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육공컴퍼니 Sep 04. 2023

대상그룹 Respect Tree

360 Experience

더 많은 것들을 존중의 대상으로,

대상 그룹 Respect Tree





Client : 대상홀딩스

Project : Rrespect Tree 개발

Scope : Respect Tree




Project Role & Responsibility



Project Management : Yehyun Lee

Brand Strategy : Yehyun Lee, Seoyoung Sung

Brand Identity Design : Hohyun Cho, Yujin Song



https://youtu.be/JMgIlXwv2UA




Project Issue & Background





일반적으로 기업이 CI에 변화를 줄 때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사업의 변화와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원, 청정원, 종가 등 대표적인 식품 브랜드로 매년 높은 성과를 올리는 종합식품 기업 대상 역시 2021년 CI 리뉴얼 작업을 하였고, 360컴퍼니는 그 인연을 이어 올해는 대상이 추구하는 주요 개념을 내부와 외부에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작업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360 Approach



이번 프로젝트는 대상이 품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모두 담는 것이 아니라

내부 구성원들에게는 생각과 행동의 기준이 될 수 있고

외부 고객에게는 대상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만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였습니다.





개념은 대상인이라면 누구나 숙지할 수 있는 가치와 지향을 담고

표현은 이해하기 쉽고 외우기 쉽도록 명확하게.

이렇게 기준을 세웠습니다.




우선 대상의 출발과 미래의 지향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대상을 상징하는 최우선 가치는 ‘존중’입니다.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 내부의 분위기와 창업 초기부터 이어져 온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 미래까지 존중하는 대상의 공유 가치는 

‘대상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대상의 존중이 특별한 이유는 이들의 존중 대상 범위가 넓다는 점입니다.

고객이나 직원에 한정되지 않고, 지구상의 모든 생명 하나하나까지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상의 또 다른 가치인 가능성과 다양성 추구와도 연결되는데, 

나와 다른 것을 외면하지 않고 존중함으로써 사업에 다양한 가치관을 반영하고 더 넓은 세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의 출발이 식품업 인만큼 소비자의 건강은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에 더 나아가서 향후 전개할 다양한 사업의 지향도 소비자의 건강한 삶에 맞춰졌습니다.




식품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대상은 소재사업에도 강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분당의 경우는 국내 최대 생산 규모를 자랑하고, 바이오 부문에서도 전 세계 주요 시장 공급처입니다. 





이렇게 식품과 소재에서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적으로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사업적으로는 영역의 확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1년 공개된 대상의 CI는 daesng의 알파벳으로 나무 모양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각 알파벳은 대상그룹이 지향하는 가치를 표현하며 CI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 풍요로워지는 세상의 선순환 구조를 상징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미국의 한 나무는 높이가 83미터를 넘고 수령은 2,200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튼튼한 뿌리를 가진 건강한 나무의 끝없는 성장과 결실은 대상의 가치가 성장하는 과정, 

그리고 지향하는 바와 닮았다는 판단이 되어 우리의 핵심 개념을 나무로 표현하기로 하였습니다.





Project Output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상의 상징 가치인 ‘존중’은 경영이념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대상의 출발점이자 근간이기 때문에 이 세 개의 경영이념인

 ‘인간존중’, ‘고객존중’, ‘미래존중’을 나무의 뿌리로 삼았습니다.




뿌리에서 출발한 존중의 가치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다양한 가치관을 환영하는 존중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전하고 실행하는 정신을 존중하는 것으로 자라납니다.


이는 대상인이 생각과 행동을 하는 기준으로 계속 성장하는 나무의 기둥과 줄기처럼 대상인의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뿌리부터 꾸준히 성장한 우리의 존중은 ‘사람과 자연이 모두 존중받고 건강한 세상’으로 결실을 맺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대상이 지향점이자 존재 이유입니다.





뿌리부터 잎과 열매까지 존중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한 나무,

그래서 이 나무의 이름은 Respect Tree 즉, 존중의 나무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리스펙트 트리를 공개한 후, 대상그룹은 존중을 주제로 한 광고 캠페인을 통해 대상그룹이 생각하는 존중을 전달하고 있으며 친근하면서 진정성이 담긴 광고는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Project를 마치고




대상의 Respect Tree는 총집합의 작업이 아닌 핵심을 찾아서 최대한 심플하게 요약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기업의 장점을 하나라도 더 알리고 싶은 욕심이 있기 때문에 한 글자라도 더 붙이고 싶지만 때로는 꼭 필요한 정보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인 이번 프로젝트처럼 더함이 아닌 빼기의 방법도 있는 것입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개발자의 입장만이 아닌 이용자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며,

360컴퍼니는 앞으로도 다양한 생각과 입장을 존중하며 브랜드를 대하겠습니다.



더 많은 것들을 존중하는 공룡 친구들과 함께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는 대상의 Respect Tree가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60 #360컴퍼니 #360company #브랜드 #브랜드전략 #브랜드네임 #브랜드디자인 #브랜드컨셉

#CI #BIS #브랜드아이덴티티 #대상 #대상그룹 #존중 #대상존중 #대상그룹존중 #존중캠페인 #Respecttree #존중의나무 #리스펙트트리


작가의 이전글 통합의 시대, 중심을 잃지 않는 이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