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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브랜드 네이밍 사례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그에 맞는 네이밍 기법과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2021년, 어떠한 유형과 기법으로 네이밍을 제작하면 좋을까?
기존에 있는 브랜드 네이밍 기법과 신 유형 기법들을 종합하여 총 10가지로 정리해보았다.
사례를 통해서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상징 기법
상징 기법이란, 스티브 잡스의 애플과 같이 구체적인 대상을 제품에 대한 연관성 없이 만든 네임 기법이다.
위의 사진처럼 저축은행을 토마토 과일과 접목시킨 것과 담배와 낙타를 뜬금없이 결합시킨 브랜드를 보면 알 수 있다. 생각지 못한 조합에 의아할 수 있긴 하지만, 참신함을 주어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다.
2. 인명, 자연어, 신화 인물 유형 기법
인명 기법이란, 직접 기업을 창시한 사람의 이름, 유명한 사람 이름을 이용해서 쓰는 기법이다.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동시에 전문성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예로는 월트 디즈니의 이름을 따서 만든 테마파크 디즈니랜드가 있다.
자연어 기법이란, 어떠한 변형도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네임 기법이다.
재산, 부, 행운이라는 뜻을 가진 Fourtune의 기존 단어를 이용해서 만든 미국의 최장수 비즈니스 잡지 포천지가 그 하나의 예이다.
신화 인물 기법은 신화 속 인물들을 활용해서 만든 네임으로,
국민의 피로회복제로 유명한 박카스가 그 예이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술의 신 디오니소스를 영어로 바커스라고 한다.
그것을 응용해 만든 것이 지금의 박카스 브랜드이다.
3. 단어 합성, 단축, 변형 기법
합성 기법이란, 두 단어를 축약해 합성하여 하나의 네임으로 만드는 기법으로,
2021년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예로는, MEMBRAIN의 경우 member와 brain을 합친 형태로,
member의 ber을 생략하고 합성한 네임이다.
단축 기법이란, 본래의 한 단어에서 앞이나 뒷부분의 철자를 제외하여 만든 네임 기법이다.
예로서, 브랜드 VANA의 경우 advantage라는 기존 단어에서 단축시켜 만든 네임 중 하나이다.
변형 기법이란, 한 단어에서 철자를 바꾸어 만든 기법이다.
Compaq 브랜드 같은 경우 Compact에서 변형하여 만든 브랜드 네임이다.
4. 의성어, 의태어 활용 기법
의성어 활용 기법이란, 사람이나 사물의 소리를 모사한 의성어를 활용한 기법이다.
예로는 띵동, 야후, 와와 등이 있다.
의태어 활용 기법이란, 사물이나 사람의 모양이나 태도, 행동 등을 묘사한 의태어를 이용한 기법이다.
예로는 도리도리, 이슬 톡톡 등이 있다.
5. 문장 축약 기법
문장 축약 기법이란, 문장을 하나의 네임으로 축약한 기법으로,
누네띠네 과자는 "눈에 띈다"라는 문장을 축약해서 누네띠네로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Korando 자동차 브랜드 경우, "Korea can do."라는 문장을 축약해서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이다.
6. 두문자형 기법
두문자형 기법이란, 네임이 긴 경우에 앞 글자만 따와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General Motors가 본래 브랜드 네임이지만, GM을 이니셜로 사용하여 쓴다.
이와 같이 긴 영문 브랜드 같은 경우는 두문자형 기법을 이용해 축약된 형태로 많이 쓰고 있다.
7. 숫자 및 지명, 시간 활용 기법
숫자 활용 기법이란, 숫자나 기호를 첨가해 만든 네임 기법이다. 예로는 편의점 7ELEVEN, 3M 등이 있다.
지명 활용 기법이란, 지리적인 장소를 이용해 만든 네임 기법이다.
ROMANSON 같은 경우는 시계의 고장인 스위스 로만시온에서 네임을 따왔다.
시간 활용 기법이란, 시간을 나타내는 용어나 시간과 관련된 개념을 활용해 만든 네임 기법으로
time 담배 브랜드, TGI FRIDAYS에서 알 수 있다.
8. 철자 대칭 기법
철자 대칭 기법이란, 네임의 맨 앞부분과 뒷글자의 철자를 동일하게 사용해서 만드는 기법이다.
NEXON, XEROX 브랜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9. 형태소 의미 및 결합 기법
형태소 의미 기법이란, 같은 뜻을 나타내는 형태들이 모아져 하나의 대표적인 단어로 나타내는
형태소 자체에 의미 부여해 만든 네임 기법이다.
예로는 GEO는 대지라는 뜻으로, 자연, 우주 등 만물의 것들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형태소 단어로
그 의미를 포괄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GEO 과학 잡지 네임에서 살펴 볼 수 있다.
형태소 결합 기법이란, 형태소와 단어가 결합한 기법으로 Everfresh와 같이 형태소 Ever-와 단어 Fresh를
결합하여 만든 네임 브랜드를 예시로 살펴볼 수 있다.
10. 제품 속성 및 유머 첨가 기법
제품 속성 기법이란, 제품의 성분이나 속성을 네임에 적용한 기법이다.
예로는 '물처럼 먹을 수 있는 젤리'라는 뜻을 지닌 'water'와 'jelly' 젤리를 합성한 워터젤리를 보면 알 수 있다.
유니클로의 히트텍 또한 그렇다. 제품의 속성이 직관적으로 드러나는 브랜드 네임을 많이 쓰는 추세다.
유머 첨가 기법은 말 그대로 유머스럽게 만든 네임 기법으로, 요즘 아몬드 광고로 핫한 H는 묵음이야.
바프, 싸이코참치 등을 볼 수 있다. 이 기법 또한 소비자에게 웃음과 친근감을 주고 있어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 중 하나이다.
본 내용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1. 상징 기법
2. 인명, 자연어, 신화 인물 유형 기법
3. 단어 합성, 단축, 변형 기법
4. 의성어, 의태어 활용 기법
5. 문장 축약 기법
6. 두문자형 기법
7. 숫자 및 지명, 시간 활용 기법
8. 철자 대칭 기법
9. 형태소 의미 및 결합 기법
10. 제품 속성 및 유머 첨가 기법
이렇게 10가지 브랜드 네이밍 기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 10가지를 참고하여 네임을 만들어 본다면 좀 더 수월할 것이다.
하지만 브랜드 네임이란 발상에서 끝나는 작업이 아니다.
한 단계 나아가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상표와 중복이 되는지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체크하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따라서 네이밍의 작업은 앞으로 점점 더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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