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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연금형 주택브랜드 '누리재' 브랜드 개발

360 Experience

by 삼육공컴퍼니

서울시 50~60을 위한 연금형 주택 브랜드

누리재 브랜드 개발




Client : SH서울주택도시공사
Project : SH서울주택도시공사 연금형 주택 브랜드 개발
Scope : Brand Concept, Brand Story, Brand Name, Brand Identity Designn




Project Role & Responsibility




Brand Strategy(Concept, Positioning) : Yehyun, Lee / Minjung, Jang
Brand Name/Brand Story : Yehyun, Lee / Jieun, Kim / Woori, Bae / Jinhae, Kim
‌Brand Identity Design : Hohyun, Cho / Sunghae, Bae




Project Issue & Background




지분공유형 주택 연리지홈, 창업을 위한 공간 에이블랩에 이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와 360컴퍼니(360company.co.kr)와의 세 번째 프로젝트.
50대, 60대를 위해 주택을 연금처럼 활용하는 정책 브랜드 개발.

연금형 주택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개념이다.
그런데 어렵지도 않은 것이 연금형 주택이란,
말 그대로 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이 그 주택을 바탕으로 연금처럼 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금형 주택은 서울시민이 보유하고 있는 노후 주택을 SH에 매각하고,
시민은 SH가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매각대금을 장기간 연금처럼 수령하는 주택 정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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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형 주택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주택 정책을 준비하고 그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개발하면서

20~30대 대상으로는 창업공간인 에이블랩을,

30~40대 대상으로는 주택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연리지홈을 준비함과 함께

50~60대 대상으로는 중년 이후의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준비한 것이다.

즉, 20대부터 60대까지 전연령층에 걸쳐서 각각의 연령대들은 그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각 연령대에 어떻게 제공해줄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준비한 정책을 브랜드화 하는 과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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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Approach & Solution




연금형 주택!!!
기존에 연금형 주택으로는 LH의 연금형 희망나눔주택이 있다.
또한 HK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중인 주택연금이 있다.

SH의 연금형 주택 브랜드는
HK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 연금 대비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LH의 연금형 희망나눔주택 대비 과소필지나 노후 주택까지 다양한 주택 소유자에게

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 금융기업들이 하고 있는 즉시연금보험 대비해서는 SH가 하기 때문에

더 믿고 신뢰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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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바탕으로
SH 연금형 주택 브랜드에 담아야 할 핵심적인 가치는
더 편안하고, 더 믿음직하여 안심할 수 있고,
걱정없이 안정적으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는 든든한 내 생활의 파트너라고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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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브랜드로 표현함에 있어서는
SH에서 운영하는 정책임을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연금형주택임을 표현하여 이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가를 쉽게 인식시키기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설정한 브랜드의 구조는 [SH 연금형 주택 000]이었으며,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에 대한 고민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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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네임의 방향으로는
은퇴 후 걱정 없는 주거생활을 표현하는 주택의 이름이자 주택정책의 네임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하였다.

그에 맞게 든든한, 믿음직한, 걱정 없는, 안정적인,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혜택과 더 넓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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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브랜드 네임은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인생, 이제는 어깨의 짐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누리며 살아가는 집이자, 즐거운 인생을 누리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아
누리재가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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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재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사업적인 측면과 네임의 속성을 담아,
편안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행복한 노후를 표현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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