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육공컴퍼니 Aug 03. 2023

성남의 新헤리티지, HERISTONE

360 Experience

Client : 산성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단지 브랜드 개발

Project : 산성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단지 브랜드 개발

Scope : Brand Concept, Brand Name, Brand Story



Project Role & Responsibility



Project Management : Yehyun Lee

Brand Concept : Jieun Kim / Jinhae Kim

Brand Name : Jieun Kim / Jinhae Kim

Brand Story : Jieun Kim / Jinhae Kim




Project Background & Issue




또 다시 아파트 브랜드,
시공사 브랜드가 아닌 지역주택조합의 아파트 단지 브랜드

단지 브랜드 개발은 일반 건설회사의 아파트 브랜드 개발과는 사뭇 다른 점이 있다.




우선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자체가 많이 다르다.
일반 시공사 브랜드는 건설회사가 아파트라는 제품과 비즈니스 철학을 브랜드에 녹이는 과정이라고 하면,

단지 브랜드는 단지의 지역적 특성을 얼마나 잘 브랜드에 녹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두번째로는 시공사 브랜드는 전국에 많이 분포되지만

재건축 단지 브랜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하나의 단지에만 적용이 된다.


전국에서 단 하나에만 적용되므로 단지 브랜드는 초기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하는 브랜드가 매우 쉬우면서도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세번째로는 아파트 재건축 단지 브랜드의 경우 개발되는 브랜드를 실제로 소유하게 되는

단지의 조합원과 일반 분양을 받게되는 지역의 일반국민들의 니즈를 담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 브랜드 공모전을 많이 진행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으로, 시공사 브랜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대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브랜드를 새롭게 정비하는 Renewal이나 Revitalization같은 Rebranding 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나

재건축 아파트 단지 브랜드는 Rebranding이나 Repositioning같은 작업을 거의 진행하지 않는다.



시장에 있는 재건축 아파트 단지 브랜드를 보라. Rebranding을 한 브랜드가 있는가를…






360 Company’s Approach




360컴퍼니는 먼저, 단지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조건들을 설정했다.



첫째는 지역적 대표성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단지 브랜드는 그 지역의 새로운 대표 선수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 지역의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고 그래야만 브랜드를 통한 높은 분양율이라는 결과로 연결될 수 있다.



둘째는, 뛰어난 입지이다.

산성지구는 분당-수서간 고속도로와 8호선 산성역에 위치하여 편리한 역세권에 속해 있다. 
또한 단대공원 등 다수의 공원과 산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자연친화적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세번째는, 성남의 대표 랜드마크로의 성장을 꿈꾸는 곳이다.

최고의 입지조건과 환경, 교육, 교통 등 성남의 대표적인 프리미엄을 보유하고 있으며,
복합문화공간과 고급 프리미엄 공간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고급 프리미엄이다.



마지막으로는, 쉽고 고급스러운 표현이다.

역시 단지 브랜드이기 때문에 매우 쉬워야 하고

아파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필수적으로 갖추어 한다는 것이다. 





Brand Transformation Result



출발은 천년의 역사를 지닌 남한산성의 기운을 받아 Heritage로,



다음으로는 남다른 품격과 특별한 가치로 승화된 자부심을 담은 성남 최고의 주거명작으로,



결국에는 모두가 꿈꾸는 프리미엄 명품 랜드마크로,



성남의 어제, 오늘, 내일을 연결하는, 새로운 성남의 명예와 자부심으로 성장하는 아파트



천년을 이어온 문화유산의 품격과 견고함을 지닌 아파트로서 
성남의 새로운 미래 주거단지로서의 품격의 초석을 갖추자는 의미.






Project를 마치고



360컴퍼니는 아파트 브랜드나 단지 브랜드와 관련해서 많은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그만큼 시장에 대한 이해도,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간중간에 많은 애로사항도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더 좋은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진행상의 진통일 뿐이다.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되기를 바랄 뿐…



www.360company.co.kr



#360 #360컴퍼니 #360company #브랜드 #브랜드컨설팅 #아파트_브랜드 #시공사#주택_브랜드 #헤리스톤 #Brand_Name

#브랜드_디자인 #Brand_Design #브랜딩_철학 #브랜드_본질 #브랜드는_철학이다 #브랜드_가치는_비즈니스_가치 #브랜드는_비즈니스 #비즈니스는_브랜드 #360_Brand_Transformation #360_Brand_Professiona #헤리스톤 #산성지구 #성남 #재개발



작가의 이전글 라이프스타일로 타겟팅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