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하루

생활

by 하모남



하루하루가 인생이다. 시간으로 엮어진 인생길에서 오늘 하루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자주 생각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하루하루에 느끼는 감성이 남다르게 다가오고 있다. 젊어서는 하루라는 시간에 대해 별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살았지만, 지금은 하루하루가 더 소중하게 느껴지고 있다. 이 짧은 하루에도 어느 누군가는 태어나고, 어느 누군가는 세상을 떠난다. 오늘 하루에 어떤 꽃은 피고, 어떤 꽃은 진다. 오늘 하루에 어떤 이는 기적을 만들어 낸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이 기적이 아닐 수 없다. 산다는 것은 항상 오늘 하루 지금을 사는 것이다. 매일매일 주어지는 오늘이라는 하루에 그저 감사하며 성실하게 후회 없이 살아내는 것이야 말로 멋진 삶을 사는 것이다. 삶의 모든 것은 오늘 하루하루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하루가 인생인 것이다. 누구를 위해 사는 것인가. 각자가 생각하고 선택한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갈 뿐이다. 인생은 오늘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일을 했느냐에 따라 내일이 결정되는 것이다. 그래서 하루하루 새롭게 태어나야 하는 것이다.



겨울로 접어들면서 하루가 다르게 낮의 길이가 짧아지고, 밤의 길이가 늘어나고 있다. 여름날의 긴 하루는 어디 가고 어둠이 세상을 덮었다. 날씨가 추우니 짧은 시간만 일을 하고, 얼른 집으로 들어가 쉬라는 조물주의 깊은 뜻이 숨어 있나 보다.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 근심걱정이 없이 편안하게 잠을 들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 잘 살고 있다는 증거라고 한다. 반대로 불안하고 근심 걱정이 많다면 그 삶은 분명 잘 못 살고 있는 것인가. 그런데 그것만은 아닌 것 같다. 젊어서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언제 아이들을 키우고, 언제 집을 장만할 수 있을까. 과연 편안한 노후를 살 수 있을까. 모든 것이 걱정과 근심거리였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기우였다.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고, 자기가 처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며, 열심히 근검 성실하게 살아갈 때, 시간은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는 것을 배웠다. 시간보다 위대한 스승은 없다는 것을 살면서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었다. 한 편으로는 근심하고 걱정하던 때가 있었기에 오늘의 편안함이 찾아왔는지도 모르겠다. 정답이 없는 인생길에 정답을 찾으려고 무척이나 애셨던 것 같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인류역사상 가장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지금 우리 세대라고 생각한다. 인류 역사에서 오늘과 같은 세상은 없었다. 전기도 없던 세상에서 전기가 들어오고, 먹고 입고 사는데 수많은 전자제품이 우리 삶에 깊이 들어와 있다. 휴대폰 하나만 들고 다니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실로 엄청난 세상에 살고 있다. 휴대폰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또한 AI와 로봇, 인공지능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저 공상 속에 있었던 세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점점 편안해질 것이다. 그려나 그 이면에는 이러한 최첨단 기계들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첨단 기계들을 사용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세상에 빠르게 적응해 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적응하지 못하면 불편한 세상에 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인간은 외부의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동물이다. 너무 근심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어떠한 환경이 오더라도 능히 헤쳐 나갈 것이다. 모든 것은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우리는 그 흐름의 물결에 잘 적응하는 일 밖에 없다. 지금껏 잘 적응해 온 것처럼 앞으로의 세상도 잘 적응해 나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상에 늘 관심과 따듯한 사랑이 필요하다. 그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 적어도 우리에게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 질 것이다. 그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한다. 미리 겁을 먹고 근심걱정으로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 흘러가는 시간의 파도에 몸을 맡겨보자. 그 파도 위에서 서핑을 즐기면 된다. 한번 왔다가는 인생길이 즐거워야 한다. 내 인생의 지휘자는 바로 나 자신이다.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감미롭게 완급조절을 잘하면서 인생의 하루하루를 살아가자. 떠오르는 태양이 아름답게 나를 향해 비춘다. 그것을 느끼는 것이 내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아침에 다시 솟는 태양처럼 오늘 하루에 최선을 다하자. 우리의 인생은 현재만 존재할 뿐이다. 어떤 하루를 만들 것인가. 후회하지 않는 멋진 하루를 만들자. 즐거운 하루, 기쁨과 감사로 충만한 하루, 그것이 극락이요 천국이 아니던가. 오늘이 좋다. 내일이 기대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