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괴괴랄랄 Dec 18. 2023

[공유] 소시오패스 테스트

당신은 소패입니까, 싸패입니까

소시오패스 : 소시오패스는 대인 관계에서 무감정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감정에 무관심하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해치는 경향이 있다. 소시오패스는 냉정하고 계산적으로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려고 시도할 수 있다.

1. 나는 남들이 무엇을 원하든 내가 옳다고 느낄 때 내가 원하는 것을 한다

2. 나는 내 이익을 위해 매력과 재치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을 조종한다.

3. 나는 내가 말하거나 한 일에 대해 죄책감, 수치심, 후회를 거의 느끼지 않는다.

4. 나는 즐거움이나 개인적 이득을 위해 반복적으로 남을 속이거나 거짓말한다.

5. 나는 내 주변 사람들에 비해 양심의 가책, 죄책감, 공감능력이 부족한 것 같다.


여기서 이미 3개 이상이면 소패 땅땅땅..


소시오패스에게 삶은 쾌락의 목적이다.

쾌락이 느껴질 수만 있다면 그 행위가 무엇이든

타인이 어떻게 되든지 행한다.

우리가 흔히 오해하는 건

그들이 쾌락을 위해 살인이나 폭행을 저지르기 때문에

소시오패스를 잠재적 범죄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쾌락점은 다양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살인을 한다면 누군가는 기부를 할 수도 있다.

그들은 선행도 악행도 할 수 있지만

그 행위가 철저하게 본인의 쾌락 중심이라는게

소시오패스의 특징이다.


나, 소시오패스라는 책의 서술자는

본인을 소시오패스로 진단한다.

쾌락을 느끼지만 공포나 긴장같은

감정적인 불안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실행력과 추진력이 타인보다 강력하다고 설명한다.


소시오패스의 감정 절제력은

성공적인 직장을 얻거나 어려운 시험을 볼 때

굉장히 효과적이다.

실제로 저자는 사회에서 소시오패스는

다양한 군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주장한다.


쾌락을 '사회적 명예와 부'에 두고 살아가는 부류는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성공적인 위치에

타인보다 훨씬 빠르게 도달한다.

어떤 행동에 대한 죄책감 혹은

결과를 향한 과정에서 다치는 타인의 감정에

전혀 동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좌절은 느끼지 않고 쾌락만 취하는 삶.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지 않고

타인에 대한 공감으로 겪는 감정소모가 없어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갖춘 것 같아

굉장히 멋있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머리가 비상하지 않은 소시오패스는

그저 공능제로 분류되어 도태될 뿐이다..

셜록이 소패인 걸 알고

셜록병을 잠깐 앓았던 내 과거에게 하는 말임.


고통을 느끼지 않고는

어디가 다쳤는지 알 수 없다.

간지럽지 않고는

긁는 쾌감을 느낄 수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포주의]괴물 1회차의 해석(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