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탐구 Jun 05. 2023

이색적인 피서 장소를 찾고있다면 ‘활옥동굴’로

“동굴에서 배를 탄다?”

후끈한 여름 더위를 식히기 위해 이색적인 장소를 찾는다면, 동굴에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 충주의 활옥동굴은 과거 광산이었던 것을 여름철 피서지로 탈바꿈해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피서지로 유명해졌다.


이곳은 1922년 광산으로 개발되어 약 100여년 간 백운석, 백옥, 활석 등을 채굴하던 곳으로 과거에는 동양광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곳에서 나오는 광물을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면서 우리나라 산업화의 상징 중 하나라고 볼 정도의 규모였으며, 덕분에 동양 최대 규모의 광산이라는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


지금의 모습으로 탈바꿈한 것은 지난 2019년의 일. 현재는 충주의 이색적인 힐링 명소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특히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연중 11~15도의 시원한 내부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더위를 피하기 좋아 피서지로도 인기가 좋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백색 모암의 환한 느낌 덕분에 일반적인 동굴들처럼 음산한 분위기를 풍기지 않아 아이들과 함께 많이 찾는 곳이다. 동굴 내에는 무려 18개의 스폿들이 있어 볼거리도 많다.


광산이던 시절의 역사를 담은 물품들과 동굴 내부를 밝히는 다양한 조명들, 동굴에서 즐기는 여러 활동, 동굴에서 키워낸 와인과 식물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해 모두 돌아보려면 1시간 30분 가량 소요될 정도다.


다만 밖은 덥더라도 내부 온도가 꽤 쌀쌀한 편이니 미리 겉옷을 챙겨가는 것을 추천하고, 만약 챙겨가지 못했다면 입구에서 판매하는 담요를 구매해 입장 전 온도 대책을 강구해두는 것이 좋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활옥동굴 내부에는 과거 광산이었을 시기의 모습을 생생하게 간직하고 있다. 광산에서 사용했던 설비들, 광산의 일부분, 광산 체험장, 채광장에 재현된 채광 장면 등 실감나는 관람이 가능하다.


광산의 흔적 중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설비는 권양기다. 광물과 광부를 운반하기 위한 설비로 채굴한 광물을 광차에 실어와서 권양기에 실으면 도르래를 통해 갱도 위로 끌어 올리는 기계다.


경사가 급하거나 수직인 광산에서는 필수적인 기계로 활옥 동굴에는 150마력, 300마력, 500마력의 권양기가 남아있고 특히 500마력 권양기의 웅장함이 가히 대단할 정도다. 적재용량만 무려 8~10톤으로 흔치 않은 규모를 지니고 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또, 광부들이 지하로 내려가는 용도로 탑승하던 운반차인 사갱 운반차가 있는 장소에서 광산의 갱도를 내려다볼 수 도 있는데 그 깊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깊어 경외감마저 들게 한다.


광산의 역사를 지나 걷다보면 지금은 동굴이 된 이곳을 밝히는 여러 아름다운 조명들이 새로운분위기를 준다. 조명 색에 따라 공간이 전혀 다른 곳으로 느껴지게 해 어떤 장소는 푸르고 시원한 느낌을, 어떤 장소는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렇게 눈으로 즐기는 것 외에도 직접 몸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자리하고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동굴 내 투명 카약으로 동굴 보트장에 가면 카약에 탑승할 수 있는 선착장이 나온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내부에 암반수가 고여 만들어진 150m 길이의 호수에서 카약킹을 즐길 수 있다. 투명한 카약 덕분에 물 속도 훤히 들여다 보이는데, 호수에 살고 있는 황금 송어와 철갑 상어를 볼 수 있다. 카약은 2인, 3인승이 있으며 현장 발권은 불가하므로 입장 전 매표소에서 미리 카약을 탑승해볼 수 있는 입장권을 구매해두어야 한다.


동굴에서 볼 수 있는 이색적인 모습은 이 뿐 만이 아니다.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는 곳이다 보니 고추냉이, 버섯 재배도 이루어지고 와인, 증류주등을 숙성하는 장소인 동굴농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에서 LED 수경 재배법으로 물고추냉이와 버섯을 재배해 출구에 위치한 기프트 숍에서 직접 기른 작물을 판매한다. 고추냉이 생잎, 고추냉이 잎 절임, 왕고버섯, 고추냉이 아이스크림등을 활옥동굴 카페에서 구매해 맛볼 수 있으며 와인과 증류식 소주도 구매할 수 있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활옥동굴은 충청북도 충주시 목벌안길26에 있으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다. 동굴 관람료는 어른 1만원, 청소년 9천원, 유아 8천원이며 동굴과 보트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패키지는 어른 1만 3천원, 청소년 1만 2천원, 유아 1만 1천원이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여행 가기 전 꼭 알아야 하는 꿀팁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