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oodl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뚜들러 Aug 15. 2023

Big word: Kawaii

Doodle! 제4호

귀여우면 끝난 거야.

귀여우면 사랑하게 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랑한다는 것은 지갑을 열 준비가 됐다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사랑하게 되는 귀여움이란 본능적인 끌림과도 같다. 성인들이 부르는 아기 상어 뚜두뚜뚜뚜~, 어른들이 더 사랑하는 펭수, 사랑하지 않고는 못 배기겠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1. 귀여움은 강력하다, 과학적으로


연구에 의하면 귀여움은 우리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불러일으키면서 우리를 집중시키고, 보호본능을 불러일으킨다. 친밀감을 불러일으키면서 대상에 대한 경계심을 무너뜨리는 귀여움의 힘. 단절과 갈등이 많아진 현대사회,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

세상의 모든 법칙 - 왜 사람들은 귀여운 것에 끌리는 가 @EBSCuulture

The new science of cute | Neil Steinberg

Why the power of cute is colonising our world | Aeon Ideas

The Power of Kawaii: How Cute, Squishy Things Influence Us




2. 카와이의 미학


난해하기 만한 현대미술은 가라, 귀여운 미술의 시대가 왔다. 동글동글한 캐릭터들, 크고 반짝이는 눈, 경계심을 무너뜨리는 단순함 등 카와이함을 무장한 그림들이 주목받고 있다. 당장 돈으로 혼내주고 싶어지는 귀여움 때문일까, 이들 그림들이 거래되는 가격은 귀여움과는 거리가 멀다. 귀여울수록 비싼 그림들, Kawaii Pop의 인기를 분석하는 소더비의 기사를 소개한다.





3. Cute Engineering: 팔리게 만드는 귀여움


고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최신 기술을 얹은 제품들을 팔리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귀여움을 한 스푼 추가한다 이다. 아무리 좋은 최신 기술이어도 사람들이 경계심을 가지거나 어색해하면 팔리지 않는다. 그래서 똑똑한 엔지니어들이 생각해 낸 것은 바로 제품을 좀 더 귀엽게 만들기. 귀여움으로 일차적인 친밀감을 향상해 제품을 한번 더 살펴보고 사용하게 만드는 전략이다.

The (Ir)relevance of Robot Cuteness | Proceedings of the 31st Australian Conference on Human-Computer-Interaction

The Revolution Will Be Adorable: Why Google's Cars Are So Cute





4. 귀여운 브랜드 카카오프렌즈


호감 가는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카카오는 프렌즈를 통해서 이루어냈다. 카카오프렌즈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돕기 위해 이모티콘을 개발하면서 탄생했다. 그 이면엔 브랜드 호감도를 올리려는 전략 역시 존재했다. 톡방이 활발해지고, 카카오 계열 서비스가 확대되고, 우리의 방과 사무실 곳곳에 침투하고, 가장 중요하게 수익성을 다각화한 장본인 프렌즈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카카오프렌즈] 조항수 카카오프렌즈 대표

[12조 캐릭터 시장③] “카카오 프렌즈, 조력자에서 매출 주역으로”





5. 귀여움의 비즈니스화, 산리오


500개가 넘는 산리오의 캐릭터들을 하나의 단어로 묶을 수 있다면 그것은 바로 귀여움. 창업자인 츠지 신타로는 쪼리 장사를 하다가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산리오를 만들었다. 디자인이 좋은 것이 팔린다. 단순한 깨달음이었지만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한 내용이었다. 헬로키티를 시작으로 창대한 비즈니스를 일궈낸 산리오의 이야기.

Hello Kitty's $80B+ Secret Sauce

(인터뷰) 산리오 글로벌 담당자가 말하는 헬로키티의 의미 ①

품절대란 산리오 물품 구매 성공�돌아버린 헬로키티 폰 후기�포장��헤이세이 코갸루





6. 백화점 오픈런을 뛰게 만드는 이 시대의 맑눈광, 양파쿵야


뷰티, 자동차, IT 등 다양한 산업에서 러브콜을 보내는 상대가 있다. 넷마블의 캐릭터 쿵야 레스토랑즈가 그 주인공. 냉장고에서 잠자다 부활한 양파쿵야는 인스타그램 12.6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이다. 인기의 비결은 맑고 큰 눈 + 은은한 미소 + 누구나 속으로만 생각했을 말들을 거침없이 뱉어내는 삼박자의 조화. 두들러의 원픽이다. 말 그대로 ‘미친 귀여움’ 쿵야의 활발한 IP 비즈니스를 응원한다.

Instagram (@ky_restaurantz)

[겜인싸] ‘킹받는’ 양파쿵야, 전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는?

“‘카트라이더’, ‘쿵야’, 게임 속 인기 캐릭터 뜬다”… 팬덤 창출, 부가수익까지 ‘1석2조’





7. Cute Agression


귀여워서 벽 뿌셔!! 귀여운 거 볼 때마다 벽을 부수다가 집에 벽이 남지 않게 된 사연에 대하여. 왜 귀여운 거 볼 때마다 폭력적이게 되는지 궁금했다면 그건 너-무 행복하기 때문.

Why We Hug So Hard it Hurts | The Science of Happiness





이 번호의 엔딩은, 귀엽고도 따뜻한 프로젝트로❤️

Hey you! You’re so cute! 이걸 보는 모든 두들러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한 하루를 보내길 바라요 =)

Instagram (@happyseoulproject)


그럼 다음 주제를 찾아 다시 두들두들,

매거진의 이전글 Big word: City(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