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 기업 충성도 그리고 실적까지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기업이죠
심지어 이제 반도체까지 만들고 있고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갈 AR/VR기계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돈도 많고 미래 준비도 차곡차곡하는 애플
앞으로 어떤 플랫폼으로 사람들을 머물게할지 기대되고 궁금한 기업입니다


두번째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
웹 브라우저로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죠
애플 만큼이나 플랫폼으로 뒤지지 않는 기업입니다
우리가 잘모르는 이유는 개인보다 기업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 많기 때문인데요
오피스365부터 애저 클라우드, 윈도우까지 다양하죠
최근에는 블리자드를 인수하면서 게임 분야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는 초석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테슬라' 인데요
전기차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제조업 기업이다' 이런 것을 탈피하기 위해서
플랫폼 기업으로 변모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초반에는 탄소배출권을 판매해서 매출을 메꿨고
전기충전소(수퍼차저) 이걸 만들면서 전기차 길목을 잡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시스템으로 도로주행을 수집해가고 있죠 발전시켜가고 있는데
이걸 또 확장해서 차량 보험까지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시대가 오면 차안에서 무언가 해야될텐데
테슬라의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모든 플랫폼 사업은 결국에 우리의 소비시간을 누가 차지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3개의 기업이
우리의 시간을 많이 뺏어갈 거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새로운 플랫폼 시대를 미리 준비하는 기업이 어디인지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인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플랫포노베이션하라'를 읽고 제생각을 더해서 말씀드려봤는데요
책에는 제가 소개드리지 못한 다양한 내용들이 더 많습니다
플랫폼에 적합한 업종과 아닌 업종들,
시간과 공간을 넘는 플랫폼 기업이 무엇인지
3040과 5060의 역할을 바꿔라
정말 다양한 내용이 많으니까 관심있으신 분들은 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투자하세요!


https://lrl.kr/Ta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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