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즐거워야 인생이다'라는 말을 마음속에 새기고,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사는 선배가 있다. 그 선배는 스스로 즐거운 인생을 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분이다. 그분은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꾸준히 소리를 공부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소리인 판소리를 공부한 지 20년 가까이 된다. 한 분야에 꾸준히 하다 보니 판소리 경연대회에서 입상을 할 정도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다 되었다. 가끔 모임을 하거나 좋은 일이 있는 자리가 있으면,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며 즐겁게 사는 분이다. 그분을 보며 즐거움이란 과연 무엇인가. 생각해 보았다. 일본사람들이 꼽은 21세기 한자는 '즐거울 락(樂)'자라고 한다. 20세기는 바쁜 세월을 살았으니 21세기는 즐겁게 사는 것에 중심을 두고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과연 즐겁게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즐겁게 산다는 것은 사람의 감각이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눈, 코, 입, 귀, 촉각과 마음이 즐거워야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 감각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것이다.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멋진 풍경과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자연이 만들어 놓은 풍경뿐만 아니라, 인간이 만든 그림이나 건축물을 구경하기 위해 기꺼이 시간을 들인다. 또한 코를 즐겁게 하기 위해 좋은 향기와 맑은 공기가 있는 곳으로 떠난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먹는 즐거움을 빼놓을 수 없다. 입이 즐겁기 위해서는 편안한 대화가 있는 분위기 좋은 곳에서, 맛난 음식을 먹는 일은 인생을 살면서 정말 멋진 즐거움이라 말할 수 있다. 맛난 것을 먹고 나면 인간은 귀를 즐겁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를 찾는 일은 정말 행복한 즐거움이다. 이러한 여러 감각이 즐겁기 위해서는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내 마음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마음이 불편하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음악이 있어도 즐겁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을 살면서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즐겁게 살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즐거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 공자는 이렇게 말을 했다고 한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 페이스 대로 내 인생을 사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공자는 이런 사람을 군자라고 했다. 살면서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 욕심이 있는 마음이 있는 한 삶은 즐겁지 못하다. 무엇보다도 만족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 진정 행복 하고 즐거운 사람이 아니던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꾸 즐거움과 행복의 근본에 대해, 스스로 생각을 해보는 경우가 잦아졌다. '이만하면 되지. 더는 욕심이야', 자꾸만 내려놓는 연습을 하게 된다. 요즘 따라 주변에서 우리 부모님들이 세상을 떠나시는 일이 정말 많아졌다. 계절이 바뀌는 철이기도 하고, 내 나이가 되니 부모님들의 연세가 팔구십이 되어가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라고 생각하면서도 왠지 마음 한구석이 아파온다. 다음은 우리 차례구나. 인생이 참 짧구나. 하며 생각해 보는 시간이 많아진다. 주변의 친구나 동료, 지인분들의 장례식장을 다녀오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유한한 인생을 살다가는 인생길이 과연 즐거웠는가. 우리보다 먼저 떠나가는 그분들의 죽음을 바라보며, 좀 더 겸손하고 좀 더 즐겁고 재미있는 인생을 살아야겠다고 생각해 본다. 인생의 속도는 자기의 나이대 대로 간다는 말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빨라지는 인생길을, 이젠 속도를 늦추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든다. 먹고살만하니 세상을 떠나야 할 때가 다 되었다는 어느 어르신의 말이 생각난다. 농담 같은 그 말씀이 가슴을 파고들었다. 이제부터라도 느리게 사는 즐거움을 배워야 한다. 속도는 풍경을 죽인다는 말처럼 빠른 속도가 아닌, 천천히 흐르는 시간 속에서 우리의 삶을 천천히 음미하며 살아야겠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살아야 느리게 보낼 수 있을까. 어떤 철학자가 말하기를 그것은 호기심이라고 한다. 호기심은 노화를 늦추는 마음의 근육이라고 한다. 세상에 호기심을 잃는 사람은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삶이 그저 무미건조한 인생이 되어서는 안 된다. 외로움으로 가득 찬 인생은 즐겁지 못한 인생이다. 좀 더 세상을 따듯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호기심으로 가득 찬 얼굴로 감사하며 살아야겠다. 그것이 내가 살고 싶은 즐거운 인생이다. 오늘이 좋다. 내일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