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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파워는 곧 언어의 힘이다!

- 문화는 언어를, 언어는 문화를 구축

미국 대중문화 앞세워 세계시장 진출 


K-팝을 중심으로 한류가 세계를 휩쓸고 있을 때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증폭됐다. 미국, 유럽, 동남아 할 것 없이 한국어를 배우겠다는 열풍이 거세다. 


심지어 미국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한국어 조기교육 대열에 나섰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를 지켜본 언론은 “굉장히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에서 한류를 즐기는 동호인이 1억여 명에 달하면서 우리말에 대한 열풍이 지속되자 ‘한국어 확산계획(2020~2022)’을 발표했다. 

특히 최근 ‘방탄소년단’(BTS)으로 상징되는 한류 붐이 지구촌을 달구면서 한국어의 인지도도 급상승하는 추세다.   


그만큼 언어와 문화는 상호 밀접한 관계로 시너지를 생성한다. 그런 측면에서 세계 문화시장을 석권하는 게 미국의 콘텐츠다. 

그만큼 글로벌 시대 다양한 영역에서 미국 영어가 주요 언어로 자리매김된 것은 당연한 결과다. 


만약 한 세대 전에 마이크로소프트 설립자인 빌 게이츠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매개 언어를 영어가 아닌 중국어를 썼다고 하자. 그럼 세계 언어의 위상은 달라졌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가설일 뿐 지금은 미국이 정치, 경제, 문화, 기술 등 모든 방면에서 세계를 지배하는 구도가 되어 있다. 


그 중심에 미국의 대중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문화는 언어를, 언어는 문화를 구축하는 막강한 원동력이 된다. 


그래서 미국의 대중문화 곧 패션, 텔레비전, 음악, 영화, 음식 등이 미국 영어를 세계의 언어로 만들어 놓았다. 또 상호 관계에서 미국 영어는 세계의 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언어가 문화를 담아 침투하는 경우에는 무엇보다 그 언어를 전파하는 국가의 정치 경제적 위상이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이것이 바로 미국 영어가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남아프리카의 영국 영어를 제치고 세계를 정복한 이유다. 지금에 와서는 이들 영국영어권 국가들조차도 미국주의(Americanism)의 범람을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만큼 미국 영어의 위력은 미국이 누리는 국제사회에서의 막강한 파워에 비례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가 미국 영어에 몰입되어 있는 이유다. 미국의 메릴랜드대학교에서 문화의 세계화가 국제정책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했다. 


그 결과 미국 기업들은 수익 창출을 위해 대중문화를 앞세워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이런 비즈니스 모델과 실천전략을 통해 미국 대중문화의 이상(ideals)을 전파하는 선순환 효과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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