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픽로그 K Nov 09. 2021

한국 신화 여신
심리테스트 제작기

가볍게 읽는 한국 신화

에디터 K 취직 후 처음으로 에픽로그에서 신화를 활용한 콘텐츠가 나왔다! (에픽레터 제외)

대학원 입학해서 한국 신화 공부한지도 어언 햇수로 6년.. 우리의 옛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가 조금씩 구체화되는 것 같다. 신화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드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제작기를 작성해보았다. 

귀찮아서 일기도 안 쓰는 내가 이렇게 긴 글을 쓰다니.. 이게 바로 직장인가 싶고.. 사람이 다 닥치면 하게 된다는 말이 실감난다..ㅎㅎ 지금부터 주목하시길.


별 얘기 없지만 일단 관심을 끌어본다.

기획 과정

에픽로그협동조합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가장 처음 나왔던 아이디어가 여신 심리테스트였다. 우선 신화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신이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 mbti가 이미 질릴 정도로 유행이 지난 상황이라 조심스러웠지만 MZ세대와 신화가 가장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심리테스트지 않을까 싶었다. 우선 사람들의 흥미를 끌자!를 목표로 작업을 시작했다.



여신 성격 나누기

심리테스트 첫 번째 단계는 mbti를 활용해서 신화 속 인물을 분류하는 작업이었다. 인물 성격을 파악하려면 이야기에서 인물이 등장하는 부분이 많아야 했다. 이 작업에서 제외한 여신이 많았다. 태초의 창조신 마고할미·설문대할망 같이 의미가 큰데 성격을 파악하기 어려워서 제외한 신도 있었고, 신화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악신이라 제외한 신도 있었다.


나와 비슷한 여신 찾기 테스트라 악신이 나오면 기분이 나쁠 수 있어서 제외했는데, 그러다 보니 여신들의 성격이 비슷해지는 단점이 있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동해용궁따님애기(저승할망)도 인물로 넣었다. 내가 동해용궁을 좋아하기도 했고, 이런 통통 튀는 캐릭터가 신화에서 흔치 않은 탓도 있었다.


동해용궁을 제외한 남은 일곱 명의 신 중에서 비슷해 보이는 신들의 다른 포인트 잡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예를 들어 자청비나 감은장아기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거침없이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자청비는 하고 싶은 일 하고 혼자 눈물 훔치는데 비해 감은장아기는 후회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어 구분했다. 당금애기와 명진국따님애기는 삼신이라는 신직은 같지만 당금애기는 포용력과 배려로, 명진국따님애기는 결단력 있는 똑순이로 가닥을 잡았다. 이 작업하면서 신화 원문을 많이 읽었다.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었다.



책을 몇 번이나 뒤적거렸는지.. 살려줘..



MBTI 정하기

인물 분류하고 나서는 각자에게 맞는 mbti를 찾았다. mbti별 특징 살펴보면서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게 맞는 부분을 연결했고, 너무 비슷하지 않게 인물별로 mbti 네 개 중 두 개는 다르도록 조절했다. 중간에 정말 많이 바뀌었다. 이때 정말 mbti 과몰입.. 며칠동안 mbti 정보만 찾아봤다. (이 때 이후로 인스타에 mbti 광고만 뜬다.) 신별 mbti는 이렇게 정했다.


자청비 : intj / 감은장 : entp / 명진국 : estj / 당금애기 : isfj

오늘이 : enfp / 바리데기 : infp / 동해용궁 : esfp / 명월각시 :istp


mbti를 참고한 인물 설명 밑에는 그 설명에 해당하는 신화 속 인물의 행동이나 모습을 적었다. 어떤 행동 때문에 이런 설명을 적었는지 설명하고 싶었다. 설명을 읽고 사람들이 신화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내용에 호기심이 생겨 다른 책이나 자료를 찾아보면 더 좋고!!


호기심 좋아! 관심 좋아!


여신 이미지 정하기

인물별 특성이 정리된 후에는 디자이너와 함께 인물 그림에 참고할 이미지를 정했다. 글로 적힌 인물을 이미지로 만드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신화가 동화책으로 창작되는 경우가 많아 성인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에 참고할 자료가 적어서 힘들었다. 디자이너와 함께 내가 신화를 읽고 성격을 나누면서 떠올렸던 이미지와 비슷한 인물을 찾았다. 특정 인물을 먼저 떠올리고 맞는 표정을 찾았다. 디자이너께서 인물과 찰떡인 그림을 그려주셔서 그저 감사할 따름..


왼쪽부터 오늘이, 동해용궁따님애기, 명진국따님애기 참고 사진, 사진 출처 : 김유정 SNS, 엑스스포츠 뉴, 드라마 <공주의 남자>



명월각시는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신인데 디자이너께 문근영님과 코난을 섞인 이미지를 요청드렸었다. 문근영 이미지에 코난 입모양을 추가해달라니.. 이게 말인지 막걸리인지? 근데 그걸 누가 해낸다? 디자이너가 해낸다~


문근영님과 코난이 합쳐져서 탄생한 명월각시.. 느껴지나요? 코난의 향기가..? 


<실제 나눴던 대화>
디자이너 : 문근영과 코난이 보이시나요..?ㅋㅋㅋㅋㅋ
K : 보입니다..! 보여요...!
디자이너 : ㅎㅎㅎ 난 다 안다 이놈아 같은 느낌 같아요..;;
K : 떼끼 사탕 2개 먹었느냐?
사진 출처 : <불의 여신 정이> 기사 사진



여신 상징물 정하기

인물 이미지가 정해진 후에는 옆에 들어갈 상징을 정했다. 신직이 분명하면 신직과 관련된 상징을, 자주 사용하는 도구가 있으면 도구를, 둘 다 어려우면 신화에 등장하는 핵심 상징물을 사용했다. 가장 어려웠던 상징이 삼승할망과 저승할망이 가진 꽃이었다. 신화에서 둘이 삼신직을 놓고 꽃 피우기 내기를 벌이는데, 그 꽃의 구체적 모양새를 정하는 게 어려웠다. 마지막까지 가장 수정을 많이 한 상징이었다.


맨 처음 나왔던 디자인 시안과 최종시안. 여기서 당금애기, 명진국따님애기, 동해용궁따님애기가 수정되고 명월각시가 추가됐다. 당금애기는 상징물이 바리데기와 겹쳐 무지개로 수정했고, 표정도 살짝 웃음 짓는 모습으로 바꿨다. 명진국따님애기와 동해용궁따님애기가 같은 작품에 나오기에 꽃도 비슷했으면 좋겠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 꽃의 모양과 색을 수정했다. 



질문 구성하기

디자이너께서 그림 작업하는 동안 질문을 정했다. 소그노 광고 날짜가 정해져서 빨리 결과물을 내야 했기 때문에 포맷이 짜여진 푸망을 선택했다. 푸망은 전체 9개 질문과 한 질문당 2개 대답이 정해진 포맷이었다. 처음 세 질문은 <외향/내향>, 두 번째 질문은 <공감/판단>, 세 번째 질문은 <계획/즉흥>을 판단한다. 예를 들어 외향/내향 질문에서 외향 답을 두 개 선택하면 외향이 되는 방식이다. 쉽고 빠르게 테스트를 제작할 수 있지만 세심하게 구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mbti를 바탕으로 하긴 했는데 반영되지는 않는 느낌? 실제로도 주변 지인들 중에 기존 mbti와 다른 결과가 나온 사람이 많았다. 다음번에는 직접 포맷을 만들어서 조금 더 세심하게 구분해볼 예정이다.


<푸망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결과 원리>  : https://www.notion.so/cd9a0f33880d443bbd5ce6d73aa5842b


처음에는 기존 심리테스트를 참고해서 <외향/내향, 공감/판단, 계획/즉흥> 문제를 만든 다음, 에픽로그 회사 이미지에 맞춰 신화 속 주인공이 되어 여행을 떠나는 방식으로 다듬었다. 질문이 짧아서 아쉽다는 피드백을 반영해서 내용을 길게 수정했다.


<처음 만든 질문>

Q. 한 달 동안 떠나는 해외여행 나의 선택은?
Q. 이번 조별 과제는 A+! 이건 모두


<수정 후 질문>

Q. 한국 신화 속 주인공이 되어 서천꽃밭으로 떠나게 됐다. 나의 선택은?

Q. '휴, 무사히 도착!' 여행은 잘 마칠 수 있었던 이유는?



돌아보며

만든 후 교수님과 주변 선배들에게 홍보하면서, 한국 신화나 고전을 소재로 한 콘텐츠가 반갑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서 기뻤다. 다음에는 질문을 더 세세하게 나눠서 악신, 남신 등 여러 테스트를 만들어보고 싶다. 

추석이 지난 후 9월 마지막 주부터 한국 신화 속 여신을 주제로 뉴스레터를 발송할 예정이다. 심리테스트에 소개된 여신들의 자세한 내용을 전할 테니, 심리테스트가 재미있었던 분들은 뉴스레터 구독해주시길.


한국 신화가  널리 퍼질 그날까지 에픽로그의 모험은 계속된다! 쭉쭉!!



얼씨구 어화둥둥!


감샤합니다



에픽로그에서 만든 한국 신화 여신 심리테스트가 궁금하다면? 

� https://poomang.com/vekb0v


매거진의 이전글 창귀를 막아라! 호탈굿과 호살량굿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