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kb 하우스 Oct 18. 2022

03. 처마에서 꿈꿔 보는 모던함

트렌브랜_내가 만드는 트렌드 브랜드 공식

  한옥은 우리 고유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헤리티지로 진지하면서도 친근한 모습으로 우리 곁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의 한옥이 현대적인 기능성과 공법이 만나 콘크리트 한옥을 만들어 냈습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한옥은 전통과 비교 되는 기풍과 디자인으로 인해 비난과 곱지 않은 시선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것이 원인일 수는 없겠지만, 우리가 전통을 바라보고 이를 변화시키는데 불편한 마음과 함께 날 선 시선으로 대하는 것 같습니다.

  

  라이프 스타일과 유행에 맞춰 우리도 빠르게 변화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치겠지만 우리 주변에서 대하는 전통은 변화가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천년의 고도인 경주를 여행해 보면 화려하고 아름다운 역사와 문화를 감탄으로 마주하게 됩니다. 경주에서는 전통 가옥들과 함께 콘크리트 한옥도 많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운전을 해서 경주를 가게 되면 도시의 초입인 고속도로 톨게이트부터 박물관과 경찰서와 같은 대형 건물은 물론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같은 글로벌 프랜차이즈까지 한옥으로 지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역적인 다름과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이들을 대하면서 반가움을 느낍니다. 그러면서도 아쉬운 마음이 함께 드는 것은 새로운 한옥 건축물들이 콘크리트를 주재료로 천편일률적으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앞으로 지어질 한옥에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전통이 우리의 마음을 들뜨게 하는 변화면 좋겠습니다. 전통의 고유의 것은 그대로 지키면서 자유로운 사고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변화면 좋겠습니다. 전통이 거대한 육식 공룡과 같이 무겁고 부담스러운 존재가 아니라 가볍고 친근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상상을 해 봅니다. 그리고, 한옥이 모던한 디자인으로 불리는 상상을 해 봅니다. 그리고, 이 변화를 작은 것에서 출발하여 발전시켜 나가면 어떨까요? 마치 작은 돌 하나 나무 하나가 모여 건축물이 완성되듯 변화를 작은 것에서 시작해 그 폭을 키워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통을 고수하는 명품 브랜드가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명품 역시 변화와 혁신을 게을리하거나 전통에 머무르게 되면 고객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트렌디하게 변화하는 전통이 새롭고 놀라운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전통과 기존의 전통을 서로 비교하며 볼 수 있는 또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전통 건축이 노력으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축가 구마 겐고(隈研吾, Kuma Kengo, 1954년~)가 좋은 사례입니다. 가벼움에서 새로움을 찾은 그의 처마 디자인을 보면 설렘이 느껴지고 바라보는 내내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것은 어쩌면 콘크리트 재료가 전통 건축에 사용되면서 만들어진 무게와 권위에서 떨쳐버리고 찾은 안도감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역사가 보여주듯 새로운 화풍의 등장에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평온을 추구하던 기존의 미술계는 커다란 파장과 함께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추구한 화가들의 삶과 작품들은 아름다운 감동의 스토리로 채워졌습니다. 우리의 전통에 변화를 상상해 봅니다. 여기에 새롭고 감동적인 스토리가 담기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렇게 전통이 전승됨과 동시에 변화를 반복하며 꾸준히 창조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 전통에서 재미를 찾고 서로의 공감을 만들어 내면 좋겠습니다. 전통이 현재의 공간을 넘어 먼 미래를 내다볼 수 있기를 꿈꿔 봅니다. 인디언 부족인 이로쿼이족(Iroquois)이 결정을 내리는데 일곱 번째 후대까지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도 200년의 시간을 내다보는 깊이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한옥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꿈꿔 봅니다.


> 유스하라 우든 브리지 뮤지엄(Yusuhara wooden bridge museum): 처마의 구조를 열어 자연의 바람이 숭숭 지나게 하고 전통은 그대로 남아있게 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 //arquitecturaviva.com/works/museo-yusuhara-wooden-bridge-9

작가의 이전글 02. 팔각정 온 더 문을 상상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