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치

by 이종철

하나, "사람들은 – 저나 여러분 같은 사람들이 아니라 바보들 – 과거는 결정되었고 미래는 열려 있다고 말합니다. 아니요! 과거는 끝없이 재 구성될 수 있고 오히려 결정된 것은 (정치에서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엉망진창이고 운명에 처해 있기 때문에) 미래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우리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로부터 과거를 반복해서 읽을 수 있지만 미래는 운명에 처해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새로운 개념일지도 모릅니다!" ( Slavoj Žižek , Christian Atheism-How to be a real materialst)

천재와 백치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 과거를 끊임없이 재구성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와 미래는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자.


liza-and-slavoj-in-the-office2.jpg


둘, "행복은 결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 꿈을 꾸는 것입니다. 행복은 기회주의자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깊은 만족의 유일한 삶은 영원한 투쟁, 특히 자신과의 투쟁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그냥 바보로 지내세요. 진정한 주인은 결코 행복하지 않습니다. 행복은 노예의 범주입니다... 재미있을 수 있는데 왜 행복합니까?" Slavoj Žižek

늘 기발한 반전을 주는 철학자. 행복은 노예의 범주라...그렇다면 모든 사람은 행복해지기를 원한다고 하고, 행복이 모든 일과 행동의 첫 번째 목적이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 철학의 원조일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른과 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