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윤슬 Jul 18. 2023

취향

당신의 취향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취향은 무엇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쉽지 않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취향은 우리 자신을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래서 나의 취향은 나를 특별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우리는 같은 취향인 사람에게 동질감을 느끼고, 또 나와 다른 특별한 취향을 가진 사람을 때로 동경하기도 한다. 


취향의 카테고리도 다양하다. 예술의 취향을 예로 들면, 뮤지컬, 영화, 그림, 사진, 음악 등등 예술 안에서도 또 여러 가지로 나뉠 것이다. 나의 예술의 취향을 묻는다면 여러 예술을 좋아하지만 가장 좋아라 하는 것은 음악이다. 특히 감성적이고 부드럽고 서정적인 멜로디를 좋아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사. 가사가 좋은 노래가 좋다. 가사가 좋은 노래는 한번 꽂히면 하루종일 듣기도 하니까.


또 무슨 취향이 있을까? 나는 여행도 좋아한다. 혼자 가는 여행보다는 내가 좋아라 하는 사람들과 함께 가는 여행이 좋다. 그리고 일정이 정해져 있는 패키지여행이나 계획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여행보다는 그날의 기분, 그날의 분위기, 그날의 온도와 습도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여행이 좋다. 내가 가장 가보고 싶은 여행지는 잉카문명, 마야문명, 마추픽추가 있는 페루와 오로라를 볼 수 있는 핀란드, 볼리비아의 우유니 사막이다. 신기하고 색다른 풍광과 풍경을 보는 게 좋다.


이렇게 나의 취향을 표현하는 것은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취향은 나 자신과의 대화이다.

'내 취향이 먼지 모르겠어요'라고 말하는 것은 '나'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과 같다. 요즘 흔히 말하는 '메타인지'가 전혀 되어있지 않다는 뜻이다. 우리는 나의 취향을 통해, 나 자신을 더 잘 알아보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나의 취향이란 나만의 브랜드이며, 내가 선호하는 것들이 나를 대표하는 것이다. 또한, 취향은 우리의 개성과 삶의 방식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개성과 삶의 방식은 우리가 존중하고, 서로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래서 취향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의 도구이다. 나의 취향을 표현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고, 서로 소통하며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다. 전혀 친분이 없던 사람과도 어느새 비슷한 취향을 공유하며 즐거운 대화를 하고 있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우리는 취향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그것을 바탕으로 함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서로를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취향이란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도 있다. 우리가 겪는 경험과 함께 변화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취향은 언제나 자유롭고 다양하다. 매 순간마다 변화하는 나의 취향은 나를 특별하게 만들어주고, 나의 삶에 의미를 더해 준다. 그래서 우리는 나의 취향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한다. 사랑도 예외가 아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지고 싶다고 해도 당신의 취향이 무엇인지 모르면 사랑에 빠질 수 없다. 그리고 내 취향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내가 좋아라 하는 사람의 취향에 내가 맞는 사람인지도 알 수 없다. 누군가를 '취향저격'하고 또 '취향저격'당하고 싶으면 당신의 취향을 스스로가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나의 취향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한다. 또,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탐구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의 취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 보자. 

작가의 이전글 차가운 여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