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배우의 "고민의 답"을 읽고 있다. 이 책 41쪽에는 "3년만 고생하면 인생이 바뀐다"라고 한다. 이 말은 인생은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 경험이 부족해 기회가 와도 기회인 줄 모르고 놓쳐버리게 된다. 결국 인생을 바꾸는 사람은 오랜 시간 꾸준히 실행하는 사람이다.
p. 41
인생에는 누구나 기회가 찾아온단다. 그러나 그 기회가 1년, 2년째 찾아오지는 않아. 그 이유는 경험이 부족해 기회가 와도 기회인지 모르고 그냥 흘려보내거든. 그러나 3년 정도의 경험이 쌓이면 다가온 일이 기회인지 아닌지 그만둬야 할지 말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게 돼.
p.42
3년간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떤 태도로 임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단다.
시간 적금을 들어라. 예를 들어 이런 거다. 네가 오늘부터 하루에 1시간씩 영어 공부를 매일 하면 3년 뒤에는 지금보다 무조건 능숙하게 영어를 잘할 수 있을 거다. 보장이 되는 거야. 그걸 시간 적금이라고 하는데 시간 적금이 없는 사람은 시간이 지나도 제자리인 경우가 많아.
3년.
이 시간은 나를 변화시키고 인생을 발전시키는 시간이다. 3년 동안 원하는 일에 몰입한다면 그 경험이 나를 성장시키고, 세상을 보는 눈이 바뀐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냐 보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느냐다.
3년 동안 무언가를 꾸준히 하는 사람은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다. 그 과정을 경험하고, 버티고, 노력한 사람은 실패하더라도 남는 것이 있다.
꾸준함이 재능을 이긴다는 말이 있다. 무언가를 3년 동안 꾸준히 한다는 것은 인내를 실천하는 것이다. 매일의 반복, 습관, 루틴이 쌓이면 결국에는 그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
3년이라는 시간이 눈앞에서 보면 멀게 느껴지지만, 돌아보면 눈 깜짝할 시간이다. 그러니 3년만 진심으로 해보자. 꾸준함이 주는 힘은 꼭 빛을 발할 것이다.
다 아는 내용인데 왜 안될까?
꾸준히 실행하지 않아서이다.
알고도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꾸준한 하루를 보내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