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멘의 독립 및 사설 공연예술기관

by Arete

브레멘 연방 주에는 세 개의 공공 극장 및 오케스트라 외에도 사설 극장과 오케스트라, 독립무대 그리고 작곡 부문에서도 영향을 끼친다. 놀라운 점은 사설 문화예술기관임에도 공공문화기관과 비슷한 수준의 활동과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이다.


bremer-shakespeare-company-02.jpg 브레머 셰익스피어 극단(e.V.)


브레머 셰익스피어 극단(e.V.)은 자체 공연장에서 연간 200회 이상의 행사를 주최한다. 공공극장처럼 운영 기금의 대부분을 지원받는 것은 아니지만 브레멘시의 공공 기금, 문화 상원의원의 공공기금, 수많은 개인 후원자와 후원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독일어권 전역에서 시즌당 약 50회의 게스트(초대)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1996년부터 브레멘의 뷔르거파크 셰익스피어 임 파크에서 일부 작품을 야외 공연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Neuss 셰익스피어 페스티벌에 정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브레멘 셰익스피어 컴퍼니는 독일에서 가장 많은 셰익스피어 연극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다.


Deutsche Kammerphil.jpeg 도이치 캄머 필하모니 브레멘

도이치 캄머 필하모니 브레멘(이하 도이치 캄머 필)은 세계적인 오케스트라 중 하나로, 에스토니아 출신의 지휘자 파보 예르비는 2004년부터 예술 감독을 맡고 있다. 한국에서도 잘 알려져 정기적으로 순회 연주를 한다. 음악감독 예르비는 6년 동안 베토벤 프로젝트를 진행해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음반에 대한 국제적인 찬사가 이어졌다. 베토벤에 이어 슈만 프로젝트, 2015년부터는 브람스에 집중했다. 브람스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는 2018년 4월 10일 초연 150주년을 맞아 브레멘 대성당에서 열린 레퀴엠 공연으로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다. 2019년 10월에는 브람스 프로젝트를 다룬 도이체벨레/유니텔의 TV/DVD 다큐멘터리 '브람스 코드'가 개봉되어 뉴욕 페스티벌 TV & 필름 어워드 은상, 독일 음반 비평가상 심사위원단 최고의 음악 영화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도이치 캄머 필은 정기 시리즈 뿐 아니라 다양한 특별 콘서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음악 교육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다소 소외지역인 브레멘 동쪽 지부 학교와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집중적인 교류를 촉진하고 있다.


브레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마찬가지로 도이치 캄머 필도 유한회사로 조직되어 있다. 하지만 사설 예술단체로서 음악가들이 유일한 주주이기 때문에 예술적 책임과 더불어 높은 재정적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 오케스트라 자금의 39%만 시 보조금으로 충당하고 61%는 자체 수입과 개인 후원으로 충당하기 때문에 이 조직 구조는 더욱 주목할 만하다.


schwankhalle.jpeg 슈반크 할레

슈반크할레는 독립 공연 예술을 위한 공연 및 제작 센터이다. 공연, 연극, 무용, 음악극 및 관련 예술 분야의 현직 예술가들이 자체 제작,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 국내외 초청 공연 및 공동 제작을 통해 이곳의 무대에 서고 있다. 베르데제 호수에서의 보트 발레부터 동네 합창단까지 콘서트, 담론 행사 및 기타 형태의 집회도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슈반크할레는 또한 다른 장소로 끊임없이 이동하며 도시의 다양한 공간에 맞는 공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연과 연극 작품의 개발, 세대를 아우르는 공연 형식과 가족 친화적인 프로그램도 그들의 중요한 레퍼토리이다.


브레멘의 독립 연극계를 후원하는 슈반크할레는 지역 예술가와 단체에게 레지던시, 공연 기회, 공동 제작, 공동 네트워킹 및 문화 정책 전략 개발을 제공한다. 슈반크할레는 독일 브레멘 자유연극협회(LAFDK)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국내 및 국제 초청 공연은 예술적 입지의 스펙트럼을 넓혀주고 예술 연구 및 작업 과정을 발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예술가 간의 교류와 협업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브레멘의 문화지도에는 대형 뮤지컬 극장 브레멘(GmbH), 슈누어 극장(Packhaustheater im Schnoor), 슈누르슈극장(Schnürschuh-Theater) 및 다양한 인형극 단체(Mensch, Puppe! Das Bremer Figurentheater; THEA- TRIUM)도 있다. 실험적인 연극무대로는 Bremens Off-Theater와 Junges Theater Bremen을 언급할 수 있다.


브레머하펜에는 연간 약 130회의 공연이 열리는 피쉐레이하펜 사립 극장(Theater im Fischereihafen)이 있으며 브레머하펜 주립극장의 공연 장소로도 활용된다.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코스모스 연극제작극단도 입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브레머하펜 시립 극장이 주요 공연장으로 사용하는 Niederdeutsche Bühne "워터칸트"는 브레머하펜의 문화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자료]

https://www.schwankhalle.de/de/haus/profil

https://www.kammerphilharmonie.com/en/

https://www.shakespeare-company.com/

https://www.tif-bremerhaven.d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브레멘의 공공 극장과 오케스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