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귀족의 전통적 쭈글쭈글한 모자, 빨간색 띠의 영국 대학 박사 복장을 입어 봅니다. 어릴 적부터 기쁨을 많이 주던 아들이 이번에는 박사 가운을 입는 호사를 누리게 합니다.
2023년 7월 아들의 학위식이 있어 런던을 방문했습니다. 작년에 학위 결정되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학위식은 금년에 시행되었습니다. 석사 1년과 박사과정 5년을 질 마치고 영국 UCL 생명공학 박사가 되었습니다. 아들에게 수고했다고 말을 전해봅니다. 《공부한다고 애썼다.》
학위식은 부총장 인사말, 졸업생 및 재학생 인사 등이 진행되고, 각 단과대 별 학장의 소개와 함께 졸업생 이름이 호명됩니다. 그러면 졸업생이 당당히 단상으로 걸어 나와 부총장과 악수하고 이 장면이 졸업 기념사진이 됩니다.
공식적인 졸업식을 마치고 저마다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전문 사진사가 부스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공부 마쳐서 후련하다는 의미로 모자를 하늘로 던집니다. 아들은 이제 졸업이 실감 난다고 좋아합니다.
학위식을 마치고 이태리 식당에 가서 저녁 식사했습니다. 아들과 며느리 그리고 한국에서 참석한 이모들 모두 런던 타워에 가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마침 큰 배가 지나가며 타워 브리지가 양쪽으로 분리되면서 활짝 열리는 장면을 목격하고 사진으로 남깁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