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da Sep 15. 2022

캐나다 미술대학

캐나다 내의 미술대학들을 소개합니다.

 앞의 글에서 왜 유학 미술이며, 그중에 왜 캐나다인가! 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럼 이제 캐나다 내에 있는 미술 전공이 포함된 대학들을 주요 대학들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소개를 하는 파트이다.

캐나다의 미술 대학들은 주로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인 Toronto와 B.C. 주에서 가장 활발한 도시 Vancouver에 밀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시다시피 캐나다의 수도는 “오타와"이다. 하지만 오타와라는 도시는 그리 크지 않다. 그래서 대학도 많지 않다. 캐나다에서 대학이 제일 많은 지역은 역시 캐나다 최대의 도시 Toronto이다. 북미주에서 4번째로 큰 공업, 상업 도시이다. 그만큼 미술대학도 많고 미술대학을 졸업하여 취업할 수 있는 관련 회사들도 다양하게 많이 있다.


Toronto 지역의 미술 전공이 포함된 대학들은 다음과 같다.


OCAD University (토론토)

Sheridan College (토론토)

Toronto Metropolitan University (구 Ryerson University) (토론토)

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Centennial College (토론토)

George Brown College (토론토)

Humber College (토론토)

McMaster University (해밀턴)

Seneca College (토론토)

Niagara College

Mohawk College (해밀턴)

Queen's University (킹스턴)


 밴쿠버는 관광도시이지만, 최근엔 미국의 여러 영상 산업 진출하여 그에 따른 다양한 인프라가 형성되어 그에 관련 산업들은 B.C. 주 정부의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몇 년 내에 밴쿠버 근교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랭리 지역에 매우 큰 규모의 영화 제작 스튜디오가 설립될 예정이라고 랭리시에서 발표한 바 있다. 그렇게 되면 영상산업이 전반적으로 발전하게 되어 당연히 많은 관력 전문인력이 필요하게 된다. 그 외에도 밴쿠버 광역도시가 커지면서 자연스레 전반적인 디자인 수요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Vancouver 지역 내의 미술 전공이 포함된 대학들입니다.


Emily Carr University of Art & Design

UBC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pilano University

KPU (Kwantelan Polytech University)

Langara College

BCIT (British Columbia Institute of Technology)

VFS (Vancouver Film School)


그 외 지역에


Concordia University (Montreal)

Alberta College of Art & Design (Alberta)

Nova Scotia College of Art & Design (Nova Scotia)

University of Ottawa (Ottawa)


캐나다에는 지역마다 여러 미술대학이 있습니다만 보통 위에 나열된 학교들을 우선으로 선호하는 학교들이라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캐나다에서 가장 선호하는 미술대학교라고 하면 캐나다를 동부와 서부로 나눠 동부는 토론토에 있는 OCAD, 서부는 밴쿠버에 Emily Carr 가 있다. 이 학교들은 미술 전문대학이므로 전공도 다양하고 취업률도 비교적 좋은 편이다. 또한 미술을 함께하는 많은 학우와 동료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라, 전문적인 네트워킹 형성이 좋다고 볼 수 있다.

 OCAD는 Toronto라는 큰 도시에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 이유는 큰 도시엔 관련 산업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Emily Carr 외 비교해 봤을 때, 입학을 위해 요구되는 학업 점수가 Emily Carr보다 조금 낮은 편이고 또, OCAD는 Portfolio 요구 사항에 제한이 별로 없는 편입니다. 반면 Emily Carr는 다양한 개별 과제가 Portfolio에 포함되어 있어야 해서, 지원 학생들은 각별히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서 잠깐!

입시 지원과정에서 일부 학생들은 그림 실력이 좀 처진다고 공부를 열심히 해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점수보다 더 받겠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다. 알아두셔야 할 것이, 그건 좀 잘못된 방향이다. 학교들은 대부분 요구하는 학교 점수를 충족하면 그다음은 전적으로 포트폴리오와 에세이로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합격을 위해선 포트폴리오 제작에 힘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왜! 유학미술인가, 왜! 캐나다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