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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Jan 18. 2024

유튜브 새로 해도 100%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공식

유튜브 공식 조회수 n배 높이는 법!

https://youtu.be/5SJmUjw9AOs


여러분 

이미 유튜브를 성공한 사람들은 왜?

새로운 채널을 시작해도 또 다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본 채널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성공하는 유튜버들을 분석해서 그 비밀공식을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가 돈이되는 노하우' 의 TK이구요.

오늘 제가 해드릴 이야기는 '유튜브를 새로 시작해도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공식' 입니다.

그럼 시작해보죠.




오늘은 제 실패와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드리면서 시작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도 공감하시고 '나도 해볼 수 있겠다' 는 용기를 좀 드리고 싶어요. 


여러분, 사실 저는 채널운영이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저는 4년 전쯤에 유튜브를 처음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었고 3년 전 쯤엔 야심차게 첫 채널을 시작했죠.

1년 정도면 충분히 공부했고 시장을 잘 지켜봤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그 때 만든 채널은 지금까지도 구독자가 7명에서 그쳤는데요.

영상도 15개나 올라가고, 내용들도 꽤나 좋았는데 말이죠.

이제와서 생각하지만 지금 공개한다고 하면 굉장히 창피할 수도 있는 기획이었던 것 같아요.


그 다음에 만들었던 채널도 지금 시점으로부터 약 2년 전에 만들었던게 있는데, 그건 숏츠 채널이긴 했지만 구독자가 94명에서 그쳤어요.

이 채널을 운영해보는 과정에서 조회수가 급격하게 터지는 경험을 몇번 맛보기는 했었죠.


이때까지만 해도 "유튜브가 나랑 안맞나?", "그냥 여기서 접어야 되나?"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뭔가 내가 놓친게 있지 않을까' 하는 꺼림칙한 느낌을 지속적으로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채널운영은 잠시 멈추고 내가 뭔가 시작에 눈이 멀어 빠트리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번 공부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새시작을 한거죠.


그 사이에 흐르는 시간동안 유튜브도 콘텐츠 채널로써 자리매김을 하기도 했고, 그 전에 공부할 때 보다 비정형적인 것 같던 유튜브 영상들도 차츰 어떤 패턴을 보이는 것 같았어요.


그렇게 공부를 했더니 말이죠~

제가 올해 10월 쯤에 몇년 만에 다시 만든 채널은 현재 구독자 1000명이 넘고 수익창출까지 성공을 했죠.

약 3개월 정도 만에요.


그리고 지금 현재 운영하고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이 채널은 여러분이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이미 예전에 만들었던 채널들의 기록을 순식간에 뛰어넘고 있죠.

이 영상 하나만으로도 구독자를 290명 넘게 모았고, 이 영상의 노출수는 현재 23.2만을 넘어 계속해서 상승해가고 있어요. (24년1월18일, 약 1달 정도 지난 기준)

이 정도 추세라면 구독자 1000명도 이전 채널보다 더 빠른 시일내로 가능할거 같다는 생각 들지 않으신가요?

글을 쓰는 현재시점으로 구독자가 800명을 돌파했으니 한달반 정도가 되는 이번 주말 정도면 구독자 1000명을 돌파할 것 같아요.

이전 채널을 운영할 때 보다 오히려 절반이나 더 빨라진 결과가 나오게 된거죠.


그럼 어떻게 한번에 이런 성장세를 만들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전과 지금의 제 채널은 대체 뭐가 달라졌기 때문에 한번에 그런 성장동력이 만들어졌는지 이제부터 자세하게 한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공식채널이 말하는 알고리즘]

여러분

유튜브도 공식 채널이 있다는걸 알고 계셨나요?

유튜브도 공식채널을 통해서 업데이트 공지사항을 올리기도 하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서 교육 영상같은 것들도 올리곤 하는데요.

결국,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알려주고 있고 그 정보를 누구나 볼 수 있는데 새로 시작하는 초보 유튜버들은 아무도 이걸 찾아보지 않고 시작하기 때문에 헤매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거죠.


그 중에서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 할 영상은 바로 이건데요.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해당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꼭 봐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유튜브 알고리즘의 중요한 2가지를 한번 요약해드려 보자면, 결국

1. 클릭율

2. 시청지속시간

이렇게 2가지가 중요한 요소라는 겁니다.


그럼 우리가 대중들을 상대로 '클릭율'과 '시청지속시간'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어떤 능력을 갖춰야 되는걸까요?


오늘은 굉장히 굉장히 중요한 내용들이 많으니까 뻔한 얘기라고 치부하지 마시고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필요하시면 나중에라도 돌려서 읽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가 다년간 유튜브를 공부하면서 분석한 중요한 3가지 포인트는 

첫번째, '적응하는 능력'

두번째, '인내하는 능력' 

그리고 세번째, '배우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게 무슨 말인지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가지 성공 포인트 - 1. 적응하는 능력]

결론부터 얘기하면 매체에 적응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된다는 겁니다. 


어떤 사람이라도 새로운 매체에서 처음부터 두각을 드러내긴 쉽지는 않은데요.

뭐든 처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빠르게 포기하는 이유는 해당 경험이 익숙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계적인 향상. 즉,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익숙해지고 점차 큰 일을 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가는 '연습 프로세스'가 중요한 거에요.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유튜브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유튜브는 영상매체인데요.

예전부터 영상을 만드는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하고, 컴퓨터로 옮겨서 편집을 하고, 자막을 달고, 효과를 넣고, 이렇게 해야되는 일도 많지만 그 수준이 어려운 난이도의 일이었죠.

하지만 요즘엔 어떤거 같으신가요?


이전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촬영을 편하게 도와줄 촬영 도구들이 너무나도 많아졌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편집툴을 비롯해서 AI 편집 프로그램들이 즐비해졌죠.

솔직히 이젠 처음 해보는 사람들도 일주일이면 쇼츠영상을 만드는 법을 배우기만 해도 바로 따라할 수 있을 정도에요.


그렇게 우선 쇼츠 영상 만들기를 연습해보면서 과정에 익숙해지는게 첫 단계입니다.

그러면서 영상제작이 익숙해지고 빨라졌을 때, 1분 이상 10분 미만의 미드폼 영상으로 실력을 성장시켜 나가면 되는거죠.


미드폼 영상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신뢰도나 집중이 중요하다면 얼굴을 노출하는 경우도 필요할 수 있겠지만, 그냥 아무것도 없는 화면에 글자만 나타나도 괜찮은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이 지금은 누구나 아는 유명한 채널인 이 '스토리' 라는 채널도 적응기간이 꽤나 긴 편에 속했는데요.

대략 1년 반 정도가 걸렸다고 본인의  채널에서 밝히기도 했었구요.


결국 우리가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빠른 초반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선 헤멜 시간이 없다는 건데요.

헤메는 시간만큼 여러분은 지칠테고 이 일에 대해서 고민하는 상황이 계속 늘어나게 될게 뻔하니까요.


마지막으로 아직도 촬영이나 편집프로그램에 대한 적응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저번 글에서 제가 추천하는 '촬영도구나 프로그램' 들을 소개해드렸으니까요. 

이글을 읽어보시고 뒤로 가셔서 2화글을 참고해보시는걸 추천해드리겠습니다.




[3가지 성공 포인트 - 2. 인내하는 능력]

여러분도 인생을 살아 오시면서 느끼셨겠지만 목표까지 가는 도중에 지치지 않으려면 얼마나 걸릴지 모르는 그 시간을 인내해야만 합니다. 

입시부터 자격증 공부도 그렇고, 취업준비 또한 마찬가지 인데요.

이렇게 뭔가 의미있는 가치를 이뤄 내려면 올바른 방향성의 목표와 체계화된 훈련 교육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여러분께 간단한 목표를 한번 정해드려볼까 합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해보자면 

"영상제작을 루틴화해서 정확한 갯수를 목표로 삼고 움직여야 중간에 흔들리지 않게 된다는 거죠."

즉, "장기전에 대비하라" 는 말입니다.


이걸 조금 더 쉽게 수치로 환산해보면 대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이 기간 동안은 성장세가 더디더라도 그냥 여러분이 목표를 위해서 공부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앞서 말한 챕터처럼 적응을 하고 방향성을 잡아나가는 거에요.

이 기간동안 대략 20개에서 30개 정도의 영상을 올려본다고 목표를 잡아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쇼츠도 좋구요.

여력이 되시면 조금 긴 영상도 좋습니다.

만약 일주일에 1개 영상을 업로드 하신다면 아마 한달에 4개, 6개월이면 24개 정도의 영상이 올라가게 될 거에요.

그 정도를 평균으로 잡고 좀 더 올려 보시거나 바쁘실 땐 스트레스 받지 말고 계획에서 벗어나지 않게끔만 지속적으로 업로드를 해보시면 좋다는거입니다.


이 과정에서 빠른 성공을 하는 사람들도 나올 수 있지만, 그 사람들도 본인이 왜 성공한지 모르는 경우가 사실 허다할 겁니다.

결국 알고리즘을 예측하는건 불가능하고 의미없는 일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올바른 성공 계획을 가지고 확실하게 성공할 기회의 시간을 나에게도 객관적으로 줘야 하는게 중요한 포인트인 거죠.


주관적으로만 내가 잘한다고 생각하거나 빠르게 성공할 수 있다고 장담하는건 너무 위험한 발상이에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스토리라는 유명 채널도 처음에는 1년 반 정도 무명 시절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처럼요.


성과없는 일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생각만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체크리스트 같은걸 가지고 운영해 보시는게 더 집중하기에 좋을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저도 제가 제작할 영상을 기획하고 정리하고는 하는데요.

'체크리스트'나 '스케줄러'를 만들어서 기록해두는 거죠.

아직 엄청 대단한 기능이 있는건 아니지만 그냥 시작하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확실하게 짚어서 루틴화 하려고 만든 자료니까요. 

너무 기대하지는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필요하실 분들이 계실까봐 공유해드려 볼게요.


이건 저희 카페에 올려놓을 테니까 여러분도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다운받고 편하게 써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https://cafe.naver.com/youdonknow9023/3




[3가지 성공 포인트 - 3. 배우는 능력] 

트렌드를 잘 파악한다는 건 유튜브에서 굉장히 중요한 능력 중 하나에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도 말하고 있는 것처럼 유튜브 알고리즘이 영상을 판단하는데 '시즌성'과 '트렌드'를 반영하기 때문이죠.

그럼 우리가 어떻게 트렌드를 잘 파악할 수 있을까요?

우선 우리는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는 과정을 편집 기술로 해결하기엔 진입장벽이 너무 높죠.

여러분이 영상편집 전문가가 아닐테니까요.


그래서 우리가 집중해야 되는 건 벤치마킹을 통해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영상 퀄리티를 끌어올려야 된다는 겁니다.


유튜브 공식채널에서도 언급하지만 '언제든 떡상하는 콘텐츠' 라면 결국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는 '양보다는 질' 이라는 관점을 말하고 있으니까요.


자, 이제 결론부터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는 유튜브에서 내 주제와 관련된 많은 영상들을 참고해서 보셔야 할 거에요.

그러면 알고리즘이 다양한 관련 영상들을 더 많이 보여주게 될 거고 그 안에서 구독자가 적지만 짧은 시간내에 큰 조회수를 모은 영상들이 보이실 겁니다.

그런 영상들을 벤치마킹 해보시면 좋다는 거에요.

왜 이 영상이 잘되는지? 썸네일 때문인지? 제목이 좋은지? 아니면 내용이 좋은지? 출연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등등 말이죠.


결국 "어떤게 좋은 퀄리티인가?" 라고 물어보신다면 이렇게 대답해드릴 수 있을거 같은데요.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맞지만 요즘 세상에서 "나만 아는! 나만 알 수 있는 정보" 는 사실 거의 없기 때문에 대중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나만의 방식' 으로 "잘" 전달하는게 더 중요한 역할이고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는 요소입니다. 

앞서 말한 그런 (밑줄친)요소들 말이죠.


여기서 '나만의 방식' 이라는 건 객관적인 사실 정보를 가지고 요약을 잘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도 있구요.


좋은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글을 말로 바꾸는 것 만으로도 영상의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도 있을텐데요.

퀄리티를 높이는 능력은 나만 가진 무기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남들도 가진 능력일 지라도, 내가 가진 가장 큰 무기를 선택하는게 좋겠죠.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빠지는 함정이 혼자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자기만 만족하는 결과물을 그냥 올려보고 "왜 아무도 안보지?", "왜 유튜브 알고리즘이 노출을 안시켜주지?" 하고 실망하는 경우라는 거에요.

본인 스스로는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고 하지만 구독자나 팔로워는 잘 늘지 않는게 그 증거겠죠.

물론 저도 이런 함정에 빠졌던 과거가 있었던 거죠.

첫 운영채널의 함정에 빠진 날들. 결국 좋은 기획과 꾸준함만이 답이라는걸 이때는 몰랐다.


그래서 '대중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이해'하고 '내 독창성을 담아서',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을 만드는게' 오늘 말한 3가지 중 마지막으로 중요한 능력이 되는 겁니다.

그냥 내가 하고 싶은 것만 만드는게 아니구요.




[마지막 정리]

네이버 블로그가 처음 생겼을 때 우리가 모든 맛집을 블로그를 통해 찾았던 것처럼, 결국 유튜브도 점차 많은 대중들이 각자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영상을 소비하게 될게 분명합니다.

그럼 대중들이 어떤 기준을 통해 영상을 소비하는지 시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일 이겠죠?


저번 첫번째글에서 언급했던 내용처럼 결국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건 자신과 관련된 '직업, 전공, 특기, 취미, 관심, 흥미' 등에 얽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게임콘텐츠 시장이 유튜브에서 엄청나게 큰 것처럼!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직업이나 전공과 같이 배우는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관련 콘텐츠가 없어질 수 없는 것처럼!

우리의 주변에서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에 수요가 있을 수 밖에 있어요.


그 수요의 파이가 크면 클수록 소비도 많이 된다는 걸 기억하시고, 여러분은 영상의 좋은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꾸준히 파이가 큰 시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결국 제대로 설계된 전략대로 올바르게 꾸준히 운영되는 여러분의 채널은 생각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여러분은 하루하루 늘어가는 구독자수나 조회수를 보면서 행복한 매일을 보내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런 말이 있죠.

'다 할줄 아는 사람은 아무 것도 못 하는 사람' 이라고.

여러분도 생각이 많고 해보고 싶은게 많을 수 있지만 깊게 고민하고 공부도 해보신 다음에 '정도' 라고 생각되는 길을 꾸준히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 성공한 유튜버들은 결국 그 하나를 잘해 낸 사람들이겠죠.

그렇게 하나를 제대로 증명해 낸 사람들은 그 다음 2개 3개 모든게 가능해지고 확장이 가능해질 겁니다.

그들의  마음 속에 확신을 가지고 있을테니까요.

결국, 여러분도 '시작'이라는 하나만 올바르게 잘하면 되는겁니다.



"적당히 바라면 핑계가 생기고 간절히 바라면 방법이 보인다." 라는 말을 저는 참 좋아하는데요.

제 얘기가 여러분들에게 방법이 되고, 좋은 결론을 도출해주길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유튜브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이것저것 생각만 하거나 혹은 전부를 챙기려다가 이도저도 안되서 포기하시기 전에 가장 간절하고 확실한 한가지를 위해서 인생을 투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그럼 오늘 제 긴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지금까지 저는 유돈노의 TK였습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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