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感性)과 감정(感情).
'느낄 감(感)'이 포함된 이 두 단어의 공통점은 외부 자극이나 내적인 상태에 대한 인간의 반응과 관련하여 무언가를 인지하고 받아들이는 '느낌'의 영역에 속한다는 점이다.
그러면 이들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감성 (感性, sensibility)이란 '느낄 感'에 '성품 性'으로 이루어져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능력이나 성질을 의미하며 주로 미적, 예술적 표현에 잘 쓰인다. 이에 반해, 감정 (感情, emotion/feeling)은 '느낄 感'에 '뜻 情'(마음, 기분, 정서, 뜻)으로 이루어져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상태나 기분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등 구체적이고 일시적인 심리적 반응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요약하자면, 감성은 무언가를 느끼는 능력 그 자체이고, 감정은 그 능력을 통해 실제로 느끼는 개별적인 기분이나 상태룰 말한다. 그러므로 감성이 지속적인 것이라면 감정은 일시적이고 순간적인 것이다.
철학적으로는 감성은 이성(理性)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감정은 이성의 통제를 받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면의 상태라 할 수 있다.
예문
"이성으로 생각하고, 감성으로 느껴라." - 루이스 캐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작가)
"인간의 가장 깊은 감성을 건드리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다." - 마하트마 간디
"지식은 이성으로 얻지만, 지혜는 감성으로 터득한다." - 미상
"음악은 영혼의 감성을 표현하는 가장 순수한 형태이다." - 루트비히 판 베토벤
"분노는 스스로에게 해를 끼치는 감정이다." - 세네카
"진정한 행복은 긍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끼는 데서 온다." - 마틴 셀리그만 (심리학자)
"감정을 숨기기보다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칼 융 (정신분석학자)
"사랑은 가장 강렬한 감정이며, 동시에 가장 취약한 감정이기도 하다." - 미상
감성과 감수성
마지막으로 하나. 감성과 비슷한 말에 감수성이 있다.
감수성 (感受性, sensitivity)이란 외부 자극이나 타인의 감정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지, 또는 얼마나 잘 받아들이고 느끼는지 그 정도나 특성을 지칭하는 말이다.
감정, 감성, 감수성. 이 세 가지의 감별에는 우리말보다 영어가 깔끔하다.
우리말은 워낙 비슷한 글자와 비슷한 어감의 단어로 되어있어 설명이 길어지는 반면, 영어는 아주 단순하다.
* 감정에 해당하는 feeling이나 emotion이란 단어는 감성의 sensibility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단어로 확연히 차이가 난다.
* 감성은 sense(감각, 지각)에 능력을 뜻하는 -ability가 붙어 sensibility가 되었다. 이는 곧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 감수성은 sense에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tive (예: active, creative, sensitive)와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ity (예: activity, creativity, sensitivity)가 결합된 형태로서 sensitivity란 감각에 대한 예민도나 민감도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감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감수성이 높다는 의미와 같다.
※ 표제사진 : Creative image generated by AI, according to my detailed req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