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kgu Jul 14. 2022

IRP 연금 수령 이렇게 해보세요!

요즘 평균 수명이 점점 높아지면서, 100세는 물론, 120세를 바라보는 초장수 시대가 다가왔다! 재테크 열풍이 이제는 당장의 수익을 보는 분야에 그치지 않고, 보다 먼 미래를 대비하는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까지 높이고 있다특히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노후를 위한 용도 뿐만 아니고, 세액공제나 상품운용 등 다양한 활용처로 사용돼서,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20대에게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교보생명 고영현 과장님과 함께 교보생명 IRP 연금 수령 방식을 소개하려고 한다. 고영현 과장님께서 마지막 꿀팁까지 다 알려줬다고 하니, 모두들 놓치지 말고 꼭 알아두자!



연금 신청에도 조건이 있나요?

김해현 바로 질문 드려보겠습니다. 연금 신청에도 조건이 있나요?

고영현 IRP 계좌에 퇴직금이 있는 경우, 만 55세 이상이면 언제든지 연금을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IRP에 퇴직금이 없어도 만 55세 이상 요건과 가입기간 5년을 동시에 충족하면 연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주의 사항 "연금 수령 한도"

김해현 : 나이와 가입 기간이 충족됐다면 내가 받고 싶을 때 원하는 금액대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을까요?

고영현 : 초기 1~2년 사이에 연금 재산의 상당 부분을 인출하고 나머지 부분을 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면 실질적인 연금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세법상 혜택을 주는 범위를 정했는데요. 이를 '연금수령 한도'라고 합니다.

고영현 : 연금 수령 요건을 충족하고 연금 수령 한도 이내의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하면 퇴직금 원천에서 퇴직소득세 30~40%를 감해주고, 운용 수익 및 추가 납입액 중 세액 공제 받은 금액은 3.3~5.5% 저율로 과세하는 등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연금 수령 한도를 초과해서 수령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초과 금액은 세제 혜택이 사라지고 세액 공제 받은 금액과 운용 수익은 16.5%라는 높은 세금을 내야합나다.



두 번째 주의 사항 "연금 수령 순서와 종합 과세 여부"

고영현 : 연금을 수령할 경우에 먼저 퇴직금 그리고 추가 납입, 운용 수익의 순서에 따라 인출되고 각 원천에 맞는 세율이 적용됩니다. 연금 수령 시 퇴직금이 원천인 경우에는 전액 분리 과세가 되고요. 퇴직금 원천에서 다 받고 난 후 추가 납입액과 운용 수익이 원천인 경우에는 연 1,200만원 이하는 분리 과세, 초과는 종합 과세가 됩니다. 



교보생명의 IRP 연금 수령 방식

김해현 : 그래서 교보생명 IRP 에서는 어떤 유용한 연금 수령 방식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설명해주시죠.

고영현 : 교보생명 IRP 연금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평생 연금이 보장되는 '보장형 연금(연금전환특약)'과 연금을 받으면서도 계속 투자할 수 있는 '투자형 연금(신탁연금계약)'인데요. 보장형 연금에서도 종신 연금은 생명 보험사만 가능한 연금이고요. 투자형 연금은 연금 받는 시기와 금액을 고객의 상황에 따라 지정이 가능한 자유도가 높은 연금입니다.



보장형 연금. '종신연금형' / '확정기간연금형'

고영현 : 먼저 연금의 꽃이죠. '종신연금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종신연금은 생명보험사만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노후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데요. 혹시 종신연금을 신청하긴 했는데 '너무 빨리 사망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드신다면 보증기간을 활용해보세요. 지정한 보증기간 동안에는 생존 여부와 무관하게 연금 지급이 보증 되어 연금이 지급됩니다.

김해현 : 종신연금을 신청하고 보증기간을 정해두면 혹시 내가 사망한 경우에도 계속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고영현 : 네 맞습니다. 법정 상속인에게는 잔여 보증 지급 기간 동안 연금을 지급해드립니다. 

고영현 : 다음은 확정기간형입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정해진 연금을 받고 싶다면 '확정기간연금형'을 선택하세요. 5년 확정부터 100세 확정까지 은퇴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자형 연금. '기간지정형' / '금액지정형' / '비정기 금액지정형'

고영현 : '기간지정형'은 원하는 기간을 지정하면 적립금을 신청한 기간으로 나누어 연금액을 산출해서 지급하고 '금액지정형'은 원하는 연금액을 지정하면 적립금이 소진될 때까지 신청한 연금액을 지급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정기 금액지정형'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연금액을 신청해서 받는 연금입니다. 한 번에 많이 받을 수도 있지만 연금 수령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요. 당장 돈이 필요하지 않다면 연금액을 줄여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알아두면 더 도움이 될 팁은?! <교보생명 퇴직연금> 유튜브에서 확인하자!

자 이렇게 교보생명 IRP 연금에 대해 알아봤다! 너무 복잡한 내용이었는데 교보생명 고영현 과장님께서 쉽게 설명해주니까 이해가 잘된 거 같다.



요새 주식 같은 재테크는 관심이 높아지긴 했지만, 아직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은 많이 낮은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많은 사람들이 퇴직연금도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다! 그럼 다음에 더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다시 돌아올 테니, 퇴직연금 시리즈도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 드린다. :)

작가의 이전글 유소년 선수의 무대, 2022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