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항아리를 사용하라

4%의 사람들은 번 돈을 어떻게 쓰는가에 집중한다.

by 야무지니

이 책은 이삭이라는 소년과 그의 아버지가 이삭에게 경제교육을 하는 내용을 통해서 다섯가지 부의 비결을 전합니다.


아버지는 10살이 된 이삭에게 매주 1만원의 용돈을 주겠다고 해요. (물가를 감안하면 지금이라면 너무하다 싶지만, 이 책은 2012년에 번역된 책이니까요) 이 돈을 주면서 이삭에게 5개의 빈 유리병(땅콩잼 병이었던가?)을 함께 주며, 나눠 쓸 것을 제안합니다.


image_fx_ (22).jpg

1. 십일조 1000원

2. 구제/헌금 1000원

3. 저축 1000원

4. 투자 2000원

5. 쓰는 돈 5000원


책에서 이삭은 일주일치 용돈 1만원을 위와 같은 비율로 나누었어요.


십일조는

우리의 유일한 공급자이신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건 논크리스천에게 설명하기 매우 어렵기는 하지만, 추수를 했을 때 내년에 심을 씨앗을 남겨두지 않고 다 먹으면 다음해 농사지을 준비를 할 수가 없습니다. 하늘 아래 새로 난 것이 없어요, 하나님은 우리가 낸 헌금이 없다고 굶지 않으시며, 십일조가 없다고 해서 헐벗지 않으시거든요.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다는 것, 우리의 1번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 십일조에요. 저도 믿지 않을 때는 제일 이해가 되지 않는 돈이었지만 이건 성령님의 계시도 필요한 부분이니 자세한 설명은 기회가 된다면 따로 해볼게요.


소비를 닫아두지 못해서 갚아야 할 돈이 많다면 십일조가 꼭 십분의 일이 아니어도 괜찮다. 다만 우리가 하나님을 1순위로 두고 있음을 염두해두고, 마음이 기쁜만큼의 비율을 정하면 된다.


구제/헌금은

누군가를 도울 일이 있을 때 사용하는 돈이에요. 내 상황이 좋지 않다면 조금 더 낮은 비율로 해도 괜찮습니다. 성경적으로 말씀드리면, 하나님은 우리가 재물을 나누고, 누군가를 돕는 것을 가장 기뻐하세요. 작은 돈이라도 따로 빼두는 습관을 가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지금 갚아야할 대출이 많아서 5% 이하로 모으고 있습니다)


저축은

나중에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살때, 카드 할부에 의존하지 않고 빚지지 않는 선에서 살 수 있도록 모으는 돈을 말합니다. 차가 필요하다면 이 저축계좌에 돈을 모아서 그 현금으로 차를 살 수 있어야 합니다. 신용카드 없이, 빚지지 않는 소비 습관을 만들고자 한다면 저축 계좌를 만들어 활용해야 합니다.


투자는
20250203_183447.jpg

이 책에서 이삭은 이 투자 항아리에 있는 돈을 가지고 학교에서 용돈을 다 써서 돈이 없는 친구들에게 빌려주고 그 상환으로 급격하게 불어나는 경험을 합니다. (책을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처음에 시작하려고 하면 쓰는 돈 50%는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 https://brunch.co.kr/@33dbe9aa29c541c/25 )에 예시로 나온 <트란>씨는 목표를 명확히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월에 발생하는 순수익 250만원 중 100만원정도를 저축해서 4년 후에 자신의 사업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꼭 구분을 5개로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지는, 수입이 생겼을 때 계획없이 돈이 생겼다고 쓰고, 누구보다 더 많이 벌어서 사용하고, 체면유지를 위한 소비를 하는 바람에 가진 돈을 전부 쓰는데에 집중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요즘 월 30만원만 더 벌었으면 좋겠다며 앱테크, 다양한 부업 들을 하고 있으시죠? 그러려면 시드머니 1억을 4%의 금리로 예금하면 이자로 벌 수 있는 돈이긴 해요. 바꿔말하면 한 달에 30만원을 절약한다면 시드머니 1억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죠. 그 돈을 저축을 한다면 더 많은 돈이 될 수도 있구요.


이게 당장 내가 수입이 생기면 이렇게 나눠보겠어! 한다고 해서 바로 될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내가, 또는 우리 가정이 지출 규모를 얼마나 되고, 어떤 부분을 줄일 수 있겠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려면 가계부나 입출에 대한 장부를 가지고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중에 나온 다양한 가계부를 활용하셔도 좋고, 앱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엑셀로 가계부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제가 엑셀로 가계부를 만들어 쓰고 있는데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나눔을 하고자 합니다. 혹시 필요가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살짝 남겨주시면 제공드릴 방법을 고민해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와 96%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