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시, 기록적인 폭등을 보면서
어제(25년 4월 9일) 오후 5시쯤 아해와 전화로 대화했습니다. 아해가 말하더군요.
“아부지, 요즘 미국 증시 폭락은 아무래도 단기적일 것 같아. 추세적으로 미국 경제가 어찌 될지는 몰라도, 요 며칠 미 증시 폭락은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발생한 것이잖아. 미국 경제 자체가 이렇게 폭락한 것은 아니니까. 예를 들어서, 지난해 8월, 엔 캐리 트레이드로 미국 증시를 포함해서 전 세계적으로 증시가 휘청했지만, 그 흐름 며칠 안 갔잖아. 그때도 샀어야 했어. 23년 24년, 미 증시가 폭등한 것에 대한 수익 실현으로 미 증시가 요 며칠 떨어졌던 측면도 있을 거이고. 그러니까, 미국 주식 얼마라도 사자.”
미 증시 프리장에 얼마라도 투자하라고 아해는 간곡히 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미국 시각으로 월~금까지 사실상 24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세계의 모든 이들이 눈독을 들이는 증시니까요. 다만, 정규장, 정규장 전에 열리는 프리장, 정규장 이후 열리는 아프터장으로 나뉩니다. 정규장은 미국 동부 시각으로 오전 9시~오후 3시 30분까지 열립니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요즘으로 치면, 정규장은 우리 시각으로 오후 10시 30분~오전 5시입니다.)
대한민국 증권계좌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우리 시각으로 오후 5시부터 참여 가능한 프리장에서 단돈 얼마라도 투자하라고 아해는 간곡히 말했습니다.
겁이 났습니다.
기록적인 환율 강세(원화 가치 하락)에,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앞으로 어찌 전개될지도 잘 모르겠고. 미국 시각으로 4월 9일부터 대부분 20% 정도가 적용된다(한국은 25%)는 국가별 상호 관세 추이도 살펴야겠고.
우리 시각으로 9일 오후 10시 30분에 열린 미 증시는 약세로 출발했습니다.
그렇지, 아직은 지켜봐야지.
그런 생각을 하면서 잠들었지요.
한데...
우리 시각으로 10일 오전 2시쯤, 트럼프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가 상호 관세 정책을 발표한 이후 세계 75개국이 미국과 협상을 요청했기에)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유예한다. 이 기간 중 관세를 10%만 적용한다. 다만 중국은 세계 시장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았기에(미국에 보복 관세를 적용했다는 의미) 관세율을 125%로 즉각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 놈만 팬다, 그 대상은 중국이다!
트럼프는 우리 시각으로 10일 오전 5시에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유럽 일본 한국 등에는 관세를 (앞으로 90일 동안) 10%로 하겠다. 중국은 125%다.“라고 재확인했습니다.
미 증시는 기록적으로 폭등했습니다. 10일 오전 6시 현재 아프터장 기준으로 보면, 관세 정책으로 요즘 익사 직전까지 갔던 테슬라는 25% 가까이, 엔비디아는 18% 이상, 애플도 15% 이상 상승했네요.
2008년 말 리만브라더스 사태 때 미 증시가 폭락 뒤 폭등을 했던 때 이후 17년 만의 기록적인 폭등이랍니다.
저요?
단 한 주도 못 샀습니다.
10일 오전 5시쯤 깨서 뉴스를 살피다가 알았으니까요.
어제 오후 아해와의 대화 이후 오늘 새벽까지의 상황을 복기하면서 든 생각.
나는 역시 늙었다. 이제 아해의 시간이다.
#미증시폭등 #트럼프 #상호관세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