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kgu Apr 12. 2022

자가격리 없는 여행지 출국 서류(미주, 유럽, 아시아)

파란 하늘이 이어지는 산뜻한 봄과 함께 다시 열리는 하늘길 소식을 가져왔다! 그동안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답답하기만 했던 해외 여행, 우리나라도 3월 21일부터 해외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의무를 폐지하면서 오랫동안 멈춰있던 해외여행에 다시 눈길이 쏠리고 있다. 그렇다면 자가격리 없이 당장 다녀올 수 있는 해외 여행지를 알아봐야 할 차례!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주요 여행지와 입국 절차를 한 번 알아보자.



✅바쁜 당신을 위한 핵심 체크

✅<미주> ① 백신 접종 증명서 ② 코로나 음성 확인서 ③회복 증명서

✅<유럽 –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스페인>
     : 백신 접종 증명서, 코로나 음성 확인서, 회복 증명서 중 택일
✅<아시아 – 싱가포르> 출국 전 → 현지 입국 → 귀국 세 단계별로 꼼꼼히!



이것만 준비하면 출국 준비 완료! <미주 – 미국, 하와이, 캐나다>

언제나 설레는 미주 여행지! 뉴욕도, 캘리포니아도 좋고 하와이도 너무 생각난다. 지금 미국에서는 실내 공간과 대중교통 등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상황보다는 자유로운 편이라고 하니 더 떠나고 싶어진다. 미국, 하와이, 캐나다로 떠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는 아래와 같다. 자가격리 면제를 위해 준비할 사항을 꼼꼼히 체크!


<미주 – 미국, 하와이, 캐나다> 여행을 위해 꼭 준비할 것

1) 백신 접종 증명서 : 백신은 2차 접종까지 완료해야 하고 18세 미만 미성년자는 접종 이력이 무관하다는 점 참고!

2) 코로나 음성 확인서: 미국행 항공기 출발 1일 이내에 PCR 또는 신속항원 검사 받은 결과를 제출해야 하고, 항공편 출발일로부터 90일 내에 확진 이력 있을 시 해당 확인서는 면제! 확인서는 국문, 영문 모두 무관하대!

3) 회복 증명서 : 코로나 확진 이력이 있는 경우에만 제출하면 되는데, 코로나 판정 문자(격리통지서)와 격리해제 확인서를 제출하면 돼!



가장 간단하게 떠날 수 있는 여행지는 여기! <유럽 –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등>

‘여행’하면 유럽만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지역들을 빼놓을 수가 없다. 발길이 닿는 곳마다 영화 속 장면 같은 유럽 지역은 지금 어떨까? 여행을 가기에 입국 조건이 가장 훅 줄어든 곳이 바로 유럽 지역이다. 심지어 백신 접종 확인서도 요구하지 않는 나라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조금 더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할 것이다. 입국하기에 가장 편한 곳이 유럽 지역이지만 유럽 나라별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확인은 필수다! 유럽 중에서도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스페인, 독일의 경우 자가격리 면제를 위해 필요한 건 다음과 같다.


<유럽 – 이탈리아, 체코, 오스트리아, 스페인, 독일> 여행을 위해 꼭 준비할 것

-  백신 접종 증명서, 코로나 음성 확인서, 회복 증명서 중 한 가지만 제출하면 끝!



놓칠 수 없는 근거리 해외 여행지는? <아시아 – 싱가포르>

먼 곳으로 떠나는 장거리 여행도 너무 좋지만, 가까운 곳에서도 이국적인 느낌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도 꽤 매력적이다. 미주나 유럽 지역 여행은 비용도 많이 들고 조금 부담스럽다면 아시아 지역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아시아 지역 중 싱가포르의 자가격리 면제를 위한 준비를 알아보자! 싱가포르는 현재 기준으로 한국에서 출국 전, 현지 도착, 귀국 시까지 필요한 절차가 다른 곳에 비해 많은 편이야. 따라서 개인여행은 어렵고 여행사를 통한 단체 여행만 격리를 면제 받고 여행이 허용 가능한 상황이니 참고. 싱가포르의 경우, 우리나라와 여행안전권역(VTL)을 맺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완료한 코로나 완치자에 한해 입국 전후 코로나 검사를 모두 면제한다!


<아시아 – 싱가포르> 여행을 위해 꼭 준비할 것 *타임라인 별

[출국 전]

VTP(백신 트래블 패스) 신청 – 영문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또는 COOV 앱 국제증명서 캡쳐 – SG arrival Card 발급 – 싱가포르행 항공기 탑승 전 48시간 이내 PCR 또는 신속항원 검사 – 코로나19 여행자보험 가입(30,000 싱가포르 달러 이상을 보장) – TraceTogether APP 다운로드 및 등록

[현지 입국]

싱가포르 입국 심사에 필요한 영문 서류 구비 및 싱가포르 입국 2일차 신속항원 검사 실시 - 입국 2~7일차 매일 자가키트 검사

[귀국 시]

한국행 항공기 탑승 전 48시간 이내 PCR 음성확인서 - 한국 입국 후 1일차 및 6~7일차 PCR 검사 - 3일차와 5일차 자가키트검사



매력적인 여행지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가격리 면제 조건이 나라별로 시기별로 다른만큼 꼼꼼하게 살펴보고 딱 맞는 찰떡 여행지를 발견해보자! 오랫동안 답답했던 마음도 이제는 훌훌 털어버리고, 목말랐던 해외 여행을 얼른 떠날 때가 왔다. 최신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