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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삼육공컴퍼니 Jul 10. 2023

서울시 연금형 주택브랜드 '누리재' 브랜드 개발

360 Experience

서울시 50~60을 위한 연금형 주택 브랜드

누리재 브랜드 개발




Client : SH서울주택도시공사
Project : SH서울주택도시공사 연금형 주택 브랜드 개발
Scope : Brand Concept, Brand Story, Brand Name, Brand Identity Designn




Project Role & Responsibility




Brand Strategy(Concept, Positioning) : Yehyun, Lee / Minjung, Jang
Brand Name/Brand Story : Yehyun, Lee / Jieun, Kim / Woori, Bae / Jinhae, Kim
‌Brand Identity Design : Hohyun, Cho / Sunghae, Bae




Project Issue & Background




지분공유형 주택 연리지홈, 창업을 위한 공간 에이블랩에 이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와 360컴퍼니(360company.co.kr)와의 세 번째 프로젝트.
50대, 60대를 위해 주택을 연금처럼 활용하는 정책 브랜드 개발.

연금형 주택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개념이다.
그런데 어렵지도 않은 것이 연금형 주택이란,
말 그대로 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이 그 주택을 바탕으로 연금처럼 활용하는 새로운 정책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금형 주택은 서울시민이 보유하고 있는 노후 주택을 SH에 매각하고,
시민은 SH가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면서 매각대금을 장기간 연금처럼 수령하는 주택 정책이다.



연금형 주택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주택 정책을 준비하고 그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개발하면서

20~30대 대상으로는 창업공간인 에이블랩을,

30~40대 대상으로는 주택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연리지홈을 준비함과 함께

50~60대 대상으로는 중년 이후의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준비한 것이다.

즉, 20대부터 60대까지 전연령층에 걸쳐서 각각의 연령대들은 그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각 연령대에 어떻게 제공해줄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준비한 정책을 브랜드화 하는 과정이었다.






360 Approach & Solution




연금형 주택!!!
기존에 연금형 주택으로는 LH의 연금형 희망나눔주택이 있다.
또한 HK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중인 주택연금이 있다.

SH의 연금형 주택 브랜드는
HK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 연금 대비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LH의 연금형 희망나눔주택 대비 과소필지나 노후 주택까지 다양한 주택 소유자에게 

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 금융기업들이 하고 있는 즉시연금보험 대비해서는 SH가 하기 때문에 

더 믿고 신뢰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SH 연금형 주택 브랜드에 담아야 할 핵심적인 가치는
더 편안하고, 더 믿음직하여 안심할 수 있고,
걱정없이 안정적으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는 든든한 내 생활의 파트너라고 설정하였다.



그리고 브랜드로 표현함에 있어서는
SH에서 운영하는 정책임을 표현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연금형주택임을 표현하여 이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가를 쉽게 인식시키기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설정한 브랜드의 구조는 [SH 연금형 주택 000]이었으며,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에 대한 고민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브랜드 네임의 방향으로는
은퇴 후 걱정 없는 주거생활을 표현하는 주택의 이름이자 주택정책의 네임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하였다.

그에 맞게 든든한, 믿음직한, 걱정 없는, 안정적인,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혜택과 더 넓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담아내고자 하였다.




최종 브랜드 네임은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인생, 이제는 어깨의 짐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누리며 살아가는 집이자, 즐거운 인생을 누리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아
누리재가 선정되었다.





누리재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사업적인 측면과 네임의 속성을 담아,
편안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행복한 노후를 표현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






www.360compan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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