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직한 커피 교육자 Oct 25. 2022

솔직한 커피 교육자 (1)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할까?

바리스타 자격증의 필요성에 대하여



카페 창업하는데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커피를 배우러 오신 수강생분들이 가끔씩 하는 질문입니다.  질문이 카페 창업 허가에 관련된 질문이라면 답은 아닙니다. 카페를 창업하는 행정절차에 있어서 바리스타 자격증은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자질’의 측면에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소비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받고 커피를 판매하는데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바리스타 자격증이 커피를 내리는 바리스타의 자질을 증명해줄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에 의구심을 품고 부정적인 의견을 내기도 합니다. 저 또한 바리스타 자격증이 바리스타의 자질을 증명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취업이나 카페 창업에 자격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공부했던 그 과정마저 무시당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일부 학원들의 자격증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교육이 끝났는데 남는 것들이 아무것도 없고 시간과 돈을 낭비한 것 같은 기분을 느끼는 수강생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학원들이 이러한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강생들이 정말 실질적인 기술과 정보들을 얻어 갔으면 해서 질 높은 교육을 위해 열심히 수업을 준비하고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는 교육자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항상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바리스타 자격증만을 위한 커피 교육은 큰 도움이 되지 않고 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 아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커피 교육은 초심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덤으로 가져가는 것입니다.


일부 학원의 안 좋은 행태로 인해 모든 커피 교육이 부정당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커피 교육은 커피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커피와 관련된 정보와 기술도 전달해줄 수 있지만 여러 방향성도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교육자들은 나름의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야 합니다. 내가 지금 하는 말 한마디가 이 사람이 앞으로 커피업계에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종이를 얻기 위해 받는 커피 교육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투명한 미래를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모르는 사람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와 기술들을 전달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커피 교육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